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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의료사회 복지실천

중간수준의 의료사회복지실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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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사회자원의 발굴과 활용(물적자원) 

 

· 의료사회복지실천 분야가 확대되지 못한 이유 
: 병원 예산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소모성 부서라는 인식  

 

· 의료사회복지사는 병원 외부 자원을 내부로 끌어들여 재원 창출 

 

· 확보된 물적 자원만큼 환자가 가족에게 지원 폭 확대 
: 병원경영상 도움 
✔ 그러므로, 의료사회복지사는 모금(모금활동) 중요 

 

1) 모금의 의의와 필요성 


- 병원에서 모금 
✔ 경제적 원조 대상에게 의료비 지원 

✔ 제공되는 서비스 질 강화 

 
- 사회복지사
: 모금과정 

-  가치 교환 과정 


· 교환할 가치발견 & 기부자의 가치 교환을 위한 → 프로그램 구상과 전략적 접근 필요

 

✔ 경제적 빈자를 지원할 기금이 필요한 이유  


① 소득 양극화로 인한 진료비 마련해야 할 원조 대상자 존재 

· 진료비가 많이 발생하는 질환 존재
ex) 비급여 항목 & 희귀질환 & 미숙아 & 중병 등 


② 진료비 원조 대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책 미비 

· 환자 군과 질환에 따라 사각지대 존재   


2) 모금 활동에 있어서 마케팅 개념의 적용


✔ 모금 기술의 발전 단계

 

모금 기술의 발전 단계

 

✔ 비영리기관들의 효과적인 모금활동 단계

 

제품 단계 판매 단계 마케팅 단계
"도움제공을 위한 충분한 이유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원해야 한다" "돈을 기부할 만한 사람이 많으므로 우리는 그들을 찾아 나서야 한다", 많은 비영리기관이 이 단계에 있음 위치분석, 관심과 잘 조화되는 기부자 집단선정, 집단이 만족할 만한 권유프로그램 설계
교회, 동창회 이용 모금을 위한 직원고용 기부능력 측정, 마케팅계획

 

3) 모금의 유형 


· 모금활성화를 위해 기금의 성격, 모금의 목적 명확히, 어떤 가치를 교환할지 전략 강구  
- 원내모금 : 병원 내부에서 기금을 조성하는 전략 병원 및 직원 대상 모금 (급여 공제)
- 외부 기관의 활용 : 공동모금회 & 기업복지재단 & 특정질환 지원단체 & 방송 등 활용

 

 

2. 지역사회주민과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 병원이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하는 부분 

-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1)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가. 건강 공개강좌 개최 


① 지역주민의 실정에 맞는 주제 선정 & 주기별 건강공개강좌 개최
② 지역주민에게 각종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③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에 관한 관심유도 및 실천 유도
④ 병원의 입장 

- 병원 이미지 향상 및 홍보 & 잠재적 수요개발
⑤ 언론사 공동 진행 및 신문 등 미디어 활용
⑥ 지역사회 내 경로당 & 여성회관 등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나.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① 질병의 예방 차원에서 역할, 의료 자원의 효율적 활용 도모
② 병원이 질병상태에 있을 때만 활용하는 기관이 아님을 인식 

ex) 걷기대회 & 등산 & 자전거 타기 & 운동 프로그램 등


다. 무료 진료 등 아웃리치


① 지역사회 내 다른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 의료서비스 대상자 발굴


② 병원에 와야 할 대상자 조기발견 및 적절한 치료 제공 

·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에 기여


라. 음악회 및 전시회 개최


① 병원의 공간을 지역사회의 문화공간으로 활용
② 문화행사 개최를 통한 서비스의 영역 확대
③ 병원으로 접근성 향상


2)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가. 환자편의향상위원회 운영


① 병원의 운영에 지역주민 참여하여 위원회 운영 가능


② 위원회 구성 : 병원직원 & 환자와 보호자 대표 & 지역사회 지도자 &자원봉사자 등
· 주기별 회의 &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모니터링


③ 지역의 의견반영 

- 지역사회와 유대감 형성

 

나. 분쟁 처리 및 불만 사항 접수 처리 상담소 운영(QI실)


“병원 이용 과정 중 발생하는 의문점, 부당한 처분을 당한 경우” 분쟁 처리 및 상담소, 문제해결 도움 운영 / QI실 운영(의료 질 향상)


① 병원 이용 과정 중 문제 및 분쟁처리 시 상담 통해 
· 문제의 원인과 실태 파악 & 병원의 서비스 질과 책임성 향상


② SW : 이용자의 불만사항 수렴 & 상담 전문 지식 활용 병원 경영에 도움 제공


다. 지역사회의 욕구 조사와 만족도 조사 


① 지역주민의 욕구와 문제 파악, 병원 이용하는 환자, 가족의 이용 만족도 파악 

· 개선점 병원 정책에 반영
· 이용자들에게 의료진과 병원에 대한 신뢰감 제고


② 개원 전 욕구조사 & 특정 프로그램 시행여부 등 조사 가능


③ 만족도 조사의 항목 : 대기시간 & 병원 내 체류 시간 & 직원의 친절 등


라. 병원 내 체류 시간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 종합병원, 대형병원 

- 진료대기 및 귀가까지 병원 공간에서 체류 

- 증상에 대한 걱정, 불안, 초조 등 경험 
-> 대기시간 지루함 or 환자의 심리적 안정 도모 프로그램 운영 

ex) 도서대여 & 비디오 상영 등(자원봉사자 활용)

 

 

 

 

학습정리 
1. 지역사회자원의 발굴과 활용(물적자원)
· 병원외부자원을 병원내로 끌어들여 재원을 창출하는 것 

- 환자 & 가족의 의료비 지원 확대 & 제공서비스 질 강화 

- 의료기관 경영에 도움 제공
2. 지역사회주민과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건강 공개강좌 & 건강 증진 프로그램 & 무료진료 등 아웃리치 음악회 및 전시회 
·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관련 업무
- 환자편의향상위원회 & 분쟁처리 및 불만처리 상담소 운영(QI실) 지역사회욕구조사와 만족도 조사 & 병원내 체류시간활용 프로그램 

 

 

 

 

부산디지털대학교 의료 사회복지 실천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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