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징
( 특징 )
• 청소년 개인을 중심으로 보면 내적 성숙을 가져옴
• 개념적 지식을 확대할 수 있음
• 경험적 학습의 기회가 됨
• 기술 및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음
• 지역사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됨
• 사회적 통합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성인의 역할을 탐색할 수 있음
• 일하는 경험을 얻는 기회가 됨
• 여가시간을 건설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의사결정 및 책임감을 키울 수 있음
2. 청소년 자원봉사의 효과
☞ 자원봉사의 효과
① 개인적 측면
• 개인적 측면 : 정서를 포함한 성격발달, 지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자원봉사경험은 경험적 학습의 기회제공, 새로운 역할 수행, 자신의 유능감, 성인역할의 탐색, 여가시간의 활용, 자아성취감, 의사결정과 책임감,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등에 기여함
② 학교 교육기능 보조 역할 수행 측면
• 학교의 교육적 기능의 보조적 역할 수행 측면
: 교육과 현실의 통합, 부가적인 학습자원, 행동수정,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증진,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 및 관계증진 등에 기여함
③ 지역사회 측면
• 지역사회 측면
: 미래의 자원으로서 청소년 자원의 개발, 지역사회 자원의 확보, 청소년 및 학교와의 관계 증진, 공동체 의식의 함양, 지역 주민간의 이해 폭의 확장 등에 기여할 수 있음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영역
① 학교중심 봉사활동
• 학교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가족과 함께 지역사회의 여러가지 봉사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것도 필요함
② 지역사회중심 봉사활동
• 지역기관이 중심이 되어 청소년 봉사활동을 조직하는 것
• 대표적 기관으로 청소년자원봉사센터가 있으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사회복지관, 시⋅ 군⋅구 자원봉사센터 등이 청소년대상 자원봉사활동을 조직⋅운영함
[ 교육부의 학생봉사활동 영역에 따른 구분 ]
활동영역 | 세부유형 | 세부내용 | 시간기준 |
지역사회 봉사활동 |
지역사회 개발발전 |
집 짓기, 수리보조(전기 및 보일러 수리, 도배장판, 도색 등) | 6시간 |
공동체마을 만들기, 아파트공동체 실천활동, 주민자치활동 | 4시간 | ||
농촌봉사활동, 텃밭 가꾸기 | 4시간 | ||
알뜰시장 및 벼룩시장 봉사활동 | 4시간 | ||
지역사회 바자회 | 3시간 | ||
꽃길 가꾸기, 놀이터 보수활동 | 4시간 | ||
지역행사 지원활동 | 6시간 | ||
기타 지역사회 분야 봉사활동 | - | ||
문화, 관광, 예술, 체육 진흥 |
문화재ㆍ관광 가이드, 문화해설 | 4시간 | |
문화예술시설 견학안내 | 3시간 | ||
문화, 예술, 체육행사 지원활동 | 4시간 | ||
기타 문화, 관광, 예술, 체육 분야 봉사활동 | - | ||
민주 시민 사회 구현 |
여성차별개선활동, 아동인권보호활동 | 3시간 | |
외국인 노동자 및 결혼이민자 지원활동 | 3시간 | ||
인권옹호 및 평화구현 분야 봉사활동 | 4시간 | ||
부패방지 및 소비자보호 분야 봉사활동 | 4시간 | ||
선거 관련 봉사활동 | 4시간 | ||
기타 민주시민사회구현 분야 봉사활동 | - | ||
민원 안내,업무 보조 | 공공기관 내 민원안내, 사무협력, 서가정리 | 3시간 | |
장애인 및 노인 민원 접수 보조 및 안내 | 4시간 | ||
병동내및 재가세대 대상 도서대출 및 회수 | 3시간 | ||
헌혈자 접수 및 안내 | 4시간 | ||
김장김치 만들기 | 4시간 | ||
나들이 보조 | 4시간 | ||
노인ㆍ장애인 수발 | 4시간 | ||
노인 놀이, 말벗 봉사 | 3시간 | ||
도시락, 밑반찬, 물품 배달 | 4시간 | ||
급식소 봉사활동 | 4시간 | ||
보육, 음식조리 | 4시간 | ||
사무보조, 장애인 직업재활작업장 보조 | 4시간 | ||
청소, 빨래, 주변 환경 정리 | 4시간 | ||
식사보조 | 4시간 | ||
목욕 봉사활동 | 4시간 | ||
체육 보조활동 | 4시간 | ||
국제기구 및 단체 지원활동 | 4시간 | ||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행사 지원활동 | 4시간 | ||
기타 사회복지 분야 공공행정 사무지원봉사활동 | - | ||
일손 돕기 재능 나눔 |
요리(제과제빵 포함) | 4시간 | |
이ㆍ미용 봉사활동 | 4시간 | ||
통ㆍ번역 봉사활동(A4용지 10페이지 기준) | 3시간 | ||
영정사진촬영 및 제작지원 | 4시간 | ||
장애우 점자입력 봉사활동(A4용지 10페이지 기준) | 3시간 | ||
문화, 관광, 예술, 체육진흥 | 문화체험, 취약아동대상 수련활동 보조지도 | 4시간 | |
문화, 예술, 체육 분야에서 (보조)지도자 활동 | 4시간 | ||
교통 안전 활동 |
등∙하교 횡단보도 지도 | 4시간 | |
교통안전교육 지도 | 4시간 | ||
아동 안전지킴이 활동 | 4시간 | ||
기타 범죄예방, 교통질서, 청소년 육성ㆍ보호 선도 봉사 활동 | - | ||
지도 활동 재능 나눔 |
멘토링(멘토링사업 참가자) 활동 | 4시간 | |
학교 교과목과 관련된 학습지도 | 4시간 | ||
교육 관련 지도활동(예술, 컴퓨터, 언어 등) | 4시간 | ||
기타 교육상담 분야 봉사활동(또래중재, 상담 등) | - | ||
위문공연 재능나눔 |
교도소, 감호소 위문(공연)활동 | 4시간 | |
공연 봉사활동 | 4시간 | ||
재난관리, 구호활동 |
피해복구활동 | 6시간 | |
피해복구참여자 대상 급식활동 | 6시간 | ||
피해지역 현장사무소 업무보조 | 6시간 | ||
북한동포돕기 활동 | 4시간 | ||
재해예방교육 보조지도 | 2시간 | ||
피해지역모니터활동 | 2시간 | ||
기타 재난관리 및 재해구호 분야 봉사활동 | - | ||
부패 방지 활동 |
청소년유해업소 모니터링 | 4시간 | |
지방정부 및 의회 모니터 활동 | 4시간 | ||
상업주의 방송 감시 모니터링 | 4시간 | ||
기타활동 | - | ||
자연환경 보호활동 |
환경 보호,시설 정비 활동 |
환경정화활동, 재활용품 수거 및 분류 | 4시간 |
문화재 지역 환경정화활동 | 4시간 | ||
기타 환경보전(자연보호) 분야 봉사활동 | - | ||
환경 감시 | 환경보호 모니터링 | 4시간 | |
기타 활동 | - | ||
캠페인 활동 |
의식 개선 활동 |
모금활동 및 후원 캠페인 | 4시간 |
헌혈 거리 캠페인 | 4시간 | ||
청소년 보호 관련 캠페인 활동 | 4시간 | ||
북한동포 돕기 캠페인 | 4시간 | ||
부정주차금지 캠페인 | 4시간 | ||
대민 안전캠페인 및 재난재해모금 캠페인 | 4시간 | ||
청소년유해업소 추방 캠페인활동 | 4시간 | ||
의식계몽활동, 소비자보호 캠페인활동 | 4시간 | ||
문화재보호 캠페인 | 4시간 | ||
헌혈 | 헌혈(1년 3회 이하) | 4시간 | |
기타활동 | - |
4. 학생자원봉사의 추진배경
• 교육부에서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1996년부터 학생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적극 권장하기 시작했음
• 1996년 3월, 중⋅ 고등학교 학생봉사활동 운영방안을 수립, 시⋅ 도 교육청 및 학교 실정에 맞는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권장하였음
• ‘96년부터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종합생활기록부에 기록되는 제도화가 시행에 들어갔음
• ‘97년 입시부터 대학들의 중⋅고교 사회봉사활동을 전형에 반영, 98년 고교입시부터는 중학생들의 봉사활동이 전형자료로 반영되었음
5. 학생자원봉사의 문제점
① 교육부⋅교육청⋅학교
• 제도 시행에 있어서 최소한의 기준 제시 미흡
• 관련 기관과의 연계체계 미흡
• 교과과정 내에 자원봉사가 포함되지 않음
• 형식적인 교사연수
• 실천 가능한 세부 시행계획 수립 미흡
• 업무부서의 형식적인 지정, 전문성, 책임성 결여
• 학부모에 대한 홍보, 교육 미흡
• 대학입시에서 자원봉사 점수 반영이 소극적임
•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의 협력체계 미흡
• 자원봉사에 대한 중⋅ 고교-대학 간의 연계 부족
② 교사
• 학생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부족
• 자원봉사 지도를 위한 자료의 부족
• 업무과중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지도 소홀
• 근무시간 초과의 이유로 토⋅일요일 현장 동행에 소극적임
• 자원봉사를 빙자한 학생 탈선 및 성적 하락 우려
③ 학생
• 자원봉사를 할 시간 마련의 어려움(정기적 활동 곤란)
•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정보 부족
• 자원봉사활동 현장에서의 활동기법 및 자세 미숙
• 약속 불이행 빈발
• 점수따기식 자원봉사
• 시간 위주의 양적 활동 선호
④ 학부모
•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 대리 활동, 금품 제공(후원금) 후 자녀의 봉사활동 확인증 발급 요구
• 봉사활동으로 인한 성적저하 우려
• 위험하거나 무리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걱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자원봉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0) | 2022.11.05 |
---|---|
자원봉사조정자의 역할, 여성 자원봉사 (0) | 2022.11.05 |
갈등관리, 기록관리 (0) | 2022.11.05 |
인정보상, 갈등관리 (0) | 2022.11.04 |
자원봉사그룹 육성 (0) | 2022.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