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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정신건강 사회복지론

사회기술훈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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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기술훈련의 이해 


- 사회기술훈련 : 정신재활프로그램 중 행동치료를 중점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1) 사회기술훈련의 개념

 
- 사회기술 : 사회생활을 행하는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 낮 병원과 더불어 만성정신장애인의 재활 프로그램에서 중요
- 협의의 개념 :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기술
- 광의의 개념 : 사회생활 or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
-> 의사소통 통해 대인관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훈련 

- 의사소통의 과정

 

-> 성공적인 대인관계 완수를 위해 언어적 기술 + 비언어적 기술을 어떻게 사 용하느냐에 따라 효과 차이

 

2) 사회기술훈련의 대상


- 급성, 만성 질환을 앓는 환자 
- 교육 및 사회기술이 거의 없는 사람
- 감정 표현방법, 사회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 


3) 사회기술훈련의 발달과정


- 신경증 환자 : 자기표현 효과적으로 하는 기술 습득시 -> 불안 & 우울 & 불쾌한 감정 극복 가능
- 환자의 적극적 행동 증가 목적으로 시범연기 + 역할연기 혼합한 행동적 예행연습 치료에 도입 (Arnold A, Lazarus)


가. 1960년대 


- ‘자기주장훈련’에 조작적 조건형성이론(Skinner) 적용 

- 정신과 병동 적용 : 모든 정신과 환자로 확대 넓은 의미의 ‘사회기술훈련’ 으로 발전
- 관찰학습(Bandura) – 시범연기 도입 

- 환자들의 시범연기 관찰 & 모방(모델링)
분노 & 공격성 or 부드러움 & 사랑 등 : 모든 감정 학습 가능 

 

나. 1970년대 


- ‘학습원리’에 도입 
- 시범연기 – 행동적 예행연습 – 긍정적 피드백 – 반복적 예행연습 – 과제(일반화) 

- 이후 ‘인지적 교정 요소’ 추가 → 인지〮행동적 사회기술훈련(UCLA, 리버만)

 


2.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 


1) 정신장애인이 사회기술이 부족한 이유

 
- 약물 부작용, 불충분한 학습, 사회기술 퇴행, 칭찬 결여, 정신과적 증상, 왜곡된 지각,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


2) 사회기술훈련의 장점 

 

가. 사회기술 시행 용이 

 

- 치료자 양성 용이
- 타 접근법에 비해 서비스 대상 환자군의 폭 넓음 

- 타 서비스에 비해 비용 vs 효과성 우월

 

나. 대인관계 상황별 사회기술훈련 가능

 
- 언어적 · 비언어적 기술 뿐 아니라 → 다양한 상황별로 훈련 가능 

예) 문제해결 능력 & 분노조절 능력 & 적절한 감정조절 능력 등


다. 일반화 가능 


- 사회기술을 통해 학습된 기술은 어느 정도 일반화 가능 

- 일상에서의 일반화는 과제


라. 정신과적 증상과 재발감소 

 

- 약물치료만 받은 집단 

- 재활치료만 받은 집단
- 약물치료+전통적 치료(분석치료 & 지지치료) 

- 약물치료+재활치료(사회기술훈련 포함)

 


3. 사회기술훈련의 목표와 기대효과 


1) 사회기술훈련의 목표 


- 불안과 스트레스, 낮은 자신감, 인지적 결핍, 사회적 소외, 반사회적 행동 -> 사회기술의 부족 
=> 정신장애를 가진 client의 독립적 사회생활에 필요한 결핍된 다양한 기술 교육 & 습득시키는 것


2) 사회기술훈련의 기대효과


- 자신감 회복, 낮은 약물용량 유지, 사회적 역할·기능 향상, 스트레스 극복, 재발 방지, 가족 부담 감소, 치료팀과 협력적 관계 구축, 질병 자가관리

 

 

 

 

부산디지털대학교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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