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13~18세)
1) 청소년기의 개념과 특징
가. 청소년기의 개념
법적 개념 | ||
관계법령 | 명칭 | 연령 |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 | 9 ~ 24세 이하 |
청소년보호법 | 청소년 | 만 19세 미만의 자 |
소년법 | 소 년 | 20세 미만의 자 |
아동복지법 | 아 동 | 18세 미만의 자 |
일반적 개념 | ||
초등학교 | 중고등학교 | 대학생 |
아동기 | 청소년기 | 청년기 |
childhood | adolescence | youth |
본 강의 13~18세 |
나. 청소년기의 특징
구분 | 프로이드 | 에릭슨 | 피아제 |
단계 | 5단계 : 생식기 | 5단계 : 청소년기 | 4단계 : 형식적 조작기 |
연령 | 12세 이후 | 12 ~ 20세 | 12세 이상 |
주요과업 | 정신적 & 신체적 성숙 / 일 & 사랑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란 | 추상적 & 연역적 사고 미래예측 |
- 과도기 : 아동기 → 성인기(13 ~ 18세)
- 급격한 신체적 성숙 + 정서적 + 인지적 + 사회적 행동 발달 ★
: 질풍노도의 시기(or 제 2의 반항기) & 자아정체감 형성
2) 청소년기의 발달
가. 신체적 발달
① 청소년기 성장
- 사춘기(puberty)
- 신체적(생리적) 개념 : 성적인 성숙 / 생산(production)능력
- 청소년기(adolescence)
- 문화적 개념 : 인생발달의 용어
: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독립(책임 수용)
② 청소년기의 신체변화
- 급격한 신체적 성장 ex) 키 5~13cm 성장
- 11~13세 : 여자 발육 > 남자 발육 - 이후 역전
- 2차 성징(secondary sex characteristics) 출현
· 여자 - 생리(menstruation) 초경(menarche) : 12 ~ 13세... 50세 까지...
· 남자 사정(ejaculation) - 80% 월 1회 몽정... 쾌감 & 불안, 죄의식동반
③ 청소년기의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
- 신체상과 자아개념
- 자기 신체상(body image) & 매력에 대한 지각
=> 청소년 자존감 수준과 관련(특히) ‘나는 매력적이다‘=> 자신감 ↑
· 여자 - 신체적 조숙(early maturation) : 부정적 자아상
- 성적 성숙 : 추하고 불쾌한 것... 가슴 발달로 긍정적 수용
- 자신의 신체 비판적, 불만족... 특히 체중 : 美 기준의 서구화…
- 여성의 체중 섭식장애 : 대다수는 여성... 청소년기에 시작 ex) 거식증 & 폭식증
· 남자 - 신체적 조숙(early maturation) : 긍정적 자아상
- 능동적 & 자신감 ↑
- 늦은 경우... 대처능력, 심한 열등감
나. 인지적 발달
① 형식적 조작사고(피아제)
추상적 사고 | 경험 없는 사건도 인과관계 추론 가능 - 논리적 원리(일관성 : 말 or 문장력)에 지배 |
가설적 사고 | 미래 예측 가능 (가능성 고려) - 가설( 자신이 만약 ~ 하다면 → 행동결과 예측가능) |
연역적 사고 | 두 가지 이상 변수 동시 고려 가능 ex) 삼단논법 |
· 삼단논법 - 간접추리논법(아리스토텔레스 논리)
· 2개의 전제 + 1개 결론 으로 구성
②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 다른 사람도 자기만큼 자신에 관심 있다고 생각하는 것
- 급격한 신체적 + 정서적 변화 = 자신 외모 & 행동 지나치게 몰두
-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 구분 못하는 것
- 상상속의 관중(imaginary audience)
: 자신은 무대위의 주인공 & 다른 사람들 모두 구경꾼
- 즉, 다른 사람들이 자기에게 관심 有
-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 자신의 감정 & 사고는 독특 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은 이해 할 수 없다.
다. 사회정서적 발달
① 정서발달 | • 극단적 • 질풍노도의 시기 (강렬, 기복 극심, 흥분, 불안정) → 공격적 행동 : 청소년 후기로 갈수록 완화 |
② 심리적 이유기 | • 부모의 지지 & 승인 필요 동시에... 부모 통제 거부 경향 |
③ 또래집단(동년배) 과의 강한 유대 |
• 아동기에 비해... 친구들 배경 다양 & 더 조직적 & 이질적 특성 • 신뢰관계(우정) : 정서적 안정, 자신표현 & 타인이해 / 정보제공자 |
④ 이성과의 관계 | •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나... 집단 선호 |
⑤ 자아 정체감(에릭슨) | •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 시간이 경과하더라도... ex) 나는 ○○○ 사람이다. • 자아정체감의 발달 : 평생의 과정 • 초기 정체감 : 아동기 동일시 경험에서 시작... 청소년기 후기과제 • 자아정체감 형성 : 스스로 의사결정, 사회적 역할 수행 가능 |
· 자아정체감의 4가지 범주(Marcia)
- 위기(crisis) : 자신의 가치관 재평가 기간 - 역할 실험
- 전념(commitment) : 직업, 종교, 정치이념 등의 극복노력
구분 | 위기(역할실험) | ||
예 | 아니오 | ||
전념 (극복노력) | 예 | 자아정체감성취 (위기해결) | 자아정체감유실 (위기경험 無) |
아니오 | 자아정체감유예 (위기 현재 진행 中) | 자아정체감혼미(혼란) (위기경험 無) | |
↓ | ↓ | ||
적응 | 부적응 |
⑥ 심리사회적 유예 | 최종 자아 정체감 성취 이전 의 일정한 자유시험 기간 |
3)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실천
- 신체발달 측면
· 심리적, 대인관계적 문제 : 급속한 신체구조의 변화로 인한 왜곡된 신체 이미지
ex) 섭식장애(거식증 & 폭식증)
· 성에 대한 잘못된 가치관 및 인식전환 교육 ex) 미혼부모 & 성폭력 등
- 청소년 비행 및 정신장애
· 부모와 갈등 심화 : 독립 & 통제, 지나친 입시경쟁 → 가출 & 비행 & 자살
ex) 가정상담소 & 학교 사회복지 & 교정사회복지(보호관찰소)
- 자아정체감 확립 지원 집단 프로그램
· 자아발견 & 자아성장 & 자기주장훈련 & 인간관계수련 프로그램
· 진로지도 &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 개발 및 지도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 (0) | 2022.10.31 |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성인기 (1)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 (0)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걸음마기와 학령전기 (0)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아기 (0)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