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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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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이점

 


① 기업측의 이점


•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 개선에 기여함


• 직원들의 사기 및 자부심을 증진하고,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 데 도움이 됨


• 그 기업의 공급망에 속한 기업(납품업자, 판매업자) 들에게 자부심 및 사기를 증진시킴


• 예상치 않은 기업의 문제점이 야기될 때 불어 닥칠 비판의 바람을 막아주는 병풍 역할을 함


• 장기적으로는 이윤 창출에 기여함

 


② 기업체 임직원 측의 이점


• 팀워크를 통해 개인역량을 강화함


•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람이 될 수 있게 함


• 리더십과 관리 기술을 배양함


• 자의식을 강화함


•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음


• 다양하고 특정한 분야의 사람들과 일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음


• 위험을 감수하고 어떤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사기를 증대시킬 수 있음

 

 


2. 기업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1) 미국의 기업 자원봉사활동 역사와 발전과정

 

• 개척시대인 17세기 초, 이민자들의 상부상조에 의해 이루어졌음


• 독립혁명 이후, 유럽으로 부터 이민자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지역사회에 확대, 1940 ~ 1950년대에 역사적으로 최대의 원천을 이루었음


• 오늘날 미국인 성인 2명 중 1명이 주 평균 4.2시간 자원


봉사활동을 함. 단체, 기관 또는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음


• 1980년대 이후, 기업이 자원봉사에 참여, 1970년대 두 차례의 유류파동으로 인한 미국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함


• 현재 미국 기업 중 기업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가진 회사의 수는 2,500군데를 넘음


• 대기업들이 점차 사회봉사를 제도적으로 후원하기 시작


• 1992년 촛불재단의 조사 결과,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는 회사 수가 454개 (1979년 333개에 비해 13년 사이에 100개 이상이 증가)


• 1990년대 미국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특징은 ‘조직화’, ‘전문화’


• 1970년대가 양적 팽창, 1980년대가 기부금과 자원봉사를 연결시킨 질적 변화의 시대, 1990년대는 ‘전문화’를 통해 조직관리, 프로그램에 새로운 변신을 도모함

 


☞ 미국 자원봉사 전문화 사례


• IBM사 : 1990년 들어 대규모의 경영개혁을 시도했던 IBM사는 자원봉사 역시 ‘팀워크’제로 편성, 중앙위원회 지역매니저 제도, 일선 팀 등으로 조직화 했음


• 체이스 맨해튼 은행 : 전 세계 50개국 3만 4천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Chase Good Work’ 프로그램을 컴퓨터로 관리함 

 

 


2) 한국의 기업 자원봉사활동 역사와 발전과정

 

 

 

 

 

 

3. 기업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업 자원봉사 프로그램)

 

• 회사의 이름으로 실시되는 자원봉사활동으로 회사가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후원하거나 직원의 자원봉사활동을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


•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의 주요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을 공식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놓고 있음            

 

                            
1) 성공적 자원봉사활동의 특징


• 최고경영자(CEO)의 지지와 인정


• 회사의 자원봉사노력에 대한 회사 내•외의 의사소통


• 자원봉사노력을 조정할 직원


• 사원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는 사원들이 추진하는 프로젝트


•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면서 자원봉사노력에 장기적으로 헌신하고자 하는 관리자


• 회사의 기술⋅ 강점⋅ 관심을 활용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2) 기업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실행 효과


• 임직원들의 팀워크를 고무하고 리더십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애사심과 생산성 향상


• 직원들의 직무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자기계발의 훈련기회를 가짐


•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게 됨으로써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도덕⋅윤리 의식을 고취


• 기업에 대한 친밀감과 긍정적 여론 형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강화


• 기업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강화시킴으로 인해 신뢰 증진

 


3) 기업 자원봉사를 하면서 기대되는 이득


• 회사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좋은 직원을 뽑는 데 도움이 됨


• 자원봉사와 생산성 사이에는 명백한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음


• 사원들의 지역사회 참여는 사원들의 사기를 높여 줌


(자원봉사를 하는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의 사원의 사기는 3배 차이)


• 자원봉사는 공중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들어 주며, 회사의 홍보효과를 높여 줌


• 가족의 자원봉사 참여를 장려하면, 직장과 가정 사이의 장벽이 무너지게 되고, 가족의 결속에도 도움이 됨


• 자녀들과 함께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 좋은 역할모델을 보여 주게 되고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청소년 비행문제를 예방할 수 있음


• 기업시민의 이미지를 통해 지방정부와 회사의 관계를 개선시켜 줌

 

• 사회적으로 깨어 있는 소비자에게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이란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음


• 사원들이 지역사회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됨     

     
• 자원봉사는 봉사를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창의성∙신뢰감∙팀웍∙지속성을 갖게 해줌       

                                    
• 주민들을 위한 새로운 자원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제공함

 

 


4) 기업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과정

 

 

 

 

 

(1) 기획단계


① 분야선정 : 해당기업의 특성을 살려 어떤 분야에 참여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예상ㆍ분석


② 인원확보 : 자발적인 참여와 더불어 회사의 이미지를 보여 줄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할 수 있는 사내 사회봉사인재풀을 조성


③ 소요재원확보


④ 일정기획 : 각 부서와의 긴밀한 협조를 이끌어내고, 장기적인 사회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분기별 행사일정을 확인

 


(2) 실무단계


① 자원봉사처 선정 : 업체의 성격에 부합되며 최고의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봉사처를 파악하여 선정


② 봉사일정 조율 : 부처 또는 팀별 활동에 대한 일정을 조율


③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기본교육을 실시 


④ 실행 : 각 팀간 리더와 자원봉사 코디네이터의 지도로 세부 활동을 시작 

 


(3) 평가단계

 


【 평가를 통해 측정해야 하는 효과 】


①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 


② 직원들에게 미친 영향 


③ 회사에 미친 영향 


④ 종합평가분석서 발행 

 

 

 

 

4.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첫째, 기업 내 자원봉사활동 부서나 위원회를 두어 자원봉사활동 분야를 전략적으로 정함


• 기업 내 조직부서와 인력을 활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전문성을 기하여야 함


• 각 자원봉사활동 분야별로 리더들을 두어 자원봉사활동 코디네이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방안도 시도해볼 수 있음

 


둘째,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전 직원의 지켜야 할 행동규범차원으로 끌어 올리는 것


• 기업에서 직원들의 지역사회 개선을 위한 활동을 권장사항으로 정하는 것


• 인권, 노동, 환경, 부패 방지 등에 관한 법령 및 윤리적 측면들을 하위 구성요소로 하여 전반적인 사회적 책임의 수행 하에 직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도록 제도화 함 

 


셋째, 자원봉사활동의 측정과 보고의 제도화


• 기업별로 사회공헌 및 자원봉사활동 관련 연관보고서를 작성하여 기업의 내∙ 외부에 홍보하는 것


• 연간보고서에는 전년도에 수행된 사업실적, 성과 및 지역사회의 반응, 외부 인정들이 자세하게 기술되어야 함


• 매년 비교 가능하도록 측정지표가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넷째, 상품표시 전략


• 자원봉사활동이 우수한 기업에 지자체의 이름으로 해당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에 마크를 새기게 하는 것 등이 제시될 수 있음


• 지자체 홈페이지 등에 공적을 주기적으로 헌창하는 방식도 제시할 수 있음 

 


다섯째, 성과를 판단하여 투자하는 분위기 조성


• 사회적으로 투자자들이 기업에 투자할 때 해당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이나 사회공헌 수행 성과를 판단하여 투자하는 분위기 조성도 필요함

 


여섯째, 자원봉사자 인정과 활동에 대한 홍보강화


• 인정 방법으로 자원봉사자의 활동사항을 사내, 또는 외부 홍보매체에 적극적으로 소개


• 사보 등 정기간행물에 자원봉사 고정란을 배정하거나 연말보고서의 특집란 등을 신설하여 운영하면 효과가 큼


• 우수 자원봉사자 포상파티, 사장, 경영진 초청간담회 개최, 자원봉사자를 격려할 필요성이 있음

 

 

일곱째, 직원의 자원봉사활동 시간 배려


• 직원이 근무시간을 사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제도


• 형태는 근무시간 면제(released time), 사회봉사휴가(social, service leave), 관리 전문직의 인력파견 등임

 


여덟째, 직원의 외부 단체와의 연계 및 공동 프로그램 참여 독려


• 자원봉사활동의 시작은 지역사회문제에 대하여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갖는 데서부터 시작됨


• 지역사회 내의 다른 단체나 기관과의 연계나 협조체제 구축은 필수적이며 여러 기관이나 단체가 연합하여 시행하는 공동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함


•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려는 기업의 노력으로 지역사회구성원으로서 기업이 갖는 권리이자 의무라는 의식이 조직문화로서 확립되어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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