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목표 설정의 방법

728x90

1. 목표 설정의 기준 


1) 목표 설정의 기준


- 클라이언트를 중심에 두고 설정
- 설립이념, 목적과 논리적 연관성 있어야 함
- 측정 가능하여야 함
- 결과 중심적이어야 함
- 실현 가능하고 현실적이어야 함
- 분명하고 정확해야 함
- 시간과 연계되어야 함
- 긍정적인 방향으로 표현되는 것이 바람직함


2) 목표 설정 시 유의사항


-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
- 기존 프로그램, 문헌, 보고서, 사례 등의 자료 참고
- 비슷한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정도 참고
- 타 기관, 정책결과의 변화 등 고려
-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목표 설정은 지양
-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목표 설정 필요
- 충분한 의사소통 통하여 목표 설정
- 목표 달성 위해 요구되는 조건들 점검
- 목표가 바로 서야 평가가 바로 선다

 

 

2.  목표 설정의 방법


1) 목표진술의 방법


(1) 목표 진술 예시


- 가족구성원이 가족관계의 결속력을 증진한다
- 저소득가정 자녀들이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2) 하위목표 분화 요령


(1) 목적을 목표(상위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① 목적에서 기술한 문제나 욕구를 구성하는 하위차원을 활용하여 분화

 

예) 목적 : 노인의 건강 향상
        목표1 신체건강 향상, 

        목표2 정신건강 향상,                 

        목표3 사회적 건강 향상 등


② 목적 기술 시 목표로 나눌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 → 요소를 하나씩 분리하여  목표 기술


예) 목적 : 학대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효능감 향상 

        목표1 자아존중감 향상, 
        목표2 자아효능감 향상   

                       
(2) 목표를 성과목표(하위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① 목표에서 기술한 문제나 욕구를 구성하는 하위차원을 활용하여 분화 

 

예) 목표 : 노인의 신체건강 향상
        하위목표1 보행능력 향상 

        하위목표2 근력 향상


② 목표 기술 시 요소를 하나씩 분리하여 하위목표 기술


예) 목표 : 학대아동 가해자의 아동 특성 지식 높이고, 양육기술 향상 

        하위목표1 아동의 특성 지식 높임, 
        하위목표2 양육기술 향상 

                  
(3) 목표를 과정목표(하위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① 목표 달성할 수 있는 활동들을 각 과정목표로 제시 

 

예) 목표 : 다문화가정 아동 사회적 지지 높임
        하위목표1 아동지원체계 구축 기금마련 

        하위목표2 가족사랑 스포터스 구성


② 성과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활동들을 과정목표로 설정 

 

예) 성과목표 : 청소년의 성격에 대한 이해도 높임
        과정목표1 성격검사 시행, 

        과정목표2 자기성장보고서 작성

 

 

 

학습정리 
1. 목표 설정의 기준
- 클라이언트를 중심에 두고 설정 

- 설립이념, 목적과 논리적 연관성 가짐 

- 측정 가능하고 결과 중심적임 

- 실현 가능하고 현실적임
- 분명하고 정확해야 함 

- 시간과 연계되어야 함
- 긍정적인 방향으로 표현되는 것이 바람직함
2. 하위목표 분화 요령
- 목적을 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목적에 기술한 문제,욕구 구성하는 하위차원 분화 

.목적 기술 요소를 하나씩 분리, 목표 기술
- 목표를 성과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문제, 욕구 구성하는 하위차원을 분화 

.요소를 하나씩 분리하여 하위목표 기술
- 목표를 과정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목표 달성 활동들을 각 과정목표로 제시 

.성과목표 달성 활동들을 과정목표로 설정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