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자원봉사조정자의 역할, 기업 자원봉사

728x90

1.  대학 자원봉사조정자의 역할

 


① 자원봉사에 대한 동기부여와 교육이 중요함 


• 대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 자원봉사활동 확산을 위해 대학 내의 다양한 홍보수단(학보, 방송, 공문, 유인물 등)을 이용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함


•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이 비전문적ㆍ산발적으로 이루어져 활동이 정기적, 지속적으로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중도에 포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함 


• 자원봉사의 기본 이념에 대한 이해와 활동기법을 체계적으로 교육, 자원봉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다양한 욕구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을 병행, 교육은 활동 전의 오리엔테이션, 활동 중 간담회, 보충교육, 개인 상담과 평가회 등 필요 

 


② 대학 자원봉사활동 지원체계의 구축이 요구됨


•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장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하기 위해 대학 및 관련 기관의 노력이 필요함 


• 자원봉사가 전문화되어 가는 현실을 고려,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관심과 수준에 맞는 영역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이 적극적으로 요구됨


• 현재 대부분 대학의 자원봉사활동은 효과적인 육성ㆍ지원체계를 갖추지 못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임


• 학생들의 폭넓은 참여와 사회적 기여 그리고 교육적 효과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기본 체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 새로운 참여자들을 위한 홍보, 교육훈련, 정보제공, 상담지도, 적재적소 배치, 평가 등과 기존활동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할 조직 및 전문가가 반드시 요구됨

 


③ 지역사회와의 상호협조체계 구축이 필요함


• 자원봉사가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대학, 봉사자 활용기관ㆍ단체 또는 이용자와 긴밀히 연계되어야 함


•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이 행동으로 옮겨질 수 있도록 그들의 지식과 기술이 사회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음 


• 대학, 지역사회와의 상호협조체계 아래 대학생 자원봉사가 활동실천의 장과 체계적인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이 필요


• 지역사회와의 상호협조체계를 구축, 학생과 활용기관의 실정,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조정하여 역할을 부여, 공동으로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기획, 효과적인 자원봉사를 할 수 있을 것임

 


④ 교과목과 연계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됨


• 최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나 그 증가된 양만큼이나 질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음


• 자원봉사자는 엄청나게 늘었으나 필요한 자원봉사자는 없다는 것이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단체들의 지적사항임 


• 지역사회의 관련 기관과 유기적 협력을 도모하고, 전문성을 동원, 자원봉사 노력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돕는 역할도 해야 함 


• 대학의 봉사활동은 정규 교과목과 연계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음. 학생들이 배운 이론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함


• 학과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봉사에 기초한 학습이 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 기대를 최대한 수용할 수 있으며 대학의 바람직한 문화로서 정착될 수 있음


• 우리나라 대학생 봉사활동은 그 풍부한 인적자원과 정신적 동기에 비해 아직까지 충분한 발전을 하지 못해 왔다 볼 수 있음


• 과거의 구국운동, 정치참여로서의 학생운동과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이 미분화 상태에 있으며, 정부, 국민, 학생들 자신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실패한 원인 


첫째, 학생활동이 주관적 판단에 의해 계획하고 행동에 옮겨졌기 때문에 부작용이 많았음

 

둘째, 감정적 동기, 기분전환의 방편, 호기심 내지 영웅주의적 사고방식으로 활동에 참여함

 
셋째, 미래지향적 사고방식 수립에 미흡한 점이 많았음 


넷째, 건전한 사회적 의지의 형성이 부족했다는 요인이 지적되기도 함 

 


• 대학생 자원봉사는 이성적,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교육적 의의와 기능을 최대한 실현시키는 방향에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임


• 자신의 시간, 노력투자로 사회에 봉사, 지식과 경험을 체득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로 인식되도록 하며 소외된 이웃의 불행을 나눠 갖는 참다운 인간교육으로의 역할을 수행할 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임

 


⑤ 대학별 특성과 실정에 맞는 인정과 보상체계의 제도화가 필요함


• 대학, 관련 기관에서는 대학생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보제공 및 각 대학별 특성과 실정에 맞는 인정과 보상체계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음


• 자원봉사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거나 각종 유인책을 도입하여 봉사활동을 장려해 나갈 필요가 있음 


• 자원봉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대학정책에 최우선으로 반영, 봉사활동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어야만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으로 정착될 수 있음 


• 학생회, 동아리활동을 자원봉사를 겸한 활동이 되도록 지도와 지원을 강화, 활동이 활발하고 우수한 자원봉사자를 선정하여 표창, 자원봉사의 날을 제정 기념행사 개최 등 자원봉사자를 유인할 수 있는 제도를 개발해야 함 

 

 

 


2. 기업 자원봉사 

 

 

( 기업 봉사활동 )


• 기업경영에 있어 생산성 향상도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복지향상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음


•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의 주요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을 공식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놓고 있음 


• 이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경영전략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음 


• 기업 자원봉사(corporate volunteer service)는 기업 그 자체를 사회공동체의 한 시민으로 간주, 기업시민으로서 기업이 수행하는 자원봉사활동을 의미함   

 
• 임직원 개인의 내ㆍ외적 성장을, 기업에게는 기업이미지 제고와 이를 통한 이윤 창출, 사회적으로는 시민의식의 부활로 더 큰 공동선 추구에 기여하는 수단이자 목적자체

 

• 기업 자체가 가진 자산과 인력의 활용을 통해 지역사회의 이익 및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주는 경영전략의 일환으로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음


• 기업이 임직원의 자원봉사활동을 정책적으로 유도하며, 시간과 기술을 지역사회에 제공하고자 하는 임직원 및 퇴직자의 자원봉사활동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활동

 


1) 기업 자원봉사의 이해


☞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


• 첫째, 기업자원봉사활동은 기업 자체가 추구하는 경제적, 사회적 목적을 달성, 소비자, 지역사회, 기업 구성원과 같은 각 이해 당사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서 역할을 함


• 둘째, 기업의 구성원들은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인적자원으로서 이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면 지역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술과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는 근원이 됨 


• 셋째, 직장은 대부분의 사람의 생활에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기업 임직원의 자원봉사활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효과가 큼

 

 


2) 기업들의 사회공헌을 하게 되는 동기

 

 

 

 

 

① 이타주의(Altruism)


• 미국 버먼트주의 유명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인 Ben & Jerry의 경우처럼 기업이 사회공헌을 하게 되는 것은 기업지도자들이 어떤 대의에 강력하게 동화되어 기업조직을 사회변화와 행동의 매개체로 조직화하기 때문임

 


② 기업시민정신 (Corporate Citizenship) 


• 기업 자신들이 어떤 지역사회와 자신들의 직원 및 고객들에게 공헌하고 있다고 보여지기를 바라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임

 


③ 지역사회개발(Community Development) 


• 기업들의 지역사회 지원 이유는 자신들이 임직원들, 기업사무실과 운영 및 고객과 소비자들을 위해서는 자신들이 안정적이고 지지적인 지역사회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임

 


④ 임직원 사기(Employee Morale) 


• 기업의 사회공헌은 임직원들의 관심사이며 또 욕구라는 이유에서 개발되는 경우도 있음 

 


⑤ 기업 정체성(Corporate Identity) 


• 스포츠 이벤트나 주요 예술쇼와 같은 명성 높은 활동들에 기부하는 경우처럼, 기업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강화시키기 위해서임 

 


⑥ 기술과 인적자원(Technology and Human Resources) 


• 도요타재단의 과학과 수학교육 투자 프로그램처럼, 기업들은 잘 교육받은 미래의 노동력을 제공받기 위한 목적으로 학교와 대학들에게 점차 크게 지원함

 


⑦ 마케팅(Marketing) 


•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정 인구 층을 갖고 있는 이벤트나 비영리단체 활동을 지원하는 일은 다른 방법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자들에게 접근하는 기회 제공

 


⑧ 정치적 후원(Political Support)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다양한 정치적 차원을 이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이 정치인들과 일반인들의 정서에 맞도록 하는 방법들과 관련됨

 


⑨ 지도자의 관심(Leadership Interests) 


• 기업 지도자들의 관심사와 선호에 의해 기업이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에 대한 지원이 선택됨

 


⑩ 세금 혜택(Tax Incentives)


• 미국기업들은 납세 이전의 소득 전체의 10%까지 기여금에 대한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음

 

 

 

3) 기업 자원봉사의 변화방향

 


▶ 기업의 사회 기여 활동의 변화


- 기업이 새로운 복지서비스 제공자로 급부상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영역의 다양화
- ‘좋은 기업정신’이라는 사고방식이 제창되기 시작 

 

 

▶ 큰 회사에서 좋은 회사로


- 이윤지향에서 ‘사회적 책임’ 지향이념이라는 지도이념으로 변화함 

 

- 여러가지 문제해결과 윤리준수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함 

 

- 사회에의 공헌활동이 기업으로서의 역할이라는 인식 확대 

 


▶ 기업의 본업을 살린 자원봉사


- 운송회사 : 배식 서비스와 전송과 마중 등의 운전 자원봉사 

 

- 택배회사 : 독거 노인을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안부를 확인 

 

- 제조회사의 기술자에 의한 컴퓨터 교실과 강사파견 


- 복지시설에 대해서는 전력회사에 의한 전기설비의 안전점검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