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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2사회복지 조사론

측정오류 /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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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의  오류
  사회과학에서 측정하려는 것은 주로 조사 대상자의 태도, 행동, 특성 등에 관한 추상적인 개념이 많아서 이러한 추상적인 개념을 경험화하는 측정과정에 많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1.  측정의  오류

 

1)  체계적  오류

 

가.  고정반응

-  극단적인  값을  피하고  중도  값  선택하려는  경향

-  앞의  항목에서  응답한  값을  후속  항목에도  동일하게  응답하려는  경향

나.  사회적  적절성

-  사회의  가치기준에  부합하는  것을  선택하려는  경향
-  솔직하게  응답하기  보다는  그  사회가  원하는  가치에  준하는대로  응답할  가능성이  있음.

다.  문화적  차이

- 문화적  차이나  인구  사회학적  차이가  개입하여  발생하는  오류
- 한  사회에서  개발한  척도를  다른  사회에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함.

 


2)  비체계적  오류(무작위  오류)

 

가.  비체계적  오류

- 오류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유형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 일정한  패턴이  없어  일관적이지  않은  무작위적  오류가  존재하는  경우
오류통제가  어려움

3)  일반적으로  측정에서  오류를  피하는  방법으로  고려할  사항

- 측정도구  작성  시  편견  없는  용어를  사용한다.
- 조사자가  질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전달하여  응답에  정확성이  있도록  한다.
- 조사  대상자가  조사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않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측정하도록  한다.
- 응답자가  응답하는  물리적  환경도  세심하게  고려하여  무작위적  오류를  방지한다.
- 무엇보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신뢰도  :  측정의  일관성

 

1)  신뢰도의  개념

 

가.  신뢰도란?

-  어떤  측정도구를  사용하려면  그  측정도구는  측정의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관성  있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함.
- 표준화된  검사  개발  원리  :  비슷한  환경에서  비슷한  집단에게  행하였을  때는 비슷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음.
- 신뢰도(r)의  범위  :0~1,  r=.70이상이어야

2)  신뢰도의  확인방법

 

가.  재검사법

- 똑같은 집단에게 시간  간격을  두고  2번  이상  측정한  후  두  결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으로  신뢰도를  측정함.
- 장점  :  다른  도구의  개발  없이  한  측정도구만으로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음.
- 단점  :  같은  도구를  반복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기억력  통제의  어려움이  있음.

나.  대안법

- 원 척도와 유사한 척도를 개발하여  두 척도의  측정  결과를  비교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 장점  :  서로  다른  도구로  사전,  사후  측정을  하여  기억력  통제가  쉬움
- 단점  :  비슷한  측정도구를  찾기  어려움

다.  이분법/반분법

- 척도의  항목을  둘로  나누어서  두  척도의  측정  결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 장점  :  또  다른  도구의  개발  없이도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음
- 단점  :  반분된  두  개의  측정문항을  동등한  척도로  만들기  어려움

라.  조사자  간  신뢰도

-  조사자간  둘  이상인  경우  각각의  결과를  비교  확인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 결과의  일치  백분율  또는  상관관계로  확인함

마.  내적  일관성  분석

-  척도의  각  항목이  전체  척도와  갖는  연관성을  파악하는  방법
-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의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구해  줌

 

크론바흐  알파계수
- 내적  일관성  방법에  기준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됨
- .70은  보통,  .90은  신뢰도가  매우  높음

 

3)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측정항목의  모호성을  줄이고  되도록  구체화해야  함.  응답자가  측정도구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일관된  측정이  가능함
- 측정항목(하위변수)을  늘리고  항목의  선택범위(값)을  넓혀야  함.  측정항목이  많거나  선택범위가  넓을수록  신뢰도는  증가하고  반대로  항목  수가  적거나  선택 범위가  좁을수록  신뢰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음.
- 기존에  신뢰도가  있다고  인정된  측정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함.  그러나  기존의  측정도구를  무조건  신뢰해서는  안되며,  그  신뢰도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함.






학습정리
1. 측정의 오류
- 체계적 오류 : 고정반응, 사회적 적절성, 문화적 차이
- 비체게적 오류
2.  신뢰도  :  측정의  일관성
-  신뢰도의  개념
-  신뢰도의  확인방법  :  재검사법,  대안법,  이분법/반분법,  조사자  간  신뢰도,  내적일관성  분석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조사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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