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보장의 역사
1) 공제조합
• 공제조합은 조합원 상호간의 부조와 복지를 위해 조합원이 갹출한 부금으로 펀드를 만들어 조합원이 고령, 재해, 실업, 질병, 사망 등의 사고를 당하면 급여를 지급하는 민간조직임
가. 영국우애조합 : 17세기 노동자들이 만든 우애조합.
• 질병에 걸린 조합원에게는 현금급여와 진료서비스, 진료는 우애조합이 고용한 의사가 했음.
• 1911 국민보험시작시 등록 우애조합원 수 660만 명 정도 였음
• 우애조합이 자선조직과 다른 것은 진정한 상호주의였음
• 노조를 불온시한 영국 정부가 1793년 로즈법을 제정하여 우애조합을 등록화하고 활동을 규제함.
• 1799년 단결금지법으로 노조를 불법화하여 우애조합이 합법화되자 우애조합의 수가 증대됨
나. 독일,프랑스 공제조합 : 17세기경 직인과 도제 및 광부의 상호부조조직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남.
• 1845년 프로이센은 영업법을 제정하여 최초 공제조합이었음.
• 프랑스는 19세기 발달하였음.
- 노동자와 가족의 생활안정대책을 강구함
• 공제조합은 국가가 노동자 복지문제에 개입하기전 스스로 해결하고자 했던 자조조직이었음.
•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규모가 커진 사회적 위험(대량실업, 산업재해, 직업병 등)에 대응하기 역부족이었으며 이때 국가의 사회보험이 등장함.
• 사회보험은 공제조합에 기원을 두고있음(예, 질병급여를 기존의 공제조합을 중심으로하는 질병 금고를 만듦)
2) 독일제국의 사회입법
• 빈민법이 봉건적 제도라면, 사회보험은 자본주의적 제도임.
• 비스마르크는 독일 민족의 내부적 통일, 사회통합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채찍과 당근정책에 나섰음.
• 채찍은 사회주의자에 대한 직접적인 탄압책인 사회주의자 진압법이었고 당근은 노동자계급을 통합시키기 위한 양보책인 사회보험이었음
자본과 노동의 입장 | 사회보험은 재정을 주로 자본가들에게 부담시키면서도 노동자들의 충성심을 융커(독일의 귀족 통칭)가 헤게모니를 쥔 국가로 유도하고 사회보험기구 속으로 모든 계급을 편제화 시켜 의회를 무력화시키려는 고등전략이었음 |
<사회주의자들이 노동자들의 재정부담을 반대하는 이유>
• 노동자의 임금은 생계를 유지할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낼 여유가 없음
• 노동자의 생계 불안정은 자본가의 이익에 봉사하는 자본주의 체제의 잘못에 기인하므로 노동자는 보험료를 낼 필요가 없음
• 재정이 노동자의 임금에서 충당되어야 한다면 급여의 수준은 결코 충분할 수 없음
• 사용자의 부담이 커지면 자본주의는 붕괴될 것임
3) 베버리지 보고서
가. 베버리지 보고서의 주요원칙
•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삼기도 하지만 분파적 이해는 무시함.
• 국가재건을 위해서는 5대 악을 극복해야 함(결핍, 질병, 무지, 불결, 나태)
• 결핍에 초점을 맞추고 소득보장을 기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사회적 진보를 향한 포괄적인 정책의 일부에 불과했음.
• 사회보장은 국가와 개인의 협력을 통해 달성됨.
• 국가는 국민최저만을 보장하고 그 이상은 개인과 가족의 노력에 달려있음.
• 국가는 사회보장을 자산 조사없이 하나의 권리로 제공하고 그 외는 국민이 자유롭게 선택함
나. 베버리지 보고서의 주요내용
• 모든 시민을 포함, 대상자 집단을 경제적 곤란의 원인과 보호방법에 따라 분류
• 국민보건서비스와 보편적 가족수당은 전제조건
• 연금은 자산조사 없는 정액제에 최저수준 이상이어야 함
• 재정은 피보험자, 사용자 및 국가가 공동부담
•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정액의 갹출금을 냄
• 사회보험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근대적이고 인도주의적인 공공부조가 담당함
다. 욕구와 대책
욕구 | 대책 |
실업 | 실업급여 |
장애 | 장애급여 또는 장애연금 |
생계수단 상실 | 직업훈련급여 |
퇴직 | 연금 |
기혼여성의 욕구 | 결혼, 출산, 미망인 수당 등 |
장례비용 | 장제비 |
유아 | 아동수당 |
질병, 장애 | 질병 치료 및 재활 |
2. 사회보장과 복지국가
1) 사회보장과 복지국가
• 사회보장이 미국제라면, 복지국가는 영국제임
• 사회보장은 복지국가의 핵심으로 복지국가의 청사진 베버리지 보고서의 제목이 사회보험과 관련서비스인 것임
• 사회보장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으로 여러가지 복지 시스템이고
복지국가는 보편주의와 평등주의를 지향하는 국가시스템임.
• 복지국가의 핵심이 사회보장이지만
복지국가는 사회보장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주택복지, 교육복지 등 포괄적인 국가복지시스템을 포함함
2) 복지국가의 전통적 유형
가. Furniss와 Tilton (1977)
유형 | 내용 | 국가 |
적극적 국가 | 복지보다는 경제적 효율성과 시장을 중시하며 복지는 단지 시장에서 배제된 사람들을 위한 시혜적 또는 통제적 장치일 뿐 복지국가라 볼 수 없음 | 미국 |
사회보장 국가 | 지방분권의 전통아래 국민최저만을 보장하는 국가 | 영국 |
사회복지 국가 | 유럽의 강력한 중앙집권의 전통을 유지하면서 소득, 재산 및 권력의 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국가 | 스웨덴 |
나. Esping - Andersen
• 탈상품화점수와 복지지출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음
• 탈상품화점수는연금, 건강보험, 실업보험과 같은 3대 사회보험에 있어서 최저급여액의 평균임금에 대한 비율, 평균 급여액의 평균임금에 대한 비율(소득대체율을 의미), 급여 수급 자격요건(가입기간), 전체 재정 중 수급자부담의 비율, 전체 인구 중 실제 수급자의 비율을 점수로 매긴 것임
유형 | 내용 | 국가 |
자유주의 복지체제 |
• 복지국가는 시장과 민간부문에 기초해있음. • 국가는 자산조사를 통한 빈곤제거와 기본적인 욕구충족에만 개입함. • 사회보장 수준은 낮고 사회적 불평등 수준은 없음 |
미국, 호주, 캐나다, 스위스, 일본 |
코포라티스트 복지국가 |
• 직업범주에 따른 소득보장에 기초해있음. • 사회보험의 역할이 가장 큼. • 중간 수준의 복지를 보장하며 사회적 불평등을 어느 정도 용인함 |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 |
• 보편주의 원칙에 기초해 있음 • 사회복지 급여와 서비스는 시민의 권리 임. • 사회복지에 있어서 가족과 시장의 역할은 제한적임. • 사회정책은 시장에 대항하는 정책으로 인식됨 |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네덜란드 |
3) 공산주의 이후 러시아, 동유럽 복지모델
• 동유럽국가, 러시아, 구 소비에트 연방에서 독립한 국가 등 구 공산권 국가들은 서구 복지국가와는 다른 복지국가의 길을 걸었음.
• 공산주의 사회보장의 가장 큰 특징은 국유기업의 사회복지 역할임.
• 국유기업은 연금, 건강보험 등 사회보험의 재정을 모두 부담했음.
• 기업이 국가를 대신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대대적인 민영화로 국유기업의 복지국가역할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었음.
• 공공부문에서 국가가 철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사회복지개혁은 불가피했음.
• 민영화, 위기의 개인책임화, 현물급여의 현금급여화로 요약됨
• 사회보장 전반에 사회보험 원칙(기여금 분담으로 재정 조달)
• 사회보장 펀드가 국가재정으로부터 분리되었고 연금펀드와 건강보험펀드도 분리되었으며, 사회보장시스템은 국가가 아니라 독립된 공법상의 기구들이 관장
• 연금부문에서 민영화와 급여의 분화, 부과방식연금과 적립방식연금으로의 분화가 일어났음
•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공공의료와 민간의료가 공존, 정부와 민간이 재정을 분담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었음
• 가족수당이 삭감되고, 극빈층을 위한 공공부조가 신설되었음
• 사회적 케어서비스의 민영화와 시장화가 이루었음.
• 사회복지서비스 영역에서 민간 부문과 비영리조직도 생겨났음.
4) 동아시아 복지모델
• 동아시아 모델을 명명한 사람은 jones(1993) 정부의 적립방식의 사회보험을 선호함
• 정부가 사회보장펀드를 직접 관리함
• 사회보장펀드에 적립된 자금을 사회 인프라 건설비용으로 전용함
• 사회보험이 지역 및 직업 집단별로 엄격히 분리 운영하였음
• 사회복지에서 가족의 책임을 강조함
• 시장의 사회복지 역할은 제한적임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보장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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