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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장애인의 자원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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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인의 개념 

 

 

☞ 장애인이란?


•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능력의 불완전으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자기 스스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


•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장애인복지법 제2조) 


☞ 장애의 종류

 

장애의 종류

 

 

2.  장애인 자원봉사의 의의

 


( 장애인 자원봉사 )


• 장애인은 전통적으로 노인과 더불어 대표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수혜자로 인식되고 있음


• 장애라는 이유로 해서 사회적으로 차별과 배제의 대상이 되어 왔기 때문에 그 사회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받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도 제한되어 왔음


• 장애인의 좋은 삶을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가치화된 역할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3.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원리 및 특성


☞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의 향상에 기여


• 타인들이 보기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닐수록 존중 받고, 존중 받을수록 긍정적으로 가치부여된 역할을 할 기회가 많아짐


• 자원봉사 수혜자나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어야 하고 활동을 대중매체, 일간지 등에 홍보되는 것이 중요함 

 


[ 긍정적 이미지 향상을 위한 고려점 ]


•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환경과 수혜자 환경과의  조화 


• 그 환경 내의 자원봉사활동이나 프로그램과 수혜자와의 조화


• 보통의 다른 자원봉사자들의 외양을 갖추도록 할 것


• 보통의 다른 자원봉사자들의 봉사언어를 사용하도록 할 것


• 보통의 다른 자원봉사자들과 같은 자율성 및 권리의 행사를 지원할 것


• 보통의 다른 자원봉사자들과의 통합을 촉진할 것


• 보통의 다른 자원봉사자들의 통상적 활동 일정과 시간을 고려할 것


• 그 사회의 연령, 성 규범들에 부합되게 할 것

 


☞ 장애인의 능력 개발을 지향


• 자발성, 호기심, 합당한 위험 감수 등이 정신적 능력, 또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 자율 및 통제능력, 매너, 친절함, 타인의 요구 수용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차별화된 능력 개발 전략이 되어야 함

 


[ 장애인 능력향상의 고려점 ]


• 장애인들이 다른 이들과 집단화할 때, 그 규모가 장애인 개인의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용이하도록 할 것


• 긍정적인 집단 내 모델링 및 모방, 그리고 긍정적인 집단기대치를 통해 집단화가 가능하도록 할 것 


• 서비스 사용자, 서비스고용인, 다른 사람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 시킬 것


• 장애인의 시간을 효율적이고 집중적으로 사용하도록 할 것


•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개인 자산을 장려할 것


•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통제력, 권위, 영향력을 키우도록 할 것

 

 


4. 장애인 자원봉사활동 현황

 


1) 장애인복지시설 및 기관의 유형과 종류

 

관련법 시설 종류 세부 종류 소관 부서
생활시설 이용시설
장애인 복지법 장애인 복지시설    • 장애인 생활시설
   • 장애인 유료복지시설
   •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보건복지부

 

 

2) 장애유무와 자원봉사활동

 

 

 

3) 장애유무와 지난 1년간 자원봉사활동

 

 

 

4) 장애유무와 자원봉사를 하면서의 어려움

 

구분 비장애인가구 장애인가구 전체
       마땅한 자원봉사처를 찾기 어려움 4.3     3.9     4.2    
       적절한 봉사 일을 찾기 어려움 4.3     4.4     4.3    
       시간이 없음 44.3     30.8     42.9    
       같이 할 사람이 없음 2.5     1.4     2.4    
       찾아가기 불편함 2.6     3.4     2.7    
       막연히 어려움 27.1     36.6     28.1    
       어려움이 없음 5.8     6.3     5.9    
       기 타 9.1     13.2     9.5    
전체 100(5,066)     100(587)     100(5,563)    

 

 

 

5.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

 


1)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구분 자원봉사활동 세부내용
전화상담     • 상담 및 재활정보제공
학습지도     • 언어, 한글, 숫자, 기간 개념, 돈 개념
    • 영어, 수학 등 학습 지도
    • 검정고시 지도
일상생활훈련     • 청소, 식사예절, 음식 만들기, 예절, 건강관리 지도
사회적응훈련     • 지역사회시설이용 : 전화사용, 대중교통이용, 은행이용, 공공시설이용 등
    • 특별활동 : 미술, 서예, 체육, 레크리에이션, 한지공예, 자치회활동
    • 교육활동 : 캠프, 야외학습 등
정보화교육     • 컴퓨터 교육, 컴퓨터 수업보조
조기교육     • 수업보조, 개별 지도 등
교재교구제작     • 언어치료, 조기교육 등 교구 제작
직업훈련 및 지원고용     • 능력개발훈련, 학습지도, 일상생활훈련, 지역사회시설 이용지도, 특별 활동, 교육활동, 직무지도 등
재가복지     • 가사지원 : 청소, 세탁, 부엌일, 시장보기 등
    • 외출지원 : 차량봉사, 병원동행, 나들이 지원 등
    • 정서지원 : 말벗, 책 읽어주기, 취미활동지원 등
    • 목욕지원 : 교육지원, 심부름
스포츠 및 여가활동     • 스포츠지도 : 축구, 탁구, 농구, 사이클, 볼링, 수영 등
    • 여가활동 지원 : 등산, 관광 등
의료     • 전문의 진료 : 치과, 내과, 한방, 산부인과, 신경정신과 등
    • 의료서비스 : 수지침, 족부반사요법, 한방(부황 등), 마사지 안마 등
이미용     • 커트, 파마, 면도 등
목욕     • 시설 내 목욕, 이동목욕차량, 가정 내 목욕, 대중목욕탕
보호     • 주간보호, 단기보호, 생활시설
주방     • 무료급식
    • 도시락 및 밑반찬
행정     • 서류철 정리, 자료 컴퓨터 입력, 도서정리, 도서목록 분류
    • 후원지로용지, 소식지 발송
홍보     • 사진 및 비디오 촬영
    • 홍보 스크랩
행사     • 각종 행사보조
시각장애인 지원     • 재활훈련, 점자훈련, 보행훈련, 타자훈련, 일생생활훈련, 컴퓨터교육 등
    • 점자도서 및 녹음도서 제작
청각장애인 지원     • 수화통역
기타     • 기타 자원봉사자의 관심과 재능에 따라 봉사활동 가능

 

 

2)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 시 주의사항

 

 

 

 

6.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첫째, 자원봉사 영역의 차별화 


• 장애인 개개인의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정확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할 수 없는 것’ 가운데서도 활동의 차별화를 통해 가능성의 증대를 도모하거나 일정 보조 장치나 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 예 : 지체장애인의 차량봉사, 지적장애인의 사회활동 후견, 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전화상담

 


둘째, 장애인들의 이동편의와 관련된 환경기반 강화 


• 장애인들의 교통이용에 대한 접근성 증진 및 이용의 편의성과 적절성이 보장되도록 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


• 예 : 교통약자이동편의 증진계획의 실행을 충실히 하고 이에 대한 모니터링 활동도 강화될 필요가 있음


• 장애인 교통지도 및 보급, 청각 및 언어장애인용 장치를 설치한 교통정보 제공, 전용전화 개설 등


• 인간중심, 다양성, 포용성을 강조하는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디자인 개념으로 도시의 공공시설, 문화시설 및 사적 주거공간을 창조해가는 노력이 필요함

 


셋째, 팀워크를 활용한 참여의 유도


• 활동 가운데는 중증장애인의 외출동반서비스나 노인 간병과 같이 복합적인 활동은 세분화하여 팀으로 이루게 함


• 예: 중증장애인의 외출동반서비스의 경우 운전이 가능한 지체장애인과 외출동반이 가능한 노인으로 2인 1조의 팀을 구성 → 유휴인력 활용


• 노인간병의 경우도 목욕은 일반인이 담당, 안마나 침술 등 시각장애인들 투입 → 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

 


넷째, 자조집단 및 당사자조직의 활용 


• 자조집단의 성원들은 서로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간에 서로 돕는다고 하는 공통의 기본적 사고방식을 체득, 원조를 받는 측과 원조를 하는 측 쌍방의 역할을 교환하여 도움을 얻음


• 자조집단의 성원은 똑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과 서로 짐을 나누는 것으로 자기 짐의 경감화, ‘문제의 공유는 문제의 균등분배’라는 장점을 추구

 


[자원봉사활동과 비교한 당사자활동의 특징] 


√ ‘타인 우선’이지만  당사자 활동에서는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선결로 하는 ‘자기 우선’의 원칙이 있음


√ ‘대상의 무한정성’이 일반적이지만 당사자 활동은 똑같은 문제, 고민을 전제, ‘대상의 한정성’이라는 점

 

√ 대상자가 안고 있는 문제,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자원봉사의 공감이라는 ‘정서적 측면’이 중시됨. ‘문제의 공유성’이 중시됨


√ 당사자 활동은 활동을 하는 주체가 바로 당사자이기 때문에 ‘직접적 요청활동’의 형태를 취함 

 


다섯째, IT 활용


• 테크놀로지는 새롭고 다양한 자원봉사자들이 물리적인 환경때문에 접근하지 못했던 자원봉사활동 현장에 대한 제한을 없애줌으로써 지역사회의 조직들을 풍부하게 해줌


• 제기되는 사회적 이슈, 위기상황, 원조네트워크,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게 하는데 효과적임


• 가상 네트워크는 이슈와 트렌드에 대한 시민적 의식을 높여주는 도구가 될 수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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