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질 관리 기법으로서 총체적 품질관리(TQM)
1.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 접근방법
※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복지환경 변화와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들이 TQM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①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 일반대중, 후원자로부터의 신뢰성을 상실하는 품질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음
② 양질의 서비스는 기관이 필요로 하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잃어버린 신뢰성을 회복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음
③ 양질의 서비스 확보는 추가적인 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님
④ 과거의 다른 관리기법과는 달리 품질경영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가치와 양립함
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
☞ 개념과 원칙
총체적 품질관리 :
4세대 경영 스타일(고객의 기대 충족 + 감동)
TQM사용의 흐름 :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인들에 의해 이용 ⇒ 서구 기업으로 확대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품질관리(Quality Control) ⇒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TQM :
이용자의 만족을 위하여 모든 부서가 협력적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질의 개선과 향상을 수행하는 총체적 활동
◎ 전통적인 미국의 관리 원칙과 TQM 원칙을 비교해볼까요?
구분 | 전통적인 관리 원칙 | TQM 원칙 |
목적 | 다양한 우위의 목적 | 품질이 일차적인 목적 |
조직의 관심 | 재정(수익, 효율) | 고객만족 |
품질 결정 | 조직관리자와 전문가 | 고객 |
초점 | 현상유지 | 지속적인 개선 |
변화 | 변화는 뜻밖의 일, 관료체계에 도전하는 우월한 존재에 의해 수행됨 | 변화는 지속적이며 팀웍에 의해 수행됨 |
관계 | 구성원들과 각 부서는 서로 경쟁 | 조직 구성원들과 부서는 서로 협동 |
의사결정 | 의사결정은 감각에 기반함 | 의사결정은 자료 분석에기반함 |
구성원 훈련 | 사치스러운 것이며 비용이 듦 | 필수적이고 투자 |
의사소통 | 상의 하달식 | 상향, 하향, 그리고 양방향으로 진행 |
소비자 태도 | 가격에 기초하여 서로 간에 경쟁하도록 장려됨 | 질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와 장기적인 관계 도모 |
▶ TQM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①조직리더의 강력한 의지로 주도됨
②의사결정과정에서 전체구성원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권력의 분배가 필수적임
③고객중심의 관리임
④지속적인 학습과정임
⑤총체적인 관리과정임
▶ 사회복지기관에서 TQM의 5가지 기본요소
○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는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사람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TQM의 실행결과인 동시에 목표임
○ 기관조직원(사회복지사)
- 기관조직원의 참여와 사명감 없이는 목표의 효과적 달성은 어려움
○ 복지지원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기 위한 복지자원은 서비스의 수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도구들임
○ 기관장(최고 경영자)
- 기관장은 사회복지기관 내에 서비스의 질을 고양시키고, 조직 구성원들을 결집하고 관리하며 이끌어 나가며, TQM의 성과를 좌우
○ 과정
- 서비스 활동 제공 과정 및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만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사회복지조직에서 TQM의 한계
① 사회복지조직이 산출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질을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부족함
② 성공적인 TQM의 시행은 조직 리더의 의지와 직원의 자발적인 참여가 선행되어야 함. 한국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선행요건의 충족은 대단히 어려움
③ TQM의 다양한 관리기법의 활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구비되어야 함. 한국의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나 직원들은 효과적인 관리기법의 활용에 관한 지식이 결여되어 있음
3. TQM과 QC와의 관계 및 주요 기법
☞ TQM과 QC와의 관계 : TQM의 발달
☞ QC(품질통제)와 QC서클 활동
▶ QC(Quality Control)
-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 전체의 적극적 참여가 뒷받침되어 품질을 유지 개선하는 관리활동
▶ QC서클활동
- ZD(zero defect: 무결점)운동과 더불어 품질관리의 실천적 관리모형임
- 일본에서 1950년대 현장중심의 품질관리를 전개할 목적으로 QC서클의 결성을 촉구한 데서 기인
- 1960년대 말 전산업체에 보급됨
☞ 각국 내 QC 활동
(미국)
- 1970년대 자동차산업, 기타분야 도입
- 연방정부 AFDC(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에 품질관리프로그램 도입(공적부조급 여상의 부정과 낭비부분 개선)
(일본)
- 1989년 『복지QC』작업부회가 발족되어 2006년 제17회『전국복지QC』발표대회를 개최하기도 하고, 복지QC활동의 체계적인 지침서로 ‘복지QC활동 가이드북’을 발행하여 복지서비스 분야에 QC 활동이 실시되고 있음
(한국)
- 1975년 한국표준협회가 제조업을 중심으로 제1회 전국 품질관리대회 및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이후 서비스업체까지 도입되어 품질관리 활동이 크게 전개되고 있음
☞ TQM 및 QC의 주요기법
○ 아이디어개발
- 브레인 스토밍(Brain Stroming),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 QC 7가지 도구
- 파레트도, 특성도, 체크시트(Check sheet), 히스토그램(Histogram), 산점도(Scatter diagram), 층별(Stratification), 그래프(Graph) 중 파레트도, 특성도에 대해 살펴봄
▶ 브레인 스토밍
- 몇 명이 모여 집단으로서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는 토의방법
- 오즈번이 개발. 독창력을 신장하라(1953)에 소개
- 다수가 모인 회의에서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러한 아이디어들을 취합·수정·보완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방법
- 브레인 스토밍에 있어 지켜야 할 점
- 발언을 비판하지 않음
- 자유로운 발언을 환영함
- 발언은 많을수록 좋음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편승함
▶ 브레인라이팅
- 침묵발상법이라고도 하며 6명의 참가자가 3개의 아이디어를 5분마다 차례로 발상하여 종이 쉬트에 적는 방법, 주로 30분이 1라운드로서 2~3라운드를 진행하고 난 뒤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정리함
- 독일의 Holliger(1968년)가 창안한 기법
- Brain storming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기법
- Brain storming은 목소리가 큰 사람이나 발언이 많은 사람에게 이끌려갈 가능성이 큼. 내성적인 경우나 친분관계가 적은 경우 아이디어를 내지 않는 경우 많음
- 특징 : 6-3-5법
6 : 6인의 참가자가
3 : 3개씩의 아이디어를
5 : 5분마다 계속 생각해 낸다는 것임
- 소그룹 단위로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기법, 이 기법의 최대의 특징은 침묵을 지키면서 집단사고를 진행시킨다는 것
- 집단사고를 하면서도 개인사고의 이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음
▶ 파레트도
- 의미: 어떤 사건에 많은 요소가 관계되어 있을 경우, 그 요소들 중에서 그 사건과 관계가 깊은 요소를 발견해 내는 기법
- 파레트 분석기법의 특징 : 주요 사건을 바탕으로 분석
- 어느 항목이 가장 문제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음
- 각각 항목이 전체의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음
- 문제의 핵심 등을 눈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설득력이 있음
-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간단히 작성할 수 있음
- 개선 후 효과 증대를 위해 개선 전과 비교 가능한 그래프 활용이 가능함
◎ 파레트도 예
학습정리
○ 서비스 질 관리 기법으로서 총체적 품질관리(TQM)
-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 접근방법
-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TQM
• 개념: 이용자의 만족을 위하여 모든 부서가 협력적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질의 개선과 향상을 수행하는 총체적 활동
• 사회복지기관에서 TQM의 5가지 기본요소
① 클라이언트
② 기관조직원
③ 복지자원
④ 기관장
⑤ 과정
○ TQM과 QC의 관계 및 주요기법
- TQM과 QC의 관계
: TQM은 소비자 욕구에 적절하고 확실하게 대응하는 기관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품질관리 서클(QC)을 법인의 전체 조직에 걸쳐 전 직원의 참여와 협력으로 실시되는 업무개선운동
○ TQM 및 QC의 주요기법
- 주요기법
아이디어 개발: 브레인 스토밍(Brain Stroming),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파레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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