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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정신건강 사회복지론

사회기술훈련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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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기술훈련의 구성


1) 문제영역 


- ① 대화 시작 및  유지 
- ② 금전적 예산을 짜고 지출
- ③ 사회적 서비스 이용 
- ④ 가족 내 스트레스와 갈등 
- ⑤ 여가 시의 무료함
- ⑥ 개인 위생문제
- ⑦ 약 복용 중단 및 재발
- ⑧ 불안과 우울
- ⑨ 공격성과 적대감
- ⑩ 실직


2) 사회기술 


- ①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대화기술
- ② 금전관리 기술
- ③ 공공기관 이용기술
- ④ 가족 내 의사소통 기술과 문제해결 기술
- ⑤ 여가활동을 위한 기술
- ⑥ 위생청결과 자기관리기술
- ⑦ 약물증상관리 기술
- ⑧ 스트레스관리 기술

- ⑨ 분노관리 기술 

- ⑩ 직장을 구하는 기술

 


2. 사회기술훈련의 절차 


1) 준비 및 계획단계 

 

가. 사전준비 


- 집단규모 : 6~8명(수준고려)   

- 훈련빈도 : 주 2회, 1개월 이상 
- 준비도구 : 녹화장비 & 모니터 & 칠판과 큰 종이 & 필기구 & 의자와 책상 & 과제기록카드 등


나. 참여자의 사회기술 사정

 
- 개별면담, 가족면담, 중요인물과 면담, 대인관계 행동관찰 -> 개인의 손상 정도와 기능 제약 확인
- 문제상황에  대한 반응, 자가보고식  행동평가서, 여러 면담  및 기록자료,  기존   치료 자료로부터 획득된 정보 
-> 표적문제와 개입의 목표 정립 

 

* 사정을 위한 기본적인 질문

 
- 일상생활에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어려움이 발생하는가?
- 어려움이 발생하면 주로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
- 어려움이 발생하면 그 결과는 어떠한가?
- 자주 발생하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부적합한 행동은 무엇인가?
- 직업적·사회적 목표는 무엇인가?
- 단기 및 장기목표는 무엇인가?


다. 목표설정 


- 훈련 할 사회적 상황들 구체화 

- Client와 공동작업(함께) 통해 수립


2) 진행단계 

 

가. 소개 


- 모임의 진행과정, 모임의 목적, 관심영역, 요구 사회기술 

- 구성원들의 참여 동기 촉진 & 훈련모임에 대한 기대

 

나. 역할시연 


- Client, 상대역할자 

 

다. 환류와 사회적강화


- 강화제공방법 : 잘한 점 & 좋아진 점 칭찬 후 개선점 이야기
사회적 강화 & 격려 & 성공경험 제공
-> Client ; 관심 & 노력 지속시킴, 무분별한 칭찬 주의 – 학습효과 감소 

 

라. 시범

 
- Client, 상대역할자 
- 핵심정보 전달위한 방법 중 하나 
-> ① 간략히, 가장 핵심적 반응요소에 초점 ② 녹화된 시범 장면 제시


3) 일반화 단계 

 

- 과제부여 및 확인 
- 사회기술의 일반화 : 습득된 기술, 다른 환경에서 일반화 위해 일상생활에서 과제부여 효과적

 


3. 사회기술훈련의 방법


1) 사회기술훈련의 학습원칙

 
- 작은 부분으로 세분화시켜 교육
- 행동적인 평가 추적
- 문제 지속시키는 환경파악
- 동기 강화인자 확인
- 반복 연습과 학습
- 호전에 대한 기대감
- 적극적 격려 (긍정적 피드백) 
-> 양성 강화 충분히 제공, 사회학습 촉진 


2) 사회기술훈련의 일반화 촉진 

 

가. 치료빈도의 증가

 
- 부족한 사회기술 더 빨리 획득 

- 일반화 가능

 

나. 반복 훈련


- 획득한 기술 오래 지속 
- 일반화 촉진 효과

 
다. 집중 연습


- 특히, 만성정신장애인
- 손상 정도 심할수록 더 자주 시행 

- 실제 연습 더 많이 시행

 

 

 

 

 

부산디지털대학교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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