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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와 문화 다양성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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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회적 역량 발달이론 

 

1) 문화정체성 발달이론


▶ Banks(2008)


① 세계시민공동체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정체성 함양을 목표로 함
② 문화정체성: 자신이 속한 문화적 집단과의 연관성 가운데 파악되는 개인의 주관적인 자아개념➠개인이 다양한 문화집단과 부딪히는 경험을 통해 발달


▶ 문화 정체성의 발달단계
① 자신의 문화에 대해 낮은 자존감을 갖는 문화사대주의  단계 

② 자신의 문화가 우월하다고 믿는 자민족  중심주의 단계
③ 자문화와  타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문화상대주의  단계

 

▶ 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이론

 

단계 구분 내용
1단계 문화사대주의 단계 •문화적 심리적 속박, 부정적 신념, 자기부정, 낮은 자존감, 타 집단과의 접촉 회피
•주류집단에 의해 역사적으로 차별 받아온 소수집단 성원 들이 문화적, 심리적 속박 단계를 경험하는 경우 많음
2단계 자민족 중심주의 단계 •문화적 정박, 타 집단에 대한 우월감, 자신의 공동체에만 참여, 주류집단 구성원
3단계 문화상대주의 단계 •문화적 정체성명료화, 자문화와 타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
•자신의 문화집단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면서 동시에 외부문화집단에도 긍정적으로 반응
4단계 이중 문화주의 단계 •건전한 문화적 정체감, 심리적 특성으로 두 문화 가운데 효과적으로 기능
•두 문화가 효과적으로 기능하고자 하는 강한 의욕을 나타내는 단계
5단계 다문화주의 및 반성적 국가주의 단계 •인간 존엄성, 정의 관점, 다양한 하위문화의 가치를 이해· 인정(반성적 차원)하는 다문화적 관점과 감수성 가짐
6단계 세계화 및 세계적 유능성 단계 •인류 보편적 가치와 원리의 내면화로 하위문화와 다양한 문화에 긍정적·반성적 이해

 

▶ 문화정체성 발달이론의 의의


- 자신이 속한  문화와 속하지  않은 문화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는가?
- 어떤 신념과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 ➠ 유용한 정보를 제공


2) 간문화적 감수성이론 

 

▶ Bennett와 Bennett


문화차이에 대한 감수성을 6단계로 구분
문화 간 차이에 대한 경험이 정교화되고 세련되어질수록 문화적 역량도 증가함 

 

▶ 문화감수성의 발달 단계

자민족 중심적 단계 민족상대주의적 단계
부정 방어 경시 수용 적응 통합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1)자민족 중심적 단계


- 문화차이를 회피하고 그 존재를 부정
- 문화차이를 위협으로 간주하여 방어하려 함
- 차이의 중요성을 간과하려 함

 

2) 민족상대주의적 단계


- 문화차이의 중요성을 수용하고 그 차이를 이해하려 함
- 자신의 정체성에 다양한 문화적 관점들을 통합하려는 방식이 나타남


▶ Bennett와 Bennett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의 의의


- 타문화를 대하는 감수성을 점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일련의 연속체 위에 단계별로 구성
- 종족이나 민족적 다양성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의 문화차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문화적 다양성에 적용할 수 있음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의 장점


- 각 단계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람들에게 문화 간 훈련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단일한 문화 훈련을 실시하던 교육방법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음

 

 

 

학습정리 
1)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문화정체성 발달이론
[문화정체성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의 발달단계 ]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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