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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1사회복지 정책론

복지다원주의와 거버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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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복지다원주의와  거버넌스

 

 

 

1)  복지다원주의와  거버넌스의  개념

 


-  복지다원주의 : 복지제공의  주체가  하나가  아니라  다수로  구성되어  있는  것


-  거버넌스 : 다양한  주체  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시스템.  공공,  민간,  시민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자원조직들이  자발적으로  상호의존하고  협력하는  통치방식이나  네트워크  체계


-  통치와  거버넌스

 

통치  거버넌스
   사회적, 정치적, 행정적 행위자들이 사회를 이끌고, 통제, 조종, 관리하는  의식적인  노력   사회적, 정치적, 행정적 행위자들의  통치행위로부터  형성되는  패턴, 관리구조,시민들의  상호작용, 정부기관이나  공무
원과 상호작용하는 제도적 환경을 포함

 

 

2)  로즈(Rhodes)의  거버넌스의  6유형

 

최소국가      공공서비스  공급 - 시장,  준시장  활용
기업  거버넌스      기업  경영의  책임성,  투명성  제고,  감독,  평가,  통제하는  방안  모색
신공공관리      관리주의(민간무문의 경영방식을 공공부문에 도입)와  신제도경제(시장경제를 공공서비스  분야에  도입)를  포함
이상적  거버넌스      신공공관리와  자유민주주의를  결합
사회적  사이버네틱스  시스템      정부정책의  성과는  ‘중심없는  사회’에서  살아가는것으로  봄
자기조직화  연결망      사회적  연결망에  의해  시장과  계층제의  권위에  의한  자원배분,  통제,  조정을  행함

 

 

2.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국가와  민간

 


1)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국가

 


가.  공급주체로서  국가가  바람직한  이유

-  국가는  모든  국민의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존,  이를  위하여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해  주어야  할  본연의  임무가  있음


-  시장의  실패,  가족의  실패  뿐만  아니라  당연히  사회복지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임


-  역의  선택 : 보험회사가  보험에  개입할  개인들의  위험발생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구하기  어렵고  보험에  가입할  개인들이  자신의  위험발생가능성에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정한  보험료  책정이  어려움.  따라서  보험회사가  높은  부험료를  부과  →  상대적  위험발생율이  적은  개인은  보험가입회피,위험발생  높은  개인만  보험  가입  (문제해결위해  강제가입  원칙  적용)


-  도덕적 해이 : 개인의 의도적 행위가 보험이 대상으로 하는 위험의  발생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데에서  비롯됨

 

 


나.  중앙정부

 


-  중앙정부의  특징


①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복지권  보장자


②  국고보조금  교부자


③  행정  규제자


④  거대고용자

 


-  중앙정부의  약점


①  융통성  부족


②  문제의  상존 : 절대빈곤과  같은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함


③  사람의  욕구는  상향  이동하지만  욕구불충족  문제  상존


④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배려의  한계

 

 


다.  지방정부

 


-  지방정부의  특징


①  융통성 : 지방의  지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차이  반영  가능


②  신속성 : 중앙정부에  비해  의사결정  시간  단축,  신속한  업무수행  가능

 


-  지방정부의  약점


①  재정격차에  따른  복지혜택의  차이  →  복지이주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함

 

 


2)  복지공급  주체로서의  민간

 


가.  복지공급  주체로서  민간이  바람직한  이유

 


-  국가나  공적  전달체계는  독자적인  체제이므로  비효율적,  독점으로  인해  서비스의  질  개선노력부족,  다양한  욕구의  신속,  융통성  있는  대응  못함


-  정부는  다양한  이해관계나  가치를  반영하지  못함


-  공공부문은  비효율적  사회복지서비스  운영해도  신속하고  책임있는  개선이  어려움

-  공공부문은  종사자나  정치인의  이익을  위해  불필요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고,낭비의  요인이  됨

 


나.  민간  사회복지의  주체

-  영리기관,  제3영역,  기업,  사회적  기업,  노동조합,  종교조직,  비공식부문  등

 

 


3)  복지다원주의

-  기든스 : 제3의  길을  논하면서  ‘적극적  복지정책’의  대안의  하나로  복지다원주의를  강조


-  적극적인  복지 : 더불어  사는  사회를  추구하는  공동체  복지사회를  조성


-  제3의  길에서는  복지국가라는  용어보다는  ‘복지사회’라는  용어를  선호함


-  복지사회  건설을  위하여  제3  영역의  복지활동  참여가  활성화  되어야  함

 

 

 

 

 

 


학습정리

1. 복지다원주의와  거버넌스
-  복지다원주의  :  복지제공의  주체가  하나가  아니라  다수로  구성되어  있는  것
-  거버넌스  :  다양한  주체  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시스템
-  로즈(Rhodes)의  거버넌스의  6유형  :  최소국가,  기업  거버넌스,  신공공관리,  이상적  거버넌스,  사회적  사이버네틱스  시스템,  자기조직화  연결망
2.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국가와  민간
1)  복지공급  주체로서의  국가
-  공급주체로서  국가가  바람직한  이유  :  국가는  모든  국민의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존,  이를  위하여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해  주어야  할  본연의  임무가  있음
-  시장실패의  원인  :  역의  선택,  도덕적  해이
-  중앙정부  vs  지방정부
2)  복지공급  주체로서의  민간
-  복지공급  주체로서  민간이  바람직한  이유  :  국가나  공적  전달체계는  독자적인  체제이므로  비효율적,  독점으로  인해  서비스의  질  개선노력부족,  다양한  욕구의  신속,  융통성  있는  대응  못함
-  민간  사회복지의  주체  :  영리기관,  제3영역,  기업,  사회적  기업,  노동조합,  종교조직,  비공식부문  등
3)  복지다원주의
-  기든스  :  제3의  길을  논하면서  ‘적극적  복지정책’의  대안의  하나로  복지다원주의를  강조
-  복지사회  건설을  위하여  제3영역의  복지활동  참여가  활성화  되어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정책론 강의정리 : 최유미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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