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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의료사회 복지실천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평가와 질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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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평가


· 질 평가   

- 주관적 현상을 객관적 방법으로 검증하는 것
->  구조의 평가, 과정의 평가, 결과의 평가


1) 구조의 평가


· 구조 : 의료 제공자의 안정적 성격, 사용자원, 작업여건, 환경

 

 ✔ 의료분야에서 구조란?


① 의료가 제공되는 조건을 가리키는 말
② 물적자원 : 시설 및 장비
③ 인적자원 : 전문 인력의 수, 자격요건, 인적자원
④ 조직적 특성 : 의사인력과 간호인력의 조직, 교육 및 연구기능 유무, 감독과 업무 검토 종류, 의료비 지불방법 등

 

✔ 사회복지 부문에서 구조평가


① 사회복지사들의 훈련, 적절한 자격여부, 시설, 원조서비스, 행정적 배치는 적절한지, 좋은 질 제공에 따른
보상시스템이 있는지 등 평가하는 것
②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적합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갖추었는지, 활용가능 한 자원의 여부 밝히는 것

 

2) 과정의 평가


· 과정 : 서비스의 전달 과정 

 

✔ 의료분야에서 과정이란?


① 의료인이 환자에게 하는 행위와 그 행위를 얼마나 잘했는가를 가리키는 말
②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의료 과학, 기술을 적용하여 실제로 행위 하는 것
③ 의료제공자, 환자들 간에 내부에서 일어나는 행위에 관한 것으로 의료의 질 평가에 있어 가장 주된 관심영역
④ 의료 이용도 조사, 진료비 청구 심사, 의료감사,  진료 업무 수행지표 등 과정평가에 포함

 

✔ 의료분야에서 과정평가란?


① 현재 이용 가능한 의학지식과 의료기술을 충분히 활용하여,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표준화된 절차와 적합한 방법에 의해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는지 평가하는 것
② 이용도 조사, 진료비 청구 심사, 의료감사, 진료 업무 수행지표 등 과정평가에 포함
③ 과정평가의 기본 전제 :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는 것


✔ 사회복지 부문에서 과정평가


① 사회복지서비스 : 전문기준, 지식근거, 전달되고 있는지 평가
② 사회복지평가시 가장 흔한 형태
③ 고위험 환자 군 입원 시 스크리닝 방법 및 접근 방법유무, 기록의 절차와 합당한 도구유무 등
④ 사회복지사들의 대상자에 대한 충분한 사정여부, 환자, 가족, 집단의 문제와 욕구에 따른 적절한 개입 여부 등 검토

 

3) 결과의 평가


· 결과 : 클라이언트(환자)에게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성과 평가 

 

✔ 의료분야에서 결과란?


① 의료과정의 결과로 나온 기대된 성취, 실제 성취
② 결과로 - 의료행위에 의한 현재, 미래의 건강상태를 말함
③ 투입과 과정을 거쳐 목적을 달성하는지 여부가 중요, - 비용효율성 분석
④ 결과 계측 평가 - 지식과 행위의 변화, 환자의 만족도, 사망률, 건강 상태 등

 

✔ 사회복지 부분에서 결과평가(=총괄평가)


① 사회사업서비스의 결과가 조직 내의 사회사업서비스에 관한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
② 사회사업의 결과부분 평가 관련 이슈
- 결과평가를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사람은 누구인가
- 결과측정의 객관성의 정도(사회복지사는 달성 정도 측정 목록 필요) 

- 행정적 산출과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간 갈등(퇴원 관련)


* 의료사회복지실천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와 평가지표 방법

 

구분 질 요소 평가지표
구조 유형성
접근성
적합성
   ① 사회복지사의 수가 충분한지?
   ② 사회복지사는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③ 사회복지사는 교육시키기 위한 자원이 있는지?
   ④ 병원 내외의 의사소통구조를 갖고 있는지?
   ⑤ 접근성을 갖추고 있는지?
과정 부합성
반응성
보증성
신뢰성
감정이입
   ①업무의 매뉴얼을 가지고 있는지?
   ②기록의 절차를 갖고 있는지?
   ③고위험 환자를 스크리닝 하는 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④수혜자의 문제를 사정하는 체계를 갖고 있는지? 
   ⑤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적시에 이루어지고 있는지?
결과 욕구 충족성    ①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는지?
   ②수혜자는 서비스의 결과에 만족하는지?

 

 

2.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보장 

 

1) 질 보장의 개념


· 서비스의 질 검토 > 문제(부족)발견 > 문제의 원인(근원) 발견 > 문제 교정 

 

가. 질 통제 (QC, quality control)


· 병원에서 의료의 질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는 구조적 요인(시설, 장비, 인력 등)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 

· 의료의 질 보장활동의 가장 기초적인 접근 방법
· 장점 : 사용하기 용이
· 단점 : 구조적 요인과 의료의 질과 직접적 관계가 약함

 

나. 질 보장 (QA, quality assurance)


· 임상평가지침을 이용하여 병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진료의 적절성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는 활동
· 평가의 대상 : 임상적 활동,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다. 질 향상 (QI, quality improvement)


·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 직원의 참여 하에 예방적·조직적·체계적·지 속적 활동을 하는 것
· 대상 : 모든 의료서비스
· 목적 : 결과를 포함한 서비스의 제공 과정 전체를 개선하는 것 

 

라. 전체 질 관리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과정, 결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질 관리 기법
· 전 직원참여, 변화와 관리를 강조하며 의료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마. 지속적 질 향상 (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 QA와 달리 잘못되거나 기준에 미달하는 것을 찾아내기보다는 병원서비스의 전체적인 질 향상에 초점
· 질 향상이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 강조 

 

 

2) 질 보장의 과정


가. 구조의 확립


· 질 보장의 책임자 배치 : 서비스가 직접 전달되는 곳 

· 집행부 수준에서 보다 포괄적인 질 보장 책임져야 함
ex) 질보장위원회 & 질 보장 전담부서 

 

나. 모니터링과 평가체계의 개발


· 서비스의 영역 기술 : 수혜자(이용자) 포함
- 퇴원계획, 심리·사회적 평가, 상담, 보건교육, 정보제공, 의뢰, 사례관리 등 

 

· 서비스의 중요 측면 규명
- 전체 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에 초점
ex) 사정 & 적시성 있는 서비스 & 팀접근 & 문제해결과정 

 

· 측정 가능한 지표의 설계
- 관찰 가능한 지표
- 질과 관련되어 이어야 하며, 모든 사례와 적절하게 관련되어야 함

 

· 평가 지표를 위한 표준의 확립 

- 성과의 표준이 명확해야 함
· 자료수집을 위한 방법의 개발 

- 전수조사 vs 표본조사
- 수용 가능한 크기 

 

다. 문제분석과 질 보장


· 질 보장 담당자
- 주기적으로 핵심지표의 자료 검증 

- 표준에 부합하는지 결정
- 검토 결과 기록
- 질 보장 책임자 전달

 

질 보장의 과정

 

· 서비스의 검증과 문제 분석
- 근본적인 문제 무엇인지 탐색 &  제공서비스 검증
- 문제원인 탐색 : 서비스 제공자와의 토론, 동료 간 검토 

 

· 규명된 문제의 해결
- 질 보장 방법 구체화
- 방법 : 훈련, 교육, 정책 or 절차 수정 등 

 

· 활동의 효과성 사정
- 보정활동의 성공 : 지속적인 질의 지표 모니터링 필요 

- 질의 지표가 향상되지 않았을 경우 추가분석 방법
◉ 지표의 타당도, 신뢰도, 명확도 오류 → 측정 기술의 변화
◉ 문제의 본질적인 분석 오류 → 추가적 문제 원인 분석
◉ 보정활동이 문제를 수정하거나 문제에 대한 반응에 불충한 경우 → 지속적인 질 관리 활동

 

 

 

 

학습정리 
1.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평가
· 질 평가 – 주관적 현상에 대해 객관적 검증방법을 찾는 것
                 구조의 평가 & 과정의 평가 & 결과의 평가
2.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보장
· 개념 – 서비스 질 검토, 문제(부족)발견, 문제 원인 발견, 문제교정 

· 과정 – 구조의 확립 : 책임자 배치 & 포괄적 질보장 책임
          – 모니터링과 평가체계의 개발
              : 서비스 영역 기술 & 중요측면 규명
                지표의 개발 & 표준의 확립 & 자료수집 방법 개발 

          – 문제분석과 질 보장
              : 문제분석 & 문제해결 & 활동 효과성 사정

 

 

 

 

 

부산디지털대학교 의료 사회복지 실천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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