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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의료사회 복지실천

의료사회복지에서의 팀협력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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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팀협력의 역사 


1) 1905년~1950년

 
- 1905년 메사추세츠 병원 : Carbort & Cannon 협력 시작 -> 치료 방해하는 사회적 요건 완화
- 의사와 사회복지사 팀협력 시작 

 

· 팀워크 관심 증가
-> 세계 2차 대전 이후 : 재향군인 문제 해결

 

 · 팀워크 강조
-> 1950년대 장애인직업재활법 개정 & 사회보장법 재활팀 신설 

- 협력의 원칙 미발달 & 의사주도의 팀협력 시기


2) 1960년~1970년대 

 

가. 1960년대 


- 환경치료 & 지역사회정신건강운동
· 전문직 간의 팀워크 관심 제고 & 팀 개념 강화
but, 역할 혼미 & 중첩 & 기능과 과업의 불명확성 존재 

 

나. 1960년대 → 1970년대


- 의료보호 비용 상승 
- 건강과 질병문제에 대한 전인적 사고 등장

- 지역사회중심서비스 증가 

- 의료영역의 협력적 실천 확대


3) 1980년대~최근 


- 팀협력에 대한 교육 강조
· 팀개발 & 팀관리 & 팀 효과성 평가에 대한 원칙 개발
· 환자에게 포괄적 서비스 제공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지식 필요 

- 체계적 & 합리적 특징 - 

 

 


2. 협력의 형태와 유형 및 팀협력의 형태 

 

1) 협력의 형태와 유형 


가. 협의(conferring)


- 건강보호영역에서 가장 흔한 협력 관계 유형 

- 참여자 : 대등한 입장에서 의견 교환
- 상호존중과 신뢰 필요 & 자유로운 의사표현 중요 

 

· 뇌졸중 환자를 위한 재활팀
: 의료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 자유롭게 집안의 물리적 환경 평가, 지속적 재가 서비스 계획, 기타 서비스 논의, 가족에 대한 지지 논의
=> 외부기관 및 자원 활용 가능 

 

나. 협동(cooperating)


- 다양한 전문가 집단 사례회의 통해 의견교환
· 환자와 가족의 특별한 문제 해결 위해 서로 협력하는 형태 => 각 전문가 중 한 사람 조정자 역할


다. 자문(consulting)


- 권위 & 자격 & 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 -> 의견 & 조언 & 정보 구하는 과정
- 한 전문가가 다른 전문가에게 조언 &  지도를 받는 것 => 자문 수용 여부 - 자문을 구한 사람이 결정


· 의료사회복지사가 자문 제공시 유의사항


① 자문을 구하는 사람, 기관에 대해 잘 알아야 하며,
② 자문을 구하는 사람과 목적, 역할, 기대하는 것에 대해 충분히 토의하는 것 이 중요
③ 외부자문의 경우 비밀보장

④ 자문 시 여러 가지 대안 제시, 의사결정능력, 전문적 능력이 향상하도록
⑤ 자문은 3회 이상을 넘지 않도록 횟수와 시간을 정하는 것이 필요


2) 팀협력의 형태 

 

- 팀(Team)이란?
① 가장 구조화된 공식적 협력의 형태
② 다양한 역할과 기능의 통합을 통한 여러 전문직의 조직화된 협력관계 => 단일학문팀, 다학문팀, 학제간팀, 학제초월팀 


가. 단일학문팀

 
- 한 영역의 전문가(숙련된 전문가)
- 다른 분야와 교류하지 않는 상황에서 전문 서비스 제공
ex) 한 병원에서 의사 : 혼자서 진단 & 치료 & 예방 역할 수행 

 

나. 다학문팀 


- 의료영역에서 가장 흔한 팀 유형 & 질병 치료가 주목적

 

- 위계질서, 팀 리더(의학적 전문성, 법적 책임 - 의사)
-> 환자 치료시 맡은 역할 & 기능에 따라 필요한 전문가 선택 & 각 전문가가 각자 역할 수행
ex) 유전상담팀 – 다학문팀 
: 유전학 전공 의사 & 생화학자  
간호사 & 사회복지사(유전학 훈련 or 석사학위자인 사회복지사) => 가족력 & 유전 성향관련자료, 기능적 감정 & 필요한 서비스 제공


다. 학제간팀 


- 질병초점 -> 생·심리·사회문화적 접근 강조(환경 속의 인간 개념) 

 

- 한 명의 지도자에 대한 의존도 낮음
-> 위기지향도 &시간 제한도 & 정형화 정도 낮음 

 

- 각 전문가 영역 간 상호의존성적 & 의사결정 수평적 

- 환자 & 가족 참여 권장  -> 환자(가족)욕구중심 ex) 가정보호기관
- 간호사 & 물리치료사 & 작업치료사 & 사회복지사 등 

- 환자의 전인적 이해, 욕구와 문제 규명, 통합적 유연성


라. 학제초월팀 


- 가장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
-> 다양한 영역 전문가 클라이언트 위해 자기영역 고집하지 않고 융통성 있게 필요한 역할 수행

 

- 특징 : 팀 구성 각 전문 분야 전문가 간 역할 이완 -> 자신 역할 + 다른 전문가 지식, 기술 숙지 필요
ex) 동일 팀 사회복지사 & 물리치료사 보조역할 수행 

 

- 가정방문상담 시 : 물리치료사가 보조역할
- 물리치료 시 : 사회복지사가 보조역할

 

 

 

 

 

 

 

 

 

부산디지털대학교 의료 사회복지 실천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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