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22년 20회 정답풀이

2022_20_3-2-49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728x90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행정론)




49.패러슈라만 등(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의 SERVQUAL 구성차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신뢰성: 이용자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능력
 ②유형성: 시설, 장비 및 서비스 제공자 용모 등의 적합성
 ③확신성: 이용자에 대한 관심이나 상황이해 능력
 ④공감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정중한 태도로 이용자를 대하는 능력
 ⑤대응성: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해설>

▶ Parasuraman, Zeithmal & Barry(1988, 1991)

▶ 서비스 질을 구성하는 차원으로 SERVQUAL 제시 

▶ SERVQUAL의 5가지 차원과 10가지 차원

5가지 차원 10가지 차원
신뢰성(Reliability) 신뢰성
확신성(Assurance) 능력, 예절, 신용, 안정
유형성(Tangible) 유형성
공감성(Empathy) 접근가능성, 커뮤니케이션, 고객이해
즉응성(Responsiveness) 즉응성

☞ Parasuraman의 5가지 서비스 질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673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서비스 질 정의, 구성차원

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 서비스의 개념 - 서비스는 유형적인 제품과 비교해 볼 때, 무형성이 강하며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고 노동집약적인 것이 많음 - 교육과 재고

ocsc.tistory.com

 

2022.06.07 - [22년 20회 기출문제/문제풀기_3-2 사회복지 행정론] - 20회 풀기_사회복지 행정론

 

20회 풀기_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행정론) 26.사회복지행정가가 가져야 할 능력이 아닌 것은?  ①배타적 사고  ②대안모색  ③조직이론 이해  ④우선순위 결정  ⑤권한위임과 권한실행 <

ocs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