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회적 역량 발달이론
1) 문화정체성 발달이론
▶ Banks(2008)
① 세계시민공동체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정체성 함양을 목표로 함
② 문화정체성: 자신이 속한 문화적 집단과의 연관성 가운데 파악되는 개인의 주관적인 자아개념➠개인이 다양한 문화집단과 부딪히는 경험을 통해 발달
▶ 문화 정체성의 발달단계
① 자신의 문화에 대해 낮은 자존감을 갖는 문화사대주의 단계
② 자신의 문화가 우월하다고 믿는 자민족 중심주의 단계
③ 자문화와 타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문화상대주의 단계
▶ 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이론
단계 | 구분 | 내용 |
1단계 | 문화사대주의 단계 | •문화적 심리적 속박, 부정적 신념, 자기부정, 낮은 자존감, 타 집단과의 접촉 회피 •주류집단에 의해 역사적으로 차별 받아온 소수집단 성원 들이 문화적, 심리적 속박 단계를 경험하는 경우 많음 |
2단계 | 자민족 중심주의 단계 | •문화적 정박, 타 집단에 대한 우월감, 자신의 공동체에만 참여, 주류집단 구성원 |
3단계 | 문화상대주의 단계 | •문화적 정체성명료화, 자문화와 타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 •자신의 문화집단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면서 동시에 외부문화집단에도 긍정적으로 반응 |
4단계 | 이중 문화주의 단계 | •건전한 문화적 정체감, 심리적 특성으로 두 문화 가운데 효과적으로 기능 •두 문화가 효과적으로 기능하고자 하는 강한 의욕을 나타내는 단계 |
5단계 | 다문화주의 및 반성적 국가주의 단계 | •인간 존엄성, 정의 관점, 다양한 하위문화의 가치를 이해· 인정(반성적 차원)하는 다문화적 관점과 감수성 가짐 |
6단계 | 세계화 및 세계적 유능성 단계 | •인류 보편적 가치와 원리의 내면화로 하위문화와 다양한 문화에 긍정적·반성적 이해 |
▶ 문화정체성 발달이론의 의의
- 자신이 속한 문화와 속하지 않은 문화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는가?
- 어떤 신념과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 ➠ 유용한 정보를 제공
2) 간문화적 감수성이론
▶ Bennett와 Bennett
문화차이에 대한 감수성을 6단계로 구분
문화 간 차이에 대한 경험이 정교화되고 세련되어질수록 문화적 역량도 증가함
▶ 문화감수성의 발달 단계
자민족 중심적 단계 | 민족상대주의적 단계 |
부정 방어 경시 | 수용 적응 통합 |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1)자민족 중심적 단계
- 문화차이를 회피하고 그 존재를 부정
- 문화차이를 위협으로 간주하여 방어하려 함
- 차이의 중요성을 간과하려 함
2) 민족상대주의적 단계
- 문화차이의 중요성을 수용하고 그 차이를 이해하려 함
- 자신의 정체성에 다양한 문화적 관점들을 통합하려는 방식이 나타남
▶ Bennett와 Bennett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의 의의
- 타문화를 대하는 감수성을 점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일련의 연속체 위에 단계별로 구성
- 종족이나 민족적 다양성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의 문화차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문화적 다양성에 적용할 수 있음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의 장점
- 각 단계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람들에게 문화 간 훈련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단일한 문화 훈련을 실시하던 교육방법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음
학습정리
1)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문화정체성 발달이론
[문화정체성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의 발달단계 ]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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