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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의료사회 복지실천

생애발달단계에 따른 개입(아동·청소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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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발달단계에 따른 개입실천

 


· 인간의 발달 : 생물학적 요소 + 환경적 요소 


✔ 생물학적 요소 : 성장과 성숙 

 

✔ 환경적 요소 : 학습과 사회화


·  발달(development)  :  전  생애(출생~사망)에  걸쳐  전인적  측면(신체적  &  인지적 & 정서적 & 사회적)에서  연속적인 인간의 총체적 변화

 


1) 생물학적 요소 

 

 

가. 성장(growth) 


- 일정시점까지의 양적 증가 (크기 & 비율의 변화, 성숙포함) 

  일정시기에 성장 중단  

  ex) 신장 & 체중 & 근력 등 

 


나. 성숙(maturation) 


- 개체성장 후 본래기능 충분히 발휘 하게 되는 것

  유전적 요인 반영(경험 or 훈련과 무관)
  ex) 사춘기 신체적 변화(2차 성징)

 

 


2) 환경적 요소 

 

 


가. 학습(learning)


- 직 or 간접 경험의 산물   

ex) 연습 & 훈련

 

 

 

나. 사회화(socialization) 


-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그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양식과 규범 & 가치 등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


· 인간은 생애 발달 단계에 따라 


- 신체적 성장과 성숙 & 심리적, 사회적 수행 과업(학습 & 사회화) 

ex) 아동기 & 청소년기 & 중·장년기 & 노년기

 

· 신체적 발달과 인지발달(사고, 인식, 기능 등), 심리사회적 측면 변화 각 단계별 기능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신체적 질환  >  영속적 장애  >  심리·사회적 영향 

 

· 질병 발생시기에 따라 각 시기마다 다른 특성 존재 

- 환자 & 가족의 독특한 반응 양식 차이


· 생애발달단계별 일반적 특징 & 환자와 가족의 반응 차이 

-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형태 & 역할 차이

 

 

 


2. 아동·청소년기에서의 개입실천

 


1) 아동·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① 성장과 변화의 가능성 고려해 이해 필요


② 태아기(임신~출산), 영아기(0~2세), 유아기(3~4세), 학령전기(5~6세), 아동기(7~12세), 청소년(13~18세)


③ 성장과 발달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


④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유전적 요인 : 인종 & 민족 & 가계 & 나이 & 성별 등
환경적 요인 : 영양 & 사회경제적 요인 & 질병 & 심리적 요인 등


⑤ 질병 → 신체 성장 영향, 심리적 요인 → 성장 영향


⑥ 신체적 측면 : 성장, 발달 완성 &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되는 시기


⑦ 인지적 측면 : 정서적 분화 & 상상 능력 & 언어 능력 향상 
                          사고과정이 확산되는 시기


⑧ 심리사회적 측면 : 성 역할 인식 & 자아개념 발달 & 사회규범 학습 대인관계 및 사회성 습득

 

 


2) 아동·청소년기에 질병이 미치는 영향 

 

 

 

가. 생리학적 측면

 


① 의료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소아 질환군


✔ 유전성 대사 질환(다운증후군), 선천성 심장질환, 심혈관 질환, 혈액 질환(백혈병), 종양성 질환(임파종), 내분비 질환(소아당뇨), 사고와 중독


② 의료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소아 정신질환


✔ 지적장애(IQ 70이하),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행동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섭식장애, 조현병, 자살, 아동학대와 방임  등

 

 


나. 심리적 측면

 


① 심리적 막연한 불안 & 공포 & 퇴행적 행동 & 의존성 증가 질병의 장기화시 

- 우울감 호소, 질병 관리와 스트레스 증가 등

 


② 질병의 속성에 따른 심리적 반응 : 환자


✔ 소아 당뇨 : 만성질환에 대한 수치심 & 손상된 자존감      
                      매일 수행해야 할 과업으로 인한 압도감 & 분노 & 좌절감 & 우울 등

 

✔ 소아 백혈병 : 죽음에 대한 공포 & 약물의 고통(오심, 구토)으로 인한 불안  & 외모 변화로 인한 좌절감 & 생식 기능에 대한 염려 & 무균실에서의 고립감 & 소외감 등

 

 


③ 질병의 속성에 따른 심리적 반응 : 가족


✔ 죄의식 & 환자에 대한 보호 부담  & 스트레스 & 자녀의 과잉보호로 인한 가족 간 갈등 & 의존성 증가 및 우울증 등 심리적 고통


✔ 소아 백혈병 환자 가족 - 죽음에 대한 두려움 & 불안감, 장기병실 생활 & 입·퇴원 반복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감

 

 

 


3) 의료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역할 


① 질환 및 치료 과정에 관한 이해 증진


② 예상되는 심리·사회적, 가족환경적 어려움, 대처방법 교육


③ 환자, 가족의 동기 부여, 치료의지 강화를 위한 정서적 지지


④ 개별상담과 집단치료


⑤ 사회성 기술훈련, 사회적응훈련


⑥ 장기간 치료 관련 경제적 부담 및 진료비 문제에 대한 대처 (외원기관과 국가 차원 시혜 대상자로 지원)


⑦ 가족성원간의 욕구와 갈등 조정


⑧ 퇴원교육(주거 & 복학문제 관여)


⑨ 재활문제에 관한 상담 및 교육

 

 

 

 

 

학습정리 
1. 생애발달단계에 따른 개입실천
· 인간발달 – 생물학적 요소 + 환경적 요소 

- 발달

-전생애에 걸친 인간의 총체적 변화
- 생물학적 요소 : 성장(양적 증가) & 성숙(본래기능의 발휘) 

- 환경적 요소 : 학습(경험의 산물) & 사회화(행동양식, 규범, 가치 학습 과정) 

2. 아동·청소년기에서의 개입실천
· 성장과 발달이 왕성한 시기
· 치료과정 이해증진 & 정서적 지지 & 사회규범 학습, 대인관계 및 사회성 학습지원 

 

 

 

 

부산디지털대학교 의료 사회복지 실천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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