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정신건강사회복지
· 정신장애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하여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내 생활과 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재활과 복지서비스를 개발, 연결, 제공하며,정신장애인의 능력 고취 와 기능수준 향상을 통해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조직적 활동
· 내용 : 이용자 중심의 모임을 통해 사회적응 훈련, 직업재활훈련, 취업장 개발 등
· 관련법 :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8) 의료사회복지
시행 근거 : 의료법 시행령 제24조 “종합병원에는 사회복지사업법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종사자 자격을 가진 자 중에서 환자의 갱생,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상담 및 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요원을 1인 이상 둔다.” |
· 질병에 대한 생리, 심리, 사회적 모델에 기반하여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환자가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
· 내용 : 지역사회보건의료사업, 호스피스 사회사업, 재활사회사업, 병원의료사회사업
9) 행정기관
▷ 공공기관 :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시도, 구군구, 읍면동 등의 주민복지센터와 문화센터
▷ 사회복지단체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각 사회복지시설연합회 등
· 내용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행정업무와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시설 관리 및 감독
· 주요 클라이언트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지원
-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성매매 여성의 자활지원
- 아동복지법 : 요보호아동 보호 지원
10) 지역사회복지
·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지역사회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적 실천과 조직들 간의 협력 및 계획 수준에서의 활동
· 내용 : 지역사회기반 사회복지서비스활동, 지역사회 계획활동, 지역사회개발활동, 지역사회 조직화활동
· 관련법 : 사회복지사업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11) 학교사회복지
· 학교 체계 내에서 발생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학생–학교–가정-지역 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
· 대상 : 학습부진, 학교공포증, 공격적, 반사회적 행동, 퇴행적 행동, 무단결석, 비 사교성, 정서적 불안 등을 가진 학생
[사회복지실천 현장]
▶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사회변화와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그 사회의 변화하는 가치나 사회문제, 법률, 제도, 사회서비스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변화를 보임 - 예) 북한이탈주민복지, 교정복지, 군사회복지, 다문화사회복지 등 · 거주시설 중심에서 이용시설 중심으로 확대 - 지역사회복지관 증가,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의 장 확대 계기 · 기관의 프로그램 중심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변화 - 찾아가는 서비스 확대 - 사례관리 분야의 다양화, 전문화 |
2.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직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직, 간접적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라 개인수준, 집단수준, 가족 및 지역사회 수준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수행
· 기관의 성격과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한 가지 또는 서로 다른 역할을 동시에 수행 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 ]
(1) 조력자(enabler)
· 클라이언트가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역할
· 주로 개인이나 집단, 가족을 상담할 때의 사회복지사 역할
예)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과 상담, 부부갈등을 겪는 부부를 위해 부부간 의사소통 패턴을 분석하여 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길러주는 상담자 역할
(2) 중개자(broker)
· 도움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와 자원 및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
· 사람들을 자원과 연결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내에 있는 자원에 대해 철저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의뢰할 수 있어야 함
· 예) 가정폭력 피해자와 가족에게 쉼터 연결, 자원봉사자 연결 등
(3) 옹호자(advocate)
·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권리 옹호 및 정책 변화 모색을 위해 활동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대변해 주는 역할
· 예) 도시계획에 따라 철거당하게 된 세입자의 권리확보를 위한 활동
· 예) 미등록 이주노동자의 자녀 교육을 위한 관련법 개정 제안
(4) 교사/교육자(teacher)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 전문 지식과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며, 명확하게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겸비해야 함
예) 새터민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생활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실시
(5) 중재자(meditator)
· 양자 간의 논쟁에 개입하여 타협, 차이점 조정 혹은 합의점을 도출해 내는 역할
· 미시, 중범위, 거시체계 사이의 논쟁이나 갈등 해결
·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과 직원 간 갈등 해결을 위해 중립자 입장에서 조정
(6) 훈련가(trainer)
· 조직이나 공식적 집단을 대상으로 중범위 수준의 실천에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워크숍, 사례 발표, 수퍼비전 등의 활동에 참여하여 전문가 교육이나 훈련 담당
예) 자원봉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세미나 실시
(7) 촉진자(facilitator)
· 클라이언트의 변화 노력을 격려하는 역할
· 집단과정에서 집단이 기능하도록 격려, 지지, 상호작용 관찰, 피드백 등을 제공하고 정보 공유
· 자신이 속한 기관 직원과의 협력 증진 및 조직망 강화
(8) 협상가(negotiator)
· 갈등상황에 놓인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하는 역할
· 중재자와 역할이 유사하지만 협상가는 중립을 지키지 않고 어느 한 쪽과 동맹을 맺음
예)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과 직원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인의 입장에서 해결하려고 함
(9) 조정자(coordinator)
· 흩어져 있는 혹은 다양한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주어지는 서비스를 조직적인 형태로 정리하는 역할
· 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서비스의 중복과 상충되는 정보 제공을 막을 수 있음
(10) 계획가(planner)
· 정책 또는 거시 차원에서 지역사회나 사회구조에 관심을 가지고, 주민 욕구를 파악하고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책, 서비스 개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역할
(11) 연구자/조사자(researcher)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실천 활동을 평가하며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의 장단점을 사정하고 지역사회를 연구하고 조사하는 역할
· 지역사회를 연구하고 조사하는 역할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능 | 주요 역할 | 역할의 예 |
직접서비스 제공하기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 제공 | 상담가, 가족치료사, 집단사회복지 지도자, 정보 제공자 및 교육자 |
체계와 연결하기 | 클라이언트를 다른 체계와 연결하는 역할 | 중개자, 사례관리자, 옹호자, 중재자, 조정자 |
체계 유지 기능 | 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팀의 일원으로 기능하는 역할 | 팀 성원 |
체계 강화 기능 | 서비스 전달 시 효율성을 떨어뜨리 는 기관의 구조, 정책, 기능적 관계를 평가하는 역할 | 조직분석가, 조직 내 촉진자, 자문가, 수퍼바이저 |
체계 개발 기능 | 기관의 서비스를 확대, 개선하기 위해 체계 개발에 관련되어 수행하는 역할 | 프로그램 개발자, 기획가, 정책 및 절차 개발 참여자 |
[사회복지사의 통합적 기능 : 가족복지서비스에서의 역할에 관한 예]
기능 | 미시적 수준 | 중간 수준 | 거시적 수준 | 사회복지전문직 |
자문 | 가족과의 상담 | 아동보호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조직의 변화 촉구 | 아동복지, 지역사회계획에 참여 | 아동학대와 방임의 의무 보고 상의 윤리적, 법적 이슈 발표 |
자원 관리 | 가족을 다른 지역사회의 자원과 연결 | 지역기관과의 서비스 전달계획을 조정 | 아동복지서비스를 위한 안정자금 개발 | 자원개발을 위한 학제간 협력 자극 |
교육 | 분노조절과 긍정적인 부모양육태도 학습을 위한 기회 제공 | 지역주간보호센터에서 의무보고에 관한 직원 개발훈련 지도 | 아동보호자원에 관한 공공교육 주도 | 지역회의에서 가족보전 연구 발표 |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현장
3) 실천 분야별 사회복지실천 현장
· 정신건강사회복지
· 의료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
· 행정기관
2. 사회복지사의 기능에 따른 역할
[ 사회복지사의 역할 ]
분류기준 | 분류 |
직접서비스 제공하기 | 상담가, 가족치료사, 집단사회복지 지도자, 정보 제공자 및 교육자 |
체계와 연결하기 | 중개자, 사례관리자, 옹호자, 중재자, 조정자 |
체계 유지 기능 | 팀 성원 |
체계 강화 기능 | 조직분석가, 조직 내 촉진자, 자문가, 수퍼바이저 |
체계 개발 기능 | 프로그램 개발자, 기획가, 정책 및 절차 개발 참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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