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기술훈련의 구성
1) 문제영역
- ① 대화 시작 및 유지
- ② 금전적 예산을 짜고 지출
- ③ 사회적 서비스 이용
- ④ 가족 내 스트레스와 갈등
- ⑤ 여가 시의 무료함
- ⑥ 개인 위생문제
- ⑦ 약 복용 중단 및 재발
- ⑧ 불안과 우울
- ⑨ 공격성과 적대감
- ⑩ 실직
2) 사회기술
- ①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대화기술
- ② 금전관리 기술
- ③ 공공기관 이용기술
- ④ 가족 내 의사소통 기술과 문제해결 기술
- ⑤ 여가활동을 위한 기술
- ⑥ 위생청결과 자기관리기술
- ⑦ 약물증상관리 기술
- ⑧ 스트레스관리 기술
- ⑨ 분노관리 기술
- ⑩ 직장을 구하는 기술
2. 사회기술훈련의 절차
1) 준비 및 계획단계
가. 사전준비
- 집단규모 : 6~8명(수준고려)
- 훈련빈도 : 주 2회, 1개월 이상
- 준비도구 : 녹화장비 & 모니터 & 칠판과 큰 종이 & 필기구 & 의자와 책상 & 과제기록카드 등
나. 참여자의 사회기술 사정
- 개별면담, 가족면담, 중요인물과 면담, 대인관계 행동관찰 -> 개인의 손상 정도와 기능 제약 확인
- 문제상황에 대한 반응, 자가보고식 행동평가서, 여러 면담 및 기록자료, 기존 치료 자료로부터 획득된 정보
-> 표적문제와 개입의 목표 정립
* 사정을 위한 기본적인 질문
- 일상생활에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어려움이 발생하는가?
- 어려움이 발생하면 주로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
- 어려움이 발생하면 그 결과는 어떠한가?
- 자주 발생하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부적합한 행동은 무엇인가?
- 직업적·사회적 목표는 무엇인가?
- 단기 및 장기목표는 무엇인가?
다. 목표설정
- 훈련 할 사회적 상황들 구체화
- Client와 공동작업(함께) 통해 수립
2) 진행단계
가. 소개
- 모임의 진행과정, 모임의 목적, 관심영역, 요구 사회기술
- 구성원들의 참여 동기 촉진 & 훈련모임에 대한 기대
나. 역할시연
- Client, 상대역할자
다. 환류와 사회적강화
- 강화제공방법 : 잘한 점 & 좋아진 점 칭찬 후 개선점 이야기
사회적 강화 & 격려 & 성공경험 제공
-> Client ; 관심 & 노력 지속시킴, 무분별한 칭찬 주의 – 학습효과 감소
라. 시범
- Client, 상대역할자
- 핵심정보 전달위한 방법 중 하나
-> ① 간략히, 가장 핵심적 반응요소에 초점 ② 녹화된 시범 장면 제시
3) 일반화 단계
- 과제부여 및 확인
- 사회기술의 일반화 : 습득된 기술, 다른 환경에서 일반화 위해 일상생활에서 과제부여 효과적
3. 사회기술훈련의 방법
1) 사회기술훈련의 학습원칙
- 작은 부분으로 세분화시켜 교육
- 행동적인 평가 추적
- 문제 지속시키는 환경파악
- 동기 강화인자 확인
- 반복 연습과 학습
- 호전에 대한 기대감
- 적극적 격려 (긍정적 피드백)
-> 양성 강화 충분히 제공, 사회학습 촉진
2) 사회기술훈련의 일반화 촉진
가. 치료빈도의 증가
- 부족한 사회기술 더 빨리 획득
- 일반화 가능
나. 반복 훈련
- 획득한 기술 오래 지속
- 일반화 촉진 효과
다. 집중 연습
- 특히, 만성정신장애인
- 손상 정도 심할수록 더 자주 시행
- 실제 연습 더 많이 시행
부산디지털대학교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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