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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초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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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천의 포괄적 

개념틀


▶ 실천의 포괄적 개념틀 :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을 포괄하는 개념


· 상호 맥을 같이 하는 개념, 믿음, 가치, 명제, 가정, 가설 및 원리들로 구성


· 인간 자체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인간은 어떻게 기능 또는 역기능을 보이는가, 인간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사고체계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틀이 갖는 유용성(Sheafor 등, 1997)


① 고도의 감정이 개입되기 쉬운 복잡한 인간의 문제와 그 문제 상황에 대한 분석틀을 제공


② 주어진 정보, 믿음, 가정 등을 하나의 전체적인 의미체계로 조직화함 

 

③ 행동 및 의사결정의 논리적 근거를 제공


④ 체계적이며, 질서정연하고, 예견 가능한 접근을 가능하게 함 

 

⑤ 전문직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

 

 

 

 

[사회복지실천 이론의 구성]


(1) 기본이론


· 인간행동 문제의 발생 원인과 과정에 대한 설명 


· 사회복지실천의 배경 지식이 됨 :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행정학, 교육학, 문화인류학 등의 이론 활용


· 인간발달, 성격, 가족체계, 사회화 조직의 기능, 정치권력 등과 관련된 이론 및 빈곤, 가정폭력, 정신질환, 범죄 등의 구체적 사회문제 관련 이론 등


· 인간 및 사회현상에 대한 기본적 설명은 제공하나, 이런 현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상세한 지침은 제공하지 않음

 


(2) 실천 틀


· 인간의 행동 및 심리상의 문제, 인간의 주변에서 인간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사회환경의 문제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 가에 대한 지침 제공


· 실천에 관한 이론으로, 기본 이론과 실천기술 및 기법 사이를 연결해 주는 역할


·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로 구분

 


(3) 실천관점


· 가장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형태의 실천 틀


· 인간행동과 사회구조를  관찰할 때  사용하는 관념적  안목으로, 영역과 가치, 대상 들을 규정함


· 문제를 파악하는 관점, 개입의 방향 및 과정에 대한 개략적인 지침을 제공하며, 직접적인 방식으로 실천에 영향 미침


· 구체적 개입방법과 기술을 제공하지는 않음

 

 

 

 

 

(4) 실천이론


· 실천관점보다  구체성을  띠는  것으로  실천과  관련된  개념들을  소개,  설명하고  그 개념들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


· 인간행동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 제시 및 변화를 위한 개입활동에 대한 개괄적 지침 제공


· 개입의 로드맵 제공 


- 심리사회적 접근 ← 정신역동이론과 자아심리학 

- 행동주의 접근 ← 학습이론
- 인지행동 접근 ← 인지이론, 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 등

 


(5) 실천모델


· 사회복지적 개입의 실천과 관련된 일련의 개념과 원리, 개입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것


· 특정 실천이론에 바탕을 두고 조직화되지만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소개되어 사용되는 실천모델들은 어느 특정이론에 매여 있기보다 상황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포함 하는 경우가 많음 → ‘절충적 방식’ 사용
 예)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생활모델, 문제해결모델 등

 


(6) 운용지침


· 사회복지기관 내에서 사회복지사가 원만한 과업 수행을 위해 알아야 할 규칙, 절차, 양식, 특정 활동과 관련된 자원 내역, 자원 조달방법, 서비스 연결망 등에 대한 정보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는 다양한 기본 이론에 기초해서  활동할  뿐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대체 가능한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들을 최대한 활용함

 


2) 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


▶ 사회복지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특성(Sheafor, 1997)


· 사회복지전문직의 목적, 가치 및 윤리와 일치해야 함


· 실천 틀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 원리, 가설 등이 명백히 기술되고 정의되어 있어 실천 틀이 나타내는 전반적인 내용이 타인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함


· 일반인이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것과 관심사가 틀 속에 쉽게 설명되어 있어야 함


· 실천과정에서  만나는  복잡하고  무질서한  상황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 개입과정의 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 활동의 길잡이가 되어야 함


· 사실과 관찰 등의 경험에 기초한 것이어야 함

 


▶ 좋은 실천틀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 특성(Sheafor, 1997)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영향을 미친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개입 시도


· 클라이언트의 복지에 진정한 관심을 가짐


· 클라이언트의 단점, 부족한 점, 병리현상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잠재능력과 장점을 인정하고 이에 기초해서 실천


· 클라이언트의 관심,  문화,  가치 등과  일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공방법도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


· 개입의 효과가 가급적 즉시 나타날 수 있는 방법 사용


· 클라이언트가 의존상태로부터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 기술, 능력을  스스로 습득하도록 도움 제공


· 실천방법에 대해 클라이언트 스스로 최종 결정하도록 함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1) 사회복지실천의 포괄적 개념틀
· 상호 맥을 같이하는 개념, 믿음, 가치, 가정, 원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포괄적 개념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 : 기본이론과 실천 틀
· 기본 이론 : 행동,심리이론, 집단,가족이론, 사회환경,문화이론
· 실천틀 :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 운용지침


2) 사회복지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특성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는 다양한 기본 이론에 기초해서 활동할 뿐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대체 가능한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들을 최대한 활용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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