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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전문직 자원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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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직 자원봉사의 의의 및 필요성 

 

 

☞ 전문직 자원봉사자


• 자원봉사 인력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직 종사자, 각 분야의 숙련자들, 블루칼라 계층 등을 참여시키려는 추세 증가


• 전문 자격을 가진 자가 그의 자격, 기술을 통해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상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해당 분야의 기술전문교육 과정 수준 정도 이상의 교육, 훈련을 받은 사람으로 체계적인 지식, 권위, 자율성 등의 전문직 속성과 이타성, 자발성, 연대성 등의 자원봉사자 속성을 가진 사람 

 


☞ 전문직 자원봉사


•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 서비스의 확대 및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


• 전문인으로서 건전한 상식과 사회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 서비스 대상자와의 원만한 관계형성이 용이함


• 자원봉사자로서 활동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함


•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봉사활용기관에서는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 노력으로 효과성을 거둘 수 있음


• 전문적인 자문이나 조언을 통해 조정자나 관리자를 도울 수 있으며 이론과 실제를 통합시키는 데 유용함

 

 

▶ 필요성  


•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요보호대상자의 증가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고 자원봉사자 수급의 불균형을 초래함  


• 새로운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자의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으며, 전문직 자원봉사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음


• 서비스 수혜자의 양적 증대와 대인 서비스 증가, 개별적인 서비스 욕구가 다양화 됨 


• 서비스의 다양화와 개별성 요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직 자원봉사자의 개입은 서비스 질과 관련해 필요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음

 

 


2.  전문직 자원봉사의 특성

 

 

 

 

 

① 전문직 자원봉사는 전문직의 노블레스 오블리제 문화를 형성하는 활동임 


• 노블레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는 고귀한 신분에 따른 윤리적 의무를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파생된 말임 


• 전문직이 사회 내에서 경제적 부와 사회적 위세를 독점하는 만큼 윤리적 의무를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성을 뜻함 


• 전문직은 자기의 위치에 따른 책임을 자각하고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것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당연한 윤리임


• 전문직 자원봉사는 전문직 내에 이러한 문화형성을 유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

 


② 전문직 자원봉사는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활용함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확대를 유도할 수 있는 활동임


• 전문직이 가진 전문지식과 기술은 인간의 기본적인 필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으므로 이들의 자원봉사활동이 가지는 파급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③ 전문직 자원봉사는 사회복지기관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임 


• 사회복지기관은 이들이 가진 사회적 지위, 네트워크를 활용,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 노력으로 경제적 효율성과 정치적 효과성 등을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관 내부의 직원을 전문적으로 보조,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④ 전문직 자원봉사는 사회계층의 통합활동임


• 이들은 대체로 건전한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계층으로 서비스 대상자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 및 유지가 용이함 


• 전문직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적 약자는 전문직 자원봉사자를 자신의 가용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자원봉사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성을 다할 수 있게 되는 것임

 

 


3.  전문직 자원봉사활동 분류

 


▶ 한국표준직업분류에 의한 사회복지관의 전문직 자원봉사활동 분류

 

구 분 분 야 해당 자격 예시 자원봉사활동 예시
전문
자원봉사
보건 의료 전문    • 의사(치과의사, 한의사 포함), 약사.  
   • 간호사, 물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심리치료사, 영양사
   • 양ㆍ한방진료, 치과진료
   • 물리치료
   • 장애아동 언어 및 심리치료
   • 급식, 밑반찬, 도시락 조리
교육 전문    • 대학교수, 초ㆍ중ㆍ고 교사, 유치원 교사, 
   • 특수학교 교사, 직업훈련기관 강사, 
   • 입시ㆍ외국어ㆍ컴퓨터학원 강사
   • 주민사회교육
   • 장애아동교육 
행정, 경영

재정 전문
   •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홍보전문가, 사회조사전문가    • 세무상담
   • 외국인 노동상담
   • 소식지 제작
   • 지역사회 조사
법률, 사회 서비스 및
종교전문
   • 변호사, 법무사, 사회복지사
   • 수화통역사, 성직자(목사, 신부, 스님), 선교사, 포교사
   • 법률상담
   • 수화통역서비스
   • 재가 요보호대상자 상담
문화, 예술

방송 관련 전문
• 사서, 번역가, 통역가, 언론기자, 화가
• 만화가, 연극배우, 음악가, 국악인, 안무가
   • 아동도서실 도서정리
   • 외국인 상담 통역
   • 주민사회교육
   • 경로잔치, 주민문화행사 지원
준전문
자원봉사
보건 의료 준전문    • 간호조무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 안경사, 안마사(발마사지사 포함)
   • 전통의료치료사(수지침 포함)
   • 진료 지원 
   • 틀니 제작 및 지원
   • 돋보기 제작 및 지원
   • 수지침 봉사
   • 발마사지봉사
교육 준전문    • 초중등학교 보조교사, 꽃꽂이
   • 종이접기ㆍ조리ㆍ이미용ㆍ자동차
   • 기술ㆍ간호조무학원강사, 가정교사
   • 재가 요보호가정 아동 방문교사
   • 이미용 봉사
   • 세탁봉사
   • 주민사회교육 
사회 서비스 
및 종교 준전문
   • 아동ㆍ부녀자 복지상담원, 보육사
   • 전도사, 수녀, 수사
   • 재가 요보호대상자 상 담 및 가정봉사
예술, 연예 및
경기 준 전문
   • 대중업소 연예사회자, 가수, 악사, 
   • 에어로빅 강사, 태권도, 검도 등 사범 
   • 경로잔치, 주민문화행사 지원
   • 주민사회교육

 

 

 

4.  자원봉사조정자가 유념해야 할 사항

 


▶ 전문직 자원봉사자에 대한 가치 인식과 그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함


• 전문직 자원봉사자에 대한 시각 및 인식 변화는 이 활동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반드시 가져야 할 중요한 관점임 


• 전문직 자원봉사자에 대한 사회복지시설ㆍ기관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과 관련되어 있음 


• 사회복지기관의 관리자로부터 전문직 자원봉사자에 대한 가치 인식이 우선 되어야 하며, 전문직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복지기관의 관리체계 및 역할 변화를 유도할 것임

 


▶ 전문직 유입을 위한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


• 전문직 자원봉사자들이 기관에서 직접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주민과 지역사회 내의 요보호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 지역사회 내에는 다양한 기능ㆍ기술인을 양성하는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대학과 직업훈련기관, 직업학교, 사회복지관 등에서 운영되고 있음

 

• 교육 후 자격을 취득하여 전문가로 활동하게 되는데, 훈련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또한 의미가 있을 것임

 


▶ 전문직이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서 홍보하는 모집방식의 개선이 필요함


• 전문직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전문직 협회, 대학 학과, 학회, 연구모임 등 다양한 모집 통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단체의 회보나 소식지,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홍보, 관련 단체의 회원명부를 지원받아 개인적으로 E-mail을 보내는 방법 등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전문직 자원봉사자를 위한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그 운영을 참가집단 단위별로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 전문직의 자원봉사자 교육은 자원봉사 의식과 지속화, 전문화, 체계화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함


• 별도의 전문직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 교육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시설ㆍ기관 내에서의 교육 외에도 보수교육, 정기모임 등 다양화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음


• 전문직 자원봉사의 특성상 참가집단 단위 혹은 유사 직종 단위별로 묶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임

 


▶ 전문직 자원봉사활동의 적합성 향상을 위한 참가 단위별 혹은 직업별 활동지도 방법이 개발되어야 함


• 참가 단위별 특히, 전문직 협회 단위의 활동 참가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으며, 직업별 활동지도, 유사 직업 간의 모임 구성을 통한 활동지도 방식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함


• 유사 직업 간의 모임 구성은 타 전문직과의 만남에서 생기는 심리적인 만족감과 같은 이점이 있으므로 준전문 직종에 우선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임

 


▶ 시간 가치에 초점을 둔 실질적인 정신적 보상체계가 마련되어야 함


• 전문직의 경우 시간 가치의 수준이 타 직종에 비해 높고 그 통제력을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전문직 자원봉사자의 시간 가치 인정은 효과적인 보상책이 될 수 있음 


• 경제적 보상보다 정신적 보상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두 가지 상황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자원봉사시간 기준을 마련하여 감사패를 전달하는 방식은 전문직 자원봉사자에게는 특히, 의미있는 보상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 활동 지속화를 위한 참가 집단 단위 중심의 평가방식이 마련되어야 함


• 개인 참가 단위 평가방식보다 단체ㆍ모임 단위, 전문직 협회 단위로의 평가모임 개발과 운영이 더욱 효과적임 

 

• 집단의 경우 집단 내 규준, 지도력,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응집력 등 집단역동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자원봉사활동 평가는 활동 지속화와 더불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의 질적 고급화와 자원봉사자의 전문기술 향상 등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임

 


▶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 활동 관련 기관간의 전문직 자원봉사자 관리 업무의 연계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전문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정보 및 프로그램 정보, 전문직의 정보 등을 공유하는 업무 연계 및 정보공유체계가 구축되어야 함


• 각 전문직 협회와의 공동협력사업 추진을 통한 연계통로를 개발해야 함


• 각 전문직 협회와 사회복지시설ㆍ기관의 공동협력사업 추진은 협회 내부의 연계조직 신설을 유도하고, 전문직의 공식적인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보편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임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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