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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2사회복지 조사론

측정과 측정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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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측정의  개념

 

1)  측정의  개념

가.  측정(measurement)이란?

-  어떤  상태,  특성,  태도,  행동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당화하는  과정
- 조사  대상자의  속성  또는  변수에  대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찰  과정

 

Walter  Hudson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측정할  수  없다면,  그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측정할  수  있다면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를  다룰  수  있다.

 


나.  클라이언트가  가질  수  있는  문제  중  측정  가능  한  것은?

-  우울증
- 사회적  기능수준
- ?

 

 

2.  측정의  등급

 

 

1)  측정의  등급

 

 

가.  명목측정

-  변수의  속성에  그  차이점과  유사점에  따라  범주화
- 예)  성별,  종교,  거주지  등

 


나.  서열측정

-  속성  간에  순서를  매기지만  간격은  동일하지  않음
- 예)  태도,  정치성향,  학력  등

 


다.  등간측정

-  변수  속성  간에  동일한  간격으로  순서화
- 예)  지능지수,  온도  등

 


라.  비율측정

-  등간  측정의  모든  특성에  절대  영(0)값이  존재
- 예)  자녀  수,  근무  경력,  소득  등

마.  측정의  수준

 

측정등급   범주  서열 등간 비율
= >,< =,- *,/
명목측정 성별 O      
서열측정 학력 O O    
등간측정 온도 O O O  
비율측정 소득 O O O O

 

 

3.  측정  도구

 

1)  측정  도구의  개념

 

가.  측정  도구의  개념

-  어떤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일단의  진술,  질문사항


-  합성  측정도구  :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적  개념들은  단일한  지표나  항목으로  측정되기  어려움

①  지수나  척도가  대표적임.
②  측정의  정확성을  높이고,  측정의  계량화를  통해  통계적  조작이  가능하게  됨

 


2)  합성  측정  도구

 

가.  지수(index)

-  비교적  객관적인  지표로  경험적으로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지표


-  예)  사회경제적  지위,  부패지수  등


-  서열,  등간,  비율  측정  이용

 


나.  척도(scale)

-  지수보다는  더  추상적인  것으로  주로  사람들의  태도와  관련되  변수를  측정할때  사용


- 예)  성품  측정,  자아존중감  등


- 신뢰도,  타당도  매우  중요

 

<척도의  주요  내용>
     -  사회적 행위 측정(우울증, 사회적 지지체계)

     -  성품 측정(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  문화적, 사회적 상황(생활만족도, 서비스 만족도, 가족환경척도)

 


4.  척도의  구성

 

 

1)  척도  구성의  개념

-  척도를  만드는  방법


- 인간의  행위나  내면적  태도를  측정하는  일종의  잣대를  만드는  것으로  측정  등급에  따라  그  척도  구성이  달라짐

 


2)  척도  구성

 


가.  명목척도  구성

-  개별  값은  포괄적이고  상호  배타적이어야  함
- 거주지는?  서울(1),  부산(2),  대구(3),  경북(4).....

 


나.  서열척도  구성

-  리커드척도  구성  :  각  항목의  단순  합산을  통해  서열성을  산출(보통  3~7  등급분류)


-  거트만척도  구성  :  항목  자체에  일정한  기준에  의해  서열성을  부과하여  구성(누적척도)

 


다.  등간  및  비율척도  구성

-  서스톤척도  구성  :  측정의  양  극단을  동일한  간격으로  만들어  수치  부여


-  의미분화척도  구성  :  양  극단에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를  배치하여  평가

 


라.  개별화된  척도  구성

-  표준화된  측정도구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유익

 

 

 




학습정리
1. 측정의 개념
- 어떤 상태, 특성, 태도, 행동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당화하는 과정
2.  측정의  등급
-  명목측정
-  서열측정
-  등간측정
-  비율측정
3.  측정  도구
-  어떤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일단의  진술,  질문사항
-  합성  측정도구  :  지수,  척도
4.  척도의  구성
-  척도를  만드는  방법
-  명목,  서열,  등간  및  비율,  개별화된  척도  구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조사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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