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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현장(2)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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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신건강사회복지


· 정신장애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하여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내  생활과  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재활과 복지서비스를 개발, 연결, 제공하며,정신장애인의 능력 고취 와 기능수준 향상을 통해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조직적 활동


· 내용 : 이용자 중심의 모임을 통해 사회적응 훈련, 직업재활훈련, 취업장 개발 등 


· 관련법 :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8) 의료사회복지

    시행 근거 : 의료법 시행령 제24조   

   “종합병원에는 사회복지사업법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종사자 자격을 가진 자 중에서 환자의 갱생,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상담 및 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요원을 1인 이상 둔다.”

 

· 질병에 대한 생리, 심리, 사회적 모델에 기반하여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환자가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


· 내용 : 지역사회보건의료사업, 호스피스 사회사업, 재활사회사업, 병원의료사회사업

 


9) 행정기관


▷ 공공기관 :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시도, 구군구, 읍면동 등의 주민복지센터와 문화센터


▷ 사회복지단체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각 사회복지시설연합회 등

 

· 내용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행정업무와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시설 관리 및 감독
· 주요 클라이언트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지원


-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성매매 여성의 자활지원 

 

- 아동복지법 : 요보호아동 보호 지원

 


10) 지역사회복지


·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지역사회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적 실천과 조직들 간의 협력 및 계획 수준에서의 활동
· 내용 : 지역사회기반 사회복지서비스활동, 지역사회 계획활동, 지역사회개발활동, 지역사회 조직화활동
· 관련법 : 사회복지사업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11) 학교사회복지


· 학교 체계  내에서  발생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학생–학교–가정-지역 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


· 대상 : 학습부진, 학교공포증, 공격적, 반사회적 행동, 퇴행적 행동, 무단결석, 비 사교성, 정서적 불안 등을 가진 학생

 

 

 

[사회복지실천 현장]

 

    ▶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사회변화와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그 사회의 변화하는 가치나 사회문제, 법률, 제도, 사회서비스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변화를 보임
       - 예) 북한이탈주민복지, 교정복지, 군사회복지, 다문화사회복지 등

     · 거주시설 중심에서 이용시설 중심으로 확대
       - 지역사회복지관 증가,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의 장 확대 계기

     · 기관의 프로그램 중심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변화
       - 찾아가는 서비스 확대
       - 사례관리 분야의 다양화, 전문화 

 

 

 

2.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직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직, 간접적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라 개인수준,  집단수준,  가족 및  지역사회 수준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수행
· 기관의 성격과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한 가지 또는 서로 다른 역할을 동시에 수행 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 ]

 

 

 

(1) 조력자(enabler)


· 클라이언트가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역할

 

· 주로 개인이나 집단, 가족을 상담할 때의 사회복지사 역할
 예)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과 상담, 부부갈등을 겪는 부부를 위해 부부간 의사소통 패턴을 분석하여 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길러주는 상담자 역할

 


(2) 중개자(broker)


· 도움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와 자원 및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


· 사람들을 자원과 연결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내에 있는 자원에 대해 철저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의뢰할 수 있어야 함
· 예) 가정폭력 피해자와 가족에게 쉼터 연결, 자원봉사자 연결 등

 


(3) 옹호자(advocate)


·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권리 옹호 및 정책 변화 모색을 위해 활동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대변해 주는 역할
· 예) 도시계획에 따라 철거당하게 된 세입자의 권리확보를 위한 활동
· 예) 미등록 이주노동자의 자녀 교육을 위한 관련법 개정 제안

 


(4) 교사/교육자(teacher)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 전문 지식과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며, 명확하게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겸비해야 함
 예) 새터민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생활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실시

 


(5) 중재자(meditator)


· 양자 간의 논쟁에 개입하여 타협, 차이점 조정 혹은 합의점을 도출해 내는 역할


· 미시, 중범위, 거시체계 사이의 논쟁이나 갈등 해결


·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과 직원 간 갈등 해결을 위해 중립자 입장에서 조정

 


(6) 훈련가(trainer)


· 조직이나 공식적 집단을 대상으로 중범위 수준의 실천에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워크숍, 사례 발표, 수퍼비전 등의 활동에 참여하여 전문가 교육이나 훈련 담당
 예) 자원봉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세미나 실시

 


(7) 촉진자(facilitator)


· 클라이언트의 변화 노력을 격려하는 역할


· 집단과정에서 집단이 기능하도록 격려, 지지, 상호작용 관찰, 피드백 등을 제공하고 정보 공유


· 자신이 속한 기관 직원과의 협력 증진 및 조직망 강화

 


(8) 협상가(negotiator)


· 갈등상황에 놓인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하는 역할


· 중재자와 역할이  유사하지만  협상가는  중립을 지키지  않고  어느  한 쪽과  동맹을 맺음
 예)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과 직원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인의 입장에서 해결하려고 함

 


(9) 조정자(coordinator)


· 흩어져 있는 혹은 다양한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주어지는 서비스를 조직적인 형태로 정리하는 역할


· 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서비스의 중복과 상충되는 정보 제공을 막을 수 있음

 


(10) 계획가(planner)


· 정책 또는 거시 차원에서 지역사회나 사회구조에 관심을 가지고, 주민 욕구를 파악하고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책, 서비스 개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역할

 


(11) 연구자/조사자(researcher)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실천 활동을 평가하며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의 장단점을 사정하고 지역사회를 연구하고 조사하는 역할


· 지역사회를 연구하고 조사하는 역할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능 주요 역할 역할의 예
직접서비스 제공하기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 제공   상담가, 가족치료사, 집단사회복지 지도자, 정보 제공자 및 교육자
체계와 연결하기   클라이언트를  다른  체계와  연결하는 역할   중개자, 사례관리자, 옹호자, 중재자, 조정자
체계 유지 기능 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팀의 일원으로 기능하는 역할   팀 성원
체계 강화 기능   서비스 전달 시 효율성을 떨어뜨리 는 기관의 구조, 정책, 기능적 관계를 평가하는 역할   조직분석가, 조직 내 촉진자, 자문가, 수퍼바이저
체계 개발 기능   기관의 서비스를 확대, 개선하기 위해 체계 개발에 관련되어 수행하는 역할   프로그램 개발자, 기획가, 정책 및 절차 개발 참여자

 

 

 

[사회복지사의 통합적 기능 : 가족복지서비스에서의 역할에 관한 예]

 

기능 미시적 수준 중간 수준 거시적 수준 사회복지전문직
자문  가족과의 상담  아동보호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조직의 변화 촉구  아동복지, 지역사회계획에 참여  아동학대와 방임의 의무 보고 상의 윤리적, 법적 이슈 발표
자원 관리  가족을 다른 지역사회의 자원과 연결  지역기관과의 서비스 전달계획을 조정  아동복지서비스를 위한 안정자금 개발  자원개발을 위한 학제간 협력 자극
교육  분노조절과 긍정적인 부모양육태도 학습을 위한 기회 제공  지역주간보호센터에서 의무보고에 관한 직원 개발훈련 지도  아동보호자원에 관한 공공교육 주도  지역회의에서 가족보전 연구 발표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현장


3) 실천 분야별 사회복지실천 현장
· 정신건강사회복지
· 의료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
· 행정기관


2. 사회복지사의 기능에 따른 역할


[ 사회복지사의 역할 ]

분류기준 분류
직접서비스 제공하기     상담가,  가족치료사,  집단사회복지  지도자,  정보  제공자  및 교육자
체계와 연결하기     중개자, 사례관리자, 옹호자, 중재자, 조정자
체계 유지 기능     팀 성원
체계 강화 기능     조직분석가, 조직 내 촉진자, 자문가, 수퍼바이저
체계 개발 기능     프로그램 개발자, 기획가, 정책 및 절차 개발 참여자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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