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1) 사업개요
▪ 사업 목적
∙ 다문화가족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해결 및 욕구해소를 통해 다문화가족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경제적 자립역량 강화
∙ 가정폭력 등 위기상황에 처해있거나 가족관계 갈등으로 인한 가족해체 위기에 처해있는 가정을 지원함으로써 가족 기능 회복 도모
∙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결혼이주여성, 외국인근로자, 다문화가족 자녀 및 중도입국자녀의 한국 사회 적응 및 정착 지원
▪ 사업 대상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을 시행하는 전국 147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사업 기간
∙ 2020년 1월 ~ 12월(12개월) ▪ 서비스 유형
<표 Ⅱ-30>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서비스 유형
▪ 서비스 기간
∙ 위기 관리가구 : 1~3개월
∙ 일반형·통합형 관리가구 : 3~12개월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서비스 과정
∙ 대상자 선정 : 초기상담을 거쳐 사례회의 후 서비스 대상자에게 통보
∙ 동의 및 계약 : 대상자에게 사례관리 전반 과정 설명, 동의서를 받고 계약 체결 ∙ 욕구사정 및 실행계획 수립 : 대상자의 욕구에 맞춰 구체적 계획 수립
∙ 사례관리 서비스 활동 및 네트워크 활동 수행 :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역 내 자원 발굴 및 네트워킹, 취업연계 등 지원
∙ 평가 및 종결 : 목표 달성 및 계약기간 만료 등의 사유로 사례 종결시 평가 수행 ∙ 사후관리 : 종결 이후 대상자에 대한 후속적 점검
▪ 사업추진체계
2) 사업운영 현황
▪ 사업 시행현황
∙ 2020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227개소 중 142개 센터에서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을 운영 ▪ 사례관리사 인력현황(국비)
<표 Ⅱ-31> 2020년 시도별 센터 및 다문화 사례관리사 배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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