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청소년 자원봉사

728x90

1.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징

 
( 특징 )


• 청소년 개인을 중심으로 보면 내적 성숙을 가져옴

 
• 개념적 지식을 확대할 수 있음

 
• 경험적 학습의 기회가 됨 


• 기술 및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음 


• 지역사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됨 


• 사회적 통합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성인의 역할을 탐색할 수 있음


• 일하는 경험을 얻는 기회가 됨

 
• 여가시간을 건설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의사결정 및 책임감을 키울 수 있음

 

 


2.  청소년 자원봉사의 효과

 


☞ 자원봉사의 효과 

 

 

 

 

① 개인적 측면


• 개인적 측면 : 정서를 포함한 성격발달, 지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자원봉사경험은 경험적 학습의 기회제공, 새로운 역할 수행, 자신의 유능감, 성인역할의 탐색, 여가시간의 활용, 자아성취감, 의사결정과 책임감,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등에 기여함

 

 

② 학교 교육기능 보조 역할 수행 측면


• 학교의 교육적 기능의 보조적 역할 수행 측면


: 교육과 현실의 통합, 부가적인 학습자원, 행동수정,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증진,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 및 관계증진 등에 기여함

 


③ 지역사회 측면


• 지역사회 측면


: 미래의 자원으로서 청소년 자원의 개발, 지역사회 자원의 확보, 청소년 및 학교와의 관계 증진, 공동체 의식의 함양, 지역 주민간의 이해 폭의 확장 등에 기여할 수 있음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영역 

 


① 학교중심 봉사활동


• 학교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가족과 함께 지역사회의 여러가지 봉사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것도 필요함

 


② 지역사회중심 봉사활동


• 지역기관이 중심이 되어 청소년 봉사활동을 조직하는 것


• 대표적 기관으로 청소년자원봉사센터가 있으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사회복지관, 시⋅ 군⋅구 자원봉사센터 등이 청소년대상 자원봉사활동을 조직⋅운영함

 


[ 교육부의 학생봉사활동 영역에 따른 구분 ]

 

활동영역 세부유형 세부내용 시간기준
지역사회
봉사활동
지역사회
개발발전
       집 짓기, 수리보조(전기 및 보일러 수리, 도배장판, 도색 등) 6시간
       공동체마을 만들기, 아파트공동체 실천활동, 주민자치활동 4시간
       농촌봉사활동, 텃밭 가꾸기 4시간
       알뜰시장 및 벼룩시장 봉사활동 4시간
       지역사회 바자회 3시간
       꽃길 가꾸기, 놀이터 보수활동 4시간
       지역행사 지원활동 6시간
       기타 지역사회 분야 봉사활동 -
문화, 관광,
예술, 체육 진흥
       문화재ㆍ관광 가이드, 문화해설 4시간
       문화예술시설 견학안내 3시간
       문화, 예술, 체육행사 지원활동 4시간
       기타 문화, 관광, 예술, 체육 분야 봉사활동 -
민주 시민
사회 구현
       여성차별개선활동, 아동인권보호활동 3시간
       외국인 노동자 및 결혼이민자 지원활동 3시간
       인권옹호 및 평화구현 분야 봉사활동 4시간
       부패방지 및 소비자보호 분야 봉사활동 4시간
       선거 관련 봉사활동 4시간
       기타 민주시민사회구현 분야 봉사활동 -
민원 안내,업무 보조        공공기관 내 민원안내, 사무협력, 서가정리 3시간
       장애인 및 노인 민원 접수 보조 및 안내 4시간
       병동내및 재가세대 대상 도서대출 및 회수 3시간
       헌혈자 접수 및 안내 4시간
       김장김치 만들기 4시간
       나들이 보조 4시간
       노인ㆍ장애인 수발 4시간
       노인 놀이, 말벗 봉사 3시간
       도시락, 밑반찬, 물품 배달 4시간
       급식소 봉사활동 4시간
       보육, 음식조리 4시간
       사무보조, 장애인 직업재활작업장 보조 4시간
       청소, 빨래, 주변 환경 정리 4시간
       식사보조 4시간
       목욕 봉사활동 4시간
       체육 보조활동 4시간
       국제기구 및 단체 지원활동 4시간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행사 지원활동 4시간
       기타 사회복지 분야 공공행정 사무지원봉사활동 -
일손 돕기
재능 나눔
       요리(제과제빵 포함) 4시간
       이ㆍ미용 봉사활동 4시간
       통ㆍ번역 봉사활동(A4용지 10페이지 기준) 3시간
       영정사진촬영 및 제작지원 4시간
       장애우 점자입력 봉사활동(A4용지 10페이지 기준) 3시간
문화, 관광, 예술, 체육진흥        문화체험, 취약아동대상 수련활동 보조지도 4시간
       문화, 예술, 체육 분야에서 (보조)지도자 활동 4시간
교통 안전
활동
       등∙하교 횡단보도 지도 4시간
       교통안전교육 지도 4시간
       아동 안전지킴이 활동 4시간
       기타 범죄예방, 교통질서, 청소년 육성ㆍ보호 선도 봉사 활동 -
지도 활동
재능 나눔
       멘토링(멘토링사업 참가자) 활동 4시간
       학교 교과목과 관련된 학습지도 4시간
       교육 관련 지도활동(예술, 컴퓨터, 언어 등) 4시간
       기타 교육상담 분야 봉사활동(또래중재, 상담 등) -
위문공연
재능나눔
       교도소, 감호소 위문(공연)활동 4시간
       공연 봉사활동 4시간
재난관리,
구호활동
       피해복구활동 6시간
       피해복구참여자 대상 급식활동 6시간
       피해지역 현장사무소 업무보조 6시간
       북한동포돕기 활동 4시간
       재해예방교육 보조지도 2시간
       피해지역모니터활동 2시간
       기타 재난관리 및 재해구호 분야 봉사활동 -
부패 방지
활동
       청소년유해업소 모니터링 4시간
       지방정부 및 의회 모니터 활동 4시간
       상업주의 방송 감시 모니터링 4시간
기타활동   -
자연환경
보호활동
환경 보호,시설 정비
활동
       환경정화활동, 재활용품 수거 및  분류 4시간
       문화재 지역 환경정화활동 4시간
       기타 환경보전(자연보호) 분야 봉사활동 -
환경 감시        환경보호 모니터링 4시간
기타 활동   -
캠페인
활동
의식 개선
활동
       모금활동 및 후원 캠페인 4시간
       헌혈 거리 캠페인 4시간
       청소년 보호 관련 캠페인 활동 4시간
       북한동포 돕기 캠페인 4시간
       부정주차금지 캠페인 4시간
       대민 안전캠페인 및 재난재해모금 캠페인 4시간
       청소년유해업소 추방 캠페인활동 4시간
       의식계몽활동, 소비자보호 캠페인활동 4시간
       문화재보호 캠페인 4시간
헌혈        헌혈(1년 3회 이하) 4시간
기타활동   -

 

 

4.  학생자원봉사의 추진배경

 

 
• 교육부에서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1996년부터 학생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적극 권장하기 시작했음 


• 1996년 3월, 중⋅ 고등학교 학생봉사활동 운영방안을 수립, 시⋅ 도 교육청 및 학교 실정에 맞는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권장하였음


• ‘96년부터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종합생활기록부에 기록되는 제도화가 시행에 들어갔음


• ‘97년 입시부터 대학들의 중⋅고교 사회봉사활동을 전형에 반영, 98년 고교입시부터는 중학생들의 봉사활동이 전형자료로 반영되었음

 

 


5.  학생자원봉사의 문제점

 

 

 

① 교육부⋅교육청⋅학교


• 제도 시행에 있어서 최소한의 기준 제시 미흡


• 관련 기관과의 연계체계 미흡


• 교과과정 내에 자원봉사가 포함되지 않음


• 형식적인 교사연수


• 실천 가능한 세부 시행계획 수립 미흡


• 업무부서의 형식적인 지정, 전문성, 책임성 결여


• 학부모에 대한 홍보, 교육 미흡


• 대학입시에서 자원봉사 점수 반영이 소극적임


•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의 협력체계 미흡


• 자원봉사에 대한 중⋅ 고교-대학 간의 연계 부족

 


② 교사


• 학생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부족


• 자원봉사 지도를 위한 자료의 부족


• 업무과중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지도 소홀

 

• 근무시간 초과의 이유로 토⋅일요일 현장 동행에 소극적임


• 자원봉사를 빙자한 학생 탈선 및 성적 하락 우려

 


③ 학생


• 자원봉사를 할 시간 마련의 어려움(정기적 활동 곤란)


•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정보 부족


• 자원봉사활동 현장에서의 활동기법 및 자세 미숙


• 약속 불이행 빈발


• 점수따기식 자원봉사


• 시간 위주의 양적 활동 선호

 


④ 학부모


•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 대리 활동, 금품 제공(후원금) 후 자녀의 봉사활동 확인증 발급 요구


• 봉사활동으로 인한 성적저하 우려


• 위험하거나 무리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걱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