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목표의 유형

728x90

1. 목표의 유형    

 

1) 상위목표와 하위목표


① 상위목표


- 보다 포괄적이며 핵심적인 목표 

- 통상 “목표라 칭함 
- 문제와 방향을 주로 제시, 기술함


② 하위목표


- 상위목표를 더욱 세분화한 목표
- 하나의 상위목표를 세분화할 경우 보통 2~3개의 하위목표로 나눔 

- 서비스 제공 횟수, 빈도, 변화 정도 등을 주로 제시, 기술함

 

 

 

 

2) 성과목표와 과정목표


(1) 성과목표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나타내는 목표 

- 가치와 태도 변화, 행동상의 변화 등 

- 예) 
①또래관계  증진활동을  통해  따돌림  피해  중학생들의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킨 다.
②아동학대 행위자의 학대 위험요인을 감소시킨다.


(2) 과정목표


- 프로그램 수행과정이나 단계별로 설정되는 목표
- 무엇 또는 어떻게 결과에 도달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 진술 

- 과정을 강조할 때 설정하는 목표
- 예) 
①다문화가정 자원봉사단에게 자원봉사자 교육을 주1회, 총 4회 제공한다. 

②다문화가정 자원봉사단은 독거노인 봉사활동에 월 1회, 6개월간 참여한다.


3) 산출목표


- 성과(outcomes)가 아닌 산출(output)에 초점 

- 프로그램 활동 결과로 발생한 산출물 
- 교육시행 횟수, 식사배달 횟수, 배포된 홍보지의 숫자, 참석 클라이언트 인원수  등


4) 최종목표와 중간목표


① 최종목표


- 프로그램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 

- 성과목표와 유사함


② 중간목표
- 프로그램의 중간에 부수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학습정리 
1. 목표의 유형
- (상위)목표 : 보다 포괄적인 핵심적이 목표 

- 하위목표 : 상위목표를 세분화 한 목표 

- 성과목표 : 클라이언트 변화 나타내는 목표 

- 과정목표 : 과정 강조할 때 설정하는 목표 

- 산출목표 :  프로그램 결과로 발생한 산출물 

- 중간목표 : 프로그램 중간 부수적 달성 목표 

- 최종목표 : 궁극적 달성 목표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