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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 강점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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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관점

 

 


1) 역사적 배경

 


- 진단주의에 대한 깊은 불만족에서 파생 : 클라이언트의 희망, 유능성, 성장, 발달, 경험에 기여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목표, 열망에 초점. ‘강점’과 ‘회복력’ 에 중심


-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역량강화’, ‘권한부여’의 개념으로 소개됨

 

 


2) 특징

 


가. 강점관점의 원칙

 


- 클라이언트는 그들 스스로의 삶을 회복, 개선, 변화할 수 있다. 

 

- 결점보다는 개인의 강점에 초점을 둔다


- 지역사회는 자원의 오아시스이다 

 

- 클라이언트는 실천과정의 지도자이다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관계는 가장 우선적이며 본질적이다 

 

- 강점관점 실천의 첫 번째 장은 지역사회이다.

 

 


3) 실천에서의 적용


- 사례관리의 목적 :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주민들과 상호 의존하면서 스스로의 생활을 회복, 개선하고  변화하도록 돕는 것, 변화를  위해 도움이 되는 자원의 범위를 확인하고, 클라이언트가 생활하고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해야 함


- 사회복지사에  의한  문제정의,  상황  해석,  개입  처방  등이  철저히  자제되어야 함. 즉 클라이언트가 어떤 상황으로 변화되길 원하는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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