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역사회자원의 발굴과 활용(물적자원)
· 의료사회복지실천 분야가 확대되지 못한 이유
: 병원 예산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소모성 부서라는 인식
· 의료사회복지사는 병원 외부 자원을 내부로 끌어들여 재원 창출
· 확보된 물적 자원만큼 환자가 가족에게 지원 폭 확대
: 병원경영상 도움
✔ 그러므로, 의료사회복지사는 모금(모금활동) 중요
1) 모금의 의의와 필요성
- 병원에서 모금
✔ 경제적 원조 대상에게 의료비 지원
✔ 제공되는 서비스 질 강화
- 사회복지사
: 모금과정
- 가치 교환 과정
· 교환할 가치발견 & 기부자의 가치 교환을 위한 → 프로그램 구상과 전략적 접근 필요
✔ 경제적 빈자를 지원할 기금이 필요한 이유
① 소득 양극화로 인한 진료비 마련해야 할 원조 대상자 존재
· 진료비가 많이 발생하는 질환 존재
ex) 비급여 항목 & 희귀질환 & 미숙아 & 중병 등
② 진료비 원조 대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책 미비
· 환자 군과 질환에 따라 사각지대 존재
2) 모금 활동에 있어서 마케팅 개념의 적용
✔ 모금 기술의 발전 단계
✔ 비영리기관들의 효과적인 모금활동 단계
제품 단계 | 판매 단계 | 마케팅 단계 |
"도움제공을 위한 충분한 이유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원해야 한다" | "돈을 기부할 만한 사람이 많으므로 우리는 그들을 찾아 나서야 한다", 많은 비영리기관이 이 단계에 있음 | 위치분석, 관심과 잘 조화되는 기부자 집단선정, 집단이 만족할 만한 권유프로그램 설계 |
교회, 동창회 이용 | 모금을 위한 직원고용 | 기부능력 측정, 마케팅계획 |
3) 모금의 유형
· 모금활성화를 위해 기금의 성격, 모금의 목적 명확히, 어떤 가치를 교환할지 전략 강구
- 원내모금 : 병원 내부에서 기금을 조성하는 전략 병원 및 직원 대상 모금 (급여 공제)
- 외부 기관의 활용 : 공동모금회 & 기업복지재단 & 특정질환 지원단체 & 방송 등 활용
2. 지역사회주민과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 병원이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하는 부분
-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1)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가. 건강 공개강좌 개최
① 지역주민의 실정에 맞는 주제 선정 & 주기별 건강공개강좌 개최
② 지역주민에게 각종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③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에 관한 관심유도 및 실천 유도
④ 병원의 입장
- 병원 이미지 향상 및 홍보 & 잠재적 수요개발
⑤ 언론사 공동 진행 및 신문 등 미디어 활용
⑥ 지역사회 내 경로당 & 여성회관 등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나.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① 질병의 예방 차원에서 역할, 의료 자원의 효율적 활용 도모
② 병원이 질병상태에 있을 때만 활용하는 기관이 아님을 인식
ex) 걷기대회 & 등산 & 자전거 타기 & 운동 프로그램 등
다. 무료 진료 등 아웃리치
① 지역사회 내 다른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 의료서비스 대상자 발굴
② 병원에 와야 할 대상자 조기발견 및 적절한 치료 제공
·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에 기여
라. 음악회 및 전시회 개최
① 병원의 공간을 지역사회의 문화공간으로 활용
② 문화행사 개최를 통한 서비스의 영역 확대
③ 병원으로 접근성 향상
2)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가. 환자편의향상위원회 운영
① 병원의 운영에 지역주민 참여하여 위원회 운영 가능
② 위원회 구성 : 병원직원 & 환자와 보호자 대표 & 지역사회 지도자 &자원봉사자 등
· 주기별 회의 &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모니터링
③ 지역의 의견반영
- 지역사회와 유대감 형성
나. 분쟁 처리 및 불만 사항 접수 처리 상담소 운영(QI실)
“병원 이용 과정 중 발생하는 의문점, 부당한 처분을 당한 경우” 분쟁 처리 및 상담소, 문제해결 도움 운영 / QI실 운영(의료 질 향상)
① 병원 이용 과정 중 문제 및 분쟁처리 시 상담 통해
· 문제의 원인과 실태 파악 & 병원의 서비스 질과 책임성 향상
② SW : 이용자의 불만사항 수렴 & 상담 전문 지식 활용 병원 경영에 도움 제공
다. 지역사회의 욕구 조사와 만족도 조사
① 지역주민의 욕구와 문제 파악, 병원 이용하는 환자, 가족의 이용 만족도 파악
· 개선점 병원 정책에 반영
· 이용자들에게 의료진과 병원에 대한 신뢰감 제고
② 개원 전 욕구조사 & 특정 프로그램 시행여부 등 조사 가능
③ 만족도 조사의 항목 : 대기시간 & 병원 내 체류 시간 & 직원의 친절 등
라. 병원 내 체류 시간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 종합병원, 대형병원
- 진료대기 및 귀가까지 병원 공간에서 체류
- 증상에 대한 걱정, 불안, 초조 등 경험
-> 대기시간 지루함 or 환자의 심리적 안정 도모 프로그램 운영
ex) 도서대여 & 비디오 상영 등(자원봉사자 활용)
학습정리
1. 지역사회자원의 발굴과 활용(물적자원)
· 병원외부자원을 병원내로 끌어들여 재원을 창출하는 것
- 환자 & 가족의 의료비 지원 확대 & 제공서비스 질 강화
- 의료기관 경영에 도움 제공
2. 지역사회주민과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건강 공개강좌 & 건강 증진 프로그램 & 무료진료 등 아웃리치 음악회 및 전시회
·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 환자편의향상위원회 & 분쟁처리 및 불만처리 상담소 운영(QI실) 지역사회욕구조사와 만족도 조사 & 병원내 체류시간활용 프로그램
부산디지털대학교 의료 사회복지 실천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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