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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정신건강 사회복지론

가족교육적 접근(2) & 가족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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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교육적 접근법으로의 변화(2)

 
1) 1970년대 대표적 가족치료 이론


가. 스트레스 취약성(Stress-Vulnerability) 이론


- 개인의 생물학적 취약성 + 환경의 극심한 스트레스 => 증상유발 & 재발

 

가족 내 주된 스트레스  생활사건
- 누구나 경험
√ 해결책 
회피보다는 극복기술교육 통해 해결 
긴장
- 극복기술 통해 
√가족 내 긴장 감소

가족 내 주된 스트레스 해결안 생활사건 극복 -> 문제해결기술 긴장 감소 -> 감정표현이론

 

나. 감정표현(Expressed Emotion) 이론

 

- 높은 수준의 비판 
- 적대감 & 거부적 

- 정서적 과잉개입 
-> 재발 & 재입원의 강력한 예측인자 => 올바른 감정표현방법 교육

 

2) 1980년대 이후 정신교육적 가족치료 


- 70년대 중반 이후 정신사회재활의 전제 -> 재발방지 : 규칙적 약물치료 유지
- 정신교육적 가족치료의 목표
-> 생물학적 취약성 감소 : 약물순응도 향상
->  환경적  스트레스  감소 : 가족기능  향상, 문제해결능력  &  가족내  긴장  감소, 정서적지지

 


2. 가족교육의 구성과 효과 

 

1) 가족교육의 구성 

 

생물학적 취약성 감소  환경적 스트레스 감소
약물순응도 향상 가족기능 향상
정신병의 발병원인 
정신병의 분류 및 진단 
약물의 종류 및 효과
약물의 부작용
양성증상의 이해 및 대처방법 
음성증상의 이해 및 대처방법 
우울 및 행동장애와 대처방법 
정신병 치료의 새로운 방향
효과적 대화방법 
문제해결기술 
사회기술훈련
일상생활에서 어려움 
입원 및 퇴원시 환자가족의 불안감 
위기상황에서의 대처법 
재발징후 및 재방지대책
정신건강복지법

 

2) 효과 


- 재발률 감소 
- 병에 대한 지식 획득 
- 가족의 높은 감정표현 완화 
- 가족의 효과적인 대처방식 습득 
- 환자에 대한 두려움, 스트레스 감소
- 안정된 지지체계로서 기능 
- 증상 및 기능상태의 호전, 직업생활 유지 
- 사회행동 의식과 능력 고취

 

 

3. 가족교육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 


1) 치료에서 균형자 역할 


- 생의학적 접근 : 생물학적 취약성 감소 -> 약물 순응도 향상 => 병의 원인 & 약물치료만 강조 경향
- 심리사회적 재활 : 환경적 스트레스 감소 -> 가족기능 향상 => 재활 중요성 & 가족역량 강화 강조


가. 가족교육, 상담 및 치료자 

나. 재활프로그램 안내 및 연결자 

다. 심리사회적 재활모형의 실천자 

라. 가족역량강화 및 옹호자, 대변자 

마. 정신장애인 사례관리자 
바. 교육프로그램 조정자  


2) 지식체계 


가. 생리·심리사회적 재활모형 이론 

나. 사례관리방법 
다. 조현병의 관리와 증상단계에 따른 제반 치료방법
라. 사회복지실천기술 지식을 적용하고 응용한 정신의학적 면담법 

마. 집단사회사업에 관한 지식 중 치료모형(집단치료) 
바. 정신건강 정책의 변화와 지역사회 조직 정보 

사. 조현병 환자 가족들의 심리와 극복과정 정보 

아. 가족교육 및 상담, 치료 방법 

 

 

 

 

부산디지털대학교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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