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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1사회복지 정책론

아젠다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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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  사회복지에  관한  요구나  문제가  정책꾼들에  의하여  논의됨으로써  사회복지에  관한  정책  아젠다  형성  →  정책대안  제시→  정책대안  가운데  하나  선택됨으로써  정책결정→사회복지  정책  프로그램  성림→  집행기관에  의해  평가됨

1)  정책문제와  관련된  개념들

가.  조건:  문제로  발전  할  수  있는  객관적  사실  자체
나.  문제  :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할  때  비로소  성립
다.  요구  :  사회복지문제의  해결을  정부에  대하여  요청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뜻함
라.  의제(아젠다)  :  정책꾼들의  논의가  이루어지는  문제나  요구를  의제라  하며,  의제들의  모음을  아젠다라  함.  따라서  의제란  아젠다를  구성하는  문제나  요구로  이루어진  각각의  항목을  일컬음
마.  정책  :  정책의제의  해결방안들을  정책대안이라  부르고,  선택된  대안을  정책이라함.  이  때  정책대안의  선택과정을  정책결정과정이라  부름

2.  사회복지정책의  아젠다  형성과정

-  사회복지문제나  요구가  정책아젠다  위에  오르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논점으로  부각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때  정치적  논점으로  부각  된  문제나  요구를  이슈라  함
-  사회복지문제나  요구가  이슈로  전환되어  쟁점으로  등장하는  경우,  일반  국민들이  이에  관심을  쏟게  되고,  결국  그  문제는  정책꾼들에  의하여  공공정책상의  논점으로  논의됨
-  따라서  이슈화한  문제나  요구가  쉽게  정책아젠다  위에  오를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복지정책  아젠다의  형성과정을  사회복지문제나  요구의  이슈화  과정이라  할  수  있음

1)  이슈의  개념과  크기

 

가.  이슈의  개념

-  넓은  의미:  어떤  문제나  요구가  ‘공공의  관심’을  끌어  ‘공공정책상의  논점’으로  제시되는  경우를  의미
-  좁은  의미:  이슈는  넓은  의미의  이슈에서  ‘이해갈등’이  나타나는  경우  정책결정자의  관심을  끌어  정책꾼들에  의하여  논의되고  여기에  관련된  사람들  간의  이해관계가  노정되는  경우를  뜻함
-  즉,  이슈란  문제나  요구가  공중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정책꾼들에  의하여  논의되고,  여기에  관련된  사람들  사이의  이해관계가  노정된다는  점에  있음

나.  이슈의  크기

-  이슈의  크기가  클수록  정책아젠다  위에  오르기가  쉬움
-  이슈화  과정이란  이슈의  크기를  증대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이슈의  크기는  일반  국민들이  그  이슈를  어느  정도로  인식하는가에  의해  측정하는  것이  보통임

2)  이슈화  과정

가.  이슈화  과정의  의미와  성격

-  이슈화  과정이란  문제나  요구가  이슈화하여  일반  국민들의  관심을  끌거나  정책꾼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  과정을  뜻하는데,  사회복지문제나  요구는  사회적  약자들의  문제인  까닭에  이슈화시키지  않으면  정부아젠다  위에  오르기  어려우므로  이슈화과정이  사회복지정책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님
-  이슈화  과정은  사회의  정치적  쟁점으로  등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당사자들의  이슈갈등이  나타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음
-  이슈화  과정은  문제가  이슈화하면서  그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사람들에게까지  그  문제를  인식시켜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음


나.  이슈  제기자와  이슈  유발장치

-  문제로부터  이슈로의  전환은  이슈  제기자의  의도적인  노력이나  이슈  유발장치에  의하여  또는  이들  상호간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이슈  제기자란  문제를  제기하고  국민들에게  널리  인식  시키려고  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이슈  유발장치란  문제가  이슈로  전환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예기치  못한  사건들을  말함
-  이슈  제기자는  직접적인  당사자인  클라이언트이거나  사회복지전문가인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사회적  약자인  까닭에  이들의  욕구를  진단하고  도움을  제공하여  줄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가  사회복지문제의  이슈  제기자로서  활약하여야  함

다.  이슈화  관련  집단

-  이슈를  제기한  이슈  제기자  외에  이슈  갈등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이슈다투는  이들  및  구경꾼이라  할  수  있는  관련공중으로  나뉘며,  관련공중은  특정공중(동일시집단,  관심  집단),  대중  공중(관심공중,  일반공중)으로  나뉨

 

3.  사회복지정책  아젠다

-  사회복지정책  아젠다  형성과정  :  사회복지문제가  정책문제로  제기됨으로써  이슈화하는  경우,  그  문제는  일반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결국  정책꾼들에   의해  논의되는  과정

1)  아젠다의  개념

-  공공정책으로  전환되기  위하여  정책결정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논의  될수  있는  상태에  있는  문제나  이슈,  곧  의제들의  목록을  의미
-  아젠다는  문제나  이슈로  구성되며  이러한  문제나  이슈는  공적인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치에  존재하여야  함

2)  아젠다의  종류

아젠다  -  체계아젠다(공공아젠다)  -  대중아젠다/  전문가  아젠다
             -  제도아젠다(정부아젠다)
             -  의사결정아젠다
             -  가짜아젠다

가.  체계아젠다

-  공공의  관심을  끌  가치있고,  현재의  정부가  합법적으로  다룰  수  있는  문제라고  정치적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일반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모든  이슈

-  전제조건
①  광범위한  관심  또는  최소한의  인식
②  일정한  유형의  행동이  필요하다는  대중의  공유된  관심
③  문제가  정부구성단위의  적절한  관심사,  권위의  한계에  속한다는  것에  대한  공유된  인식

나.  제도아젠다

-  체계아젠다  가운데  권위  있는  의사결정자가  명백하게  적극적이고  진지한  관심을  기울이는  항목들의  집합
-  전제조건
①  광범위한  또는  적어도  인식
②  대중의  공유된  관심
③  문제가  정부구성단위의  적절한  관심사,  권위의  한계에  속한다는  것에  대한  공유된  인식

④  문제에  대한  권위  있는  의사결정자의  명백하고  적극적이고  진지한  관심

체계아젠다 제도아젠다
추상적,  일반적  항목 특수,  구체적,  항목  수  제한  경향

 
다.  의사결정아젠다

-  관련된  이슈가  입법대상이  되었거나,  고위관료의  최종결정을  기대리고  있는  의제로  구성
-  제도아젠다가  의사결정아젠다의  지위를  획득하면  보다  적극적,  활동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됨

3)  게이트키핑과  게이트키퍼

-  게이트키핑:  요구나  이슈가  정치체계나  정치체계의  하위체계에  진입하거나  진입하지  못하는  과정
-  게이트키퍼:  요구나  이슈가  정치체계에  진입하는데  성공,  실패를  결정하는  사람

 

 

 


학습정리
1.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  조건-문제-요구-의제-대안-정책(결정,  집행,  평가)
-  정책문제와  관련된  개념:  조건,  문제,  요구,  의제,  정책
2.  사회복지정책의  아젠다형성  과정
-  이슈의  개념과  크기
-  이슈화  과정  :  이슈  유발장치(사건),  이슈  제기자,  이슈화  관련  집단
-  이슈화  과정의  참여자  :  이슈다투는  이들
3.  사회복지정책  아젠다
-  아젠다의  개념:  정책결정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논의  될  수  있는  상태에  있는  문제나  이슈
-  아젠다의  종류:  체계아젠다,  제도아젠다,  의결정아젠다
-  게이트키핑과  게이트키퍼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정책론 강의정리 : 최유미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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