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대학 자원봉사의 의의, 기대효과

728x90

1.  대학 자원봉사의 의의


☞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효과


• 대학의 자원봉사는 교육, 연구와 더불어 대학의 3대 기능중의 하나임


• 대학이 진리탐구와 기초지식체계의 교육 외에도, 대학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욕구와 필요에 봉사해야 한다는 이념을 강조하는 것

 


( 대학 자원봉사 )


• 치열한 경쟁과 공존의 논리가 함께 공유하게 될 21세기에는 다음 세대를 이끌어 나갈 대학생들에게 사회 제 분야에 대한 실천적 경험과 인간과 자연에 대한 통합적 이해 능력과 종합적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 자원봉사활동이 교육적 가치가 대단히 높음


• 오늘날 대부분의 대학은 학문과 현실 사이의 격차를 좁히고 현장감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장려하고 있음

 

 


2.  대학 자원봉사의 기대효과

 


( 기대효과 )


• 자원봉사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타인과 협력하고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자기발전과 성숙에 기반이 되는 사회성을 기르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음 


• 취미 향상을 도모하고 여가를 보람 있게 보낼 수 있음


• 자신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가진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음

 

• 신체적∙정신적건강을 지닌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함 


•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잠재적인 지도력을 계발하여 학습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함 


•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하며 사회적으로 필요하고 유익한 행위의 만족한 체험을 통해서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불건전한 일탈행위를 예방할 수 있음

 
• 인터넷, 사이버 공간의 영향력의 폐혜가 심해진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문제, 인간관계단절, 인간관계형성의 어려움 등을 해결하는 전략이 될 수 있음 

 

 


3.  대학 자원봉사의 특성

 

 

 

 

 

①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성숙한 자아형성을 돕는 활동


• 대학생활 동안 학생들은 여러 사람들과 협력, 다양한 문제를 발견함으로써 가정과 사회를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함 


• 자원봉사는 자발성, 이타성, 개척정신 및 지속성이 그 행동의 속성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인내와 극기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음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가치와 인간의 존엄성 등을 생각하고 자신을 발견하는 기회를 갖게 됨

 


② 학생들의 전문지식 및 기술의 적용과 연마를 지원하는 활동


• 대학은 전문기술과 학문을 연마, 이를 더욱 정교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환경을 찾고 있음


• 대학 자원봉사는 학생들이 학습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 지역주민을 돕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보완하는 학습의 연장으로 활용할 수 있음

 


③ 학생들에게 사회적 책임감과 사회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 활동


• 학문적 지식과 기술, 인격적 역량에서도 타인을 이끌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함


• 다양한 사회봉사 경험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인식, 사회적 책임감을 체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미래사회를 이끌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게 됨

 


④ 대학 내 건전한 대학문화의 정착을 위한 활동


• 대학문화의 건전성은 대학교육 발전의 중요한 요소임


• 자원봉사활동은 불건전한 대학문화를 건전한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음

 


⑤ 대학교육의 확충과 국제화를 촉진하는 활동


• 21세기 대학 변화와 국제화의 흐름 속에서 대학 자원봉사는 제한된 교육활동 차원을 벗어나 지역사회현장이나 국제사회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강조하고 있음

 
• 국내 자원봉사뿐만 아니라 해외자원봉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화와 국제화의 흐름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음

 


⑥ 대학과 지역사회 간의 연계ㆍ협력을 통한 봉사네트워크 구축 활동


• 대학과 지역사회는 불가분의 관계로서 대학은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심장부, 지역사회는 학생들의 생활의 장, 학습의 장임


• 대학은 지역사회로부터 교육, 연구, 봉사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받으며, 지역사회의 욕구에 봉사해야 하는 의무를 가짐 


• 자원봉사는 이러한 대학과 지역사회 간의 관계를 밀접하게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⑦ 지역공동체 의식 확산과 사회통합의 활동


• 자원봉사는 학생들과 지역주민들 간의 심리적 연대를 가능하게 하고, 지역 간, 영역 간, 개별 기관 간의 통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함


• 학생들을 포함한 지역주민들 간의 공동체 의식을 확산, 사회적 정화와 보완을 통한 사회통합을 가능하게 함

 

 


4.  대학 자원봉사의 필요성

 


1) 사회지도자로서의 자질 함양


• 대학생은 미래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서 선구적 역할을 담당할 위치에 있음


• 학문적 지식과 기술은 물론 인격적 역량에서도 타인을 이끌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함


• 대학시절 다양한 자원봉사경험을 통해 사회문제와 사회발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음 

 


2) 전문지식 및 기술의 적용과 연마 


• 자신의 전공영역에서 습득하고 연마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함


•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현장체험과 응용능력을 배양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보완하는 학습의 연장으로 활용할 수 있음

 


3) 사회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공동체 의식의 획득


• 자신의 전공을 살리거나 가치관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 여러가지 상황과 문제에 직면할 수 있음  


• 자원봉사활동의 과정과 경험을 통해 상황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통해 국가와 사회를 되돌아보는 계기를 가질 수 있으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음

 


4)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국가관에 대한 올바른 인식


• 다양한 자원봉사 영역과 자원봉사이용자를 통해 그들이 처한 어려움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음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가치와 인간의 존엄성을 이해하며 건전한 국가관∙ 사회관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5) 성숙한 자아의 형성


• 자원봉사활동과정에서 전통적 사회미덕으로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킬 수 있으며, 자신 및 가정과 사회를 새롭게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됨


•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을 넓히는 경험을 하게 될 뿐 아니라 인류평화에 기여하게 될 것임

 

 


5.  대학 자원봉사 현황


☞ 대학 자원봉사의 환경적 배경

 

 

 

 

 

 

 

 

6.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첫째, 현장과 교육이 연계된 봉사학습으로서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제도화


•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하면서 배우는 봉사학습으로 이해되어야 함


• 대학의 학습이 지역사회에서 실험되고 지역사회현장이 대학의 커리큘럼에 반영되도록 끊임없이 연계되어야 함

 


※ 대학생 봉사학습의 장점


• 학생의 실천적 문제해결능력이 함양되고 교수의 적극적 참여가 이루어져 학생의 적절한 관리가 가능해짐


• 다양한 주제선택으로 창의적 자원봉사활동이 가능해짐


• 학생에게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음

 


둘째, 학생의 자발적∙ 지속적 참여를 위한 동기 부여 교육 


• 대학생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중요하며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


• 대학 자원봉사활동이 자발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교내의 모든 홍보수단을 이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과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함


• 지속적으로 활동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활동 전의 오리엔테이션, 활동 중에 실시하는 팀별 간담회, 보충교육, 개인상담과 평가회 등이 실시되어야 함

 


셋째,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육성, 지원체계 구축


• 학생의 폭넓은 참여와 사회적 기여, 교육적 효과를 유도하기 위한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 적절한 행정체계 인프라 구축이 요청됨


• 활동을 위한 기획∙ 조정과 지원하는 사설기구로 자원봉사사무국,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하여 조직적으로 지원


• 전문적 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함


• 예산상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학 실정에 맞는 모델을 개발

 

 

넷째, 자원봉사자 활용기관∙단체와 원활한 연계


•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배치하는 기관은 부족한 실정


• 활동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기관∙ 단체 또는 이용자와 긴밀히 연계되어야 함


• 학생의 사정과 활용기관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파악, 양자를 적절히 조정하여 역할을 부여, 배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력 및 시간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음


• 지역사회와의 기관∙단체와 유기적 파트너 십을 형성하여 공동으로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기획함으로써 안정적 수요처를 확보할 수 있음

 


다섯째, 자원봉사 인센티브제도 강화


• 대학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함


• 대학생 자원봉사에 대한 행∙ 재정의 지원과 대학정책에 최우선으로 반영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어야만 효과적인 실천이 가능함


• 우수활동 자를 선정하여 표창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모든 학생의 실적을 학적부에 기재하는 것이 필요함 

 


여섯째, 교과목과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


•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은 정규 교과목과 연계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음


•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함


• 학과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이 다양한 욕구와 기대를 최대한 수용할 수 있으며 대학의 바람직한 문화로 정착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