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728x90

1.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1)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① 프로그램 활동내용


- 프로그램 목적∙목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 중 기관의 여건 및 수행 가능성 등 고려→ 최적의 합당한 내용의 대안 찾는 것


2)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에 포함되는 내용 

 

- 꼭 필요한 활동 제시
- 활동상의 문제점 나열
-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 제시 

- 활동 및 해결책의 우선순위 결정

 


2.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의 원리


1) 구성의 원리


① 연속성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의 종적 조직에 관한 것
- 중요한 내용은 한 번에 끝내지 말고 계속 반복되어야 함


② 계열성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 간의 단계성과 상호 관련성 고려 

- 단계적으로 진행되도록 조직

 

- 계열성 확보 방안


.활동내용 중 상호 밀접한 내용끼리 연결망 형성 

.단순, 구체적인 것에서 복잡, 추상적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가까운 주변에서 먼 곳으로 

.전체에서 부분으로 관련지음


③ 통합성의 원리


- 지식, 이해, 기능, 태도 등 → 다양한 프로그램 장면에서 의미 있게 통합 → 보다 높음 목표 성취에 기여
- 횡적 원리임


④ 다양성의 원리


- 참여자의 욕구, 특성, 관심, 흥미, 능력 등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방법으로 프로그램 내용 조직

 


3.  프로그램 활동내용의 구조화


1) 프로그램 활동내용에 있어 이론 적용


-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을 설명해 주는 이론 적용 필요 

예) 생애주기, 발달과정, 임파워먼트, 자존감향상 등


- 이론 적용 방법 
.관련된 연구조사를 적용
.경험적 근거 : 기존 성공사례, 외국 사례 검토 

.실천문헌


2) 프로그램 활동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① 포함되어야 할 내용


- 누가 참여하는지
- 무슨 활동을 할 것이지 

- 언제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지 

- 어디서 이루어지는지
- 왜 이런 접근방법을 사용하는지


② 프로그램 흐름도


- 프로그램 진행과정을 한 장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작성 

예) 간트차트, 그림 도표 활용한 흐름도 등


③ 세부 활동내용


- 형태 및 구조 : 기간, 소요시간, 간격, 크기, 장소 등 

- 수행방법 : 역할놀이, 강의, 토의, 설문지, 시청각 기재 등

- 역할 및 과업 :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클라이언트 등
→ 프로그램 목표와 연관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함

 

 

 

 

학습정리 
1. 프로그램 활동내용
- 프로그램 목적∙목표를 달성 위한 최적의 합당한 대안
2.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원리
- 연속성의 원리 : 중요 내용 계속 반복
- 계열성의 원리 : 단계성과 상호 관련성 고려
- 통합성의 원리 : 프로그램 장면들 의미있게 통합
- 다양성의 원리 :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방법으로 내용 조직
3.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조화
- 이론 적용 : 활동내용 설명 이론 필요
- 활동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누가, 무슨, 언제, 어디서, 왜 

- 프로그램 흐름도 : 진행과정 작성
- 세부 활동내용 : 형태 및 구조, 수행방법, 역할 및 과업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