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 서비스의 개념
- 서비스는 유형적인 제품과 비교해 볼 때, 무형성이 강하며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고 노동집약적인 것이 많음
- 교육과 재고의 조절이 곤란하며, 서비스의 수급에는 시간적∙ 공간적 조절이 필요함
- 서비스의 공급에는 소비자의 참여가 불가결한 경우가 많으며, 서비스의 수요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목적으로 함
◎ 학자들의 서비스 정의
학자 | 서비스의 정의 |
미국마케팅학회 (AMA : American Maketing Assocition,1950) |
서비스란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제품판매와 수반하여 제공되는 활동, 편익, 만족으로 정의하고 그 예로는 오락서비스, 호텔서비스, 전력서비스, 수송서비스, 이발미용 서비스 등을 들고 있음 |
Kotler, P. &Bloom,P. M. (1984) |
서비스란 무형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한쪽에 의해 다른 쪽에게 제공되지만 어느 쪽의 소유로도 귀결되지 않는 행위나 성과를 말하며, 그 생산은 어떤 물리적인 제품과 연관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
Free, C.(1987) | 서비스는 일련의 기능적활동을 통하여 판매 중 혹은 판매 후의 활동에서의 고객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써 공급자에게 이익을 증가시켜 주는 경쟁 우위의 요인이 됨 |
☞ 서비스의 속성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서비스의 속성
① 무형성
- 서비스 제공에 있어 유형적 대상이 사용되거나 수반되는 경우가 있지만 서비스 그 자체는 손에 잡을 수 없는 무형적인 것임
- 대부분의 서비스는 일종의 수행임
- 서비스는 사전 구매 단계에서 고객들이 지각할 수 있는 완벽한 물리적인 형태가 결여되어 있음
- 재화의 구입은 소유를 의미하나 서비스는 그것을 소유할 수 없음
② 이질성
- 이질성으로 인하여 표준화가 어려움
- 서비스의 이질성은 고객의 이질성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음
- 이질성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와 서비스 질의 표준화가 요구됨
③ 소멸성
- 서비스는 저장할 수 없음
- 보관하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는 점
-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중요함
④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 서비스는 거의 동시에 창출되고 소비됨
- 비분리성으로 대량 생산체제 구축이 어렵고 품질을 통제하기가 곤란
-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모두 서비스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 서비스의 문제점
- 무형성으로 인하여 저장이 불가능
2.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 서비스와 재화의 비교
○ 서비스
- 무형적
- 가변적이고 표준화가 어려움
- 제공되는 실시간 속에서만 존재
- 먼저 판매되고 생산과 소비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짐
○ 재화
- 유형적
- 불변적이고 표준화가 용이
- 시간과 공간 속에서 존재
- 생산, 판매, 소비의 과정을 밟음
3. 서비스질의 정의와 구성차원
1) 서비스질의 개념 정의
◎ 서비스의 질(박경일, 2000)
“고객의 심리적인 사전 기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 총합”
◎ Parasuraman(1985)
“특정한 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당위적이고 규범적인 기대수준과 서비스 이용자가 인지한 질적 수준 간의 차이”
◎ 지역사회복지관 서비스 질
“이용자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기관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전체적인 우수성”
◎ 여러 관점에서의 고찰
기준 관점 | 내 용 |
서비스의 우수성 | - 서비스가 뛰어남을 의미함 - 서비스 질에 대한 개념 정의가 어려움 |
서비스 자체 | - 서비스 자체를 구성하고 있는 프로그램, 구성요소(인력,재원 등)의 양에 의해 결정됨 |
이용자 | -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는 서비스, 질은 매우 주관적이며, 고객 개인이 사용하기가 적합하였던가에 초점을 둠 |
서비스 과정 | - 공급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서비스 제공과정에서의 기술이나 제공방법 면에 중점을 둠 - 우수성 |
제품의 가치 | - 서비스의 가격(이용료 등)에 의해 품질이 평가됨 |
2) 서비스질의 구성차원
▶ Parasuraman, Zeithmal & Barry(1988, 1991)
▶ 서비스 질을 구성하는 차원으로 SERVQUAL 제시
▶ SERVQUAL의 5가지 차원과 10가지 차원
5가지 차원 | 10가지 차원 |
신뢰성(Reliability) | 신뢰성 |
확신성(Assurance) | 능력, 예절, 신용, 안정 |
유형성(Tangible) | 유형성 |
공감성(Empathy) | 접근가능성, 커뮤니케이션, 고객이해 |
즉응성(Responsiveness) | 즉응성 |
☞ Parasuraman의 5가지 서비스 질
4. 서비스 질과 고객 만족도
◎고객만족
①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자 등의 고객이 상대와 교환을 한 결과로 발생되는 인지적, 정서적 심리반응
② Pasco는 소비자 연구에서 고객들은 과거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기대하였던 수준을 갖게 되고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가 자신의 기대에 얼마나 부합되었는지를 평가함
③ 기대한 수준에 비해 실제 지각된 서비스 수준이 높을 경우 고객은 만족하게 되지만 반대의 경우엔 불만족을 초래하게 됨
④ 고객의 만족 또는 불만족을 파악하는 방법은 현재 고객이 받은 서비스 결과에 대해 지각된 수준과 기대수준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가능함
◎ 고객만족과 서비스 질의 차이 : Anderson 등(1994)
개념비교 | 서비스 질 | 고객만족 |
소비 경험 | 소비 경험 없이도 지각 가능 | 서비스나 제품의 경험 필요 |
의존 경향 | 가치에 의존하는 경향 | 가격에 의존하는 경향 높음 |
시점 | 주로 현재시점 | 현재의 지각, 과거의 경험, 미래의 예견된 경험까지 포함 |
◎ 고객만족과 서비스 질의 관계
-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지만 분리된 개념으로 인정
학습정리
○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 서비스
- 유형적인 제품과 비교해 볼 때, 무형성이 강하며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고 노동집약적인 것이 많음
• 서비스의 속성
① 무형성
② 이질성
③ 소멸성
④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 서비스와 재화는 비교됨
○ 서비스 질의 정의와 구성차원
• 서비스 질
- Parasuraman(1985)의 서비스 질 : 특정한 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당위적이고 규범적인 기대수준과 서비스 이용자가 인지한 질적 수준 간의 차이
○ 서비스 질의 구성차원
• Parasuraman, Zeithmal & Barry(1988, 1991)의 SERVQUAL
- Parasuraman et al의 5가지 차원 : 신뢰성(Reliability), 확신성(Assurance), 유형성(Tangible), 공감성(Empathy), 즉응성(Responsiveness)
- 10가지 차원 : 신뢰성, 능력, 예절, 신용, 안정, 유형성, 접근가능성, 커뮤니케이션, 고객이해, 즉응성
○ 서비스 질과 고객만족도
• 고객만족(customer satistaction) : 고객이 상대방과 교환한 결과로 얻게 되는 인지적, 정서적 심리반응
• 고객만족과 서비스 질의 차이 : Anderson 등(1994)
• 고객만족과 서비스 질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지만 분리된 개념으로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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