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걸음마기와 학령전기

728x90

4. 걸음마기(2세 ~ 4세) 

 

 

1) 걸음마기의 특징

 

구분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단계 2단계 : 항문기 2단계 : 초기아동기 2단계 : 전조작기
연령 18개월 ~ 3세 18개월 ~ 3세 2세 ~ 7세
주요과업 배변훈련(사회화) 자율성 vs 수치심 전 개념적 사고단계

 

- 꾸준한 신체적 발달 + 인지적 성장 + 급속한 언어 발달 

 

- 독립보행 가능... 끊임없는 호기심 충족 위해... 탐험과 학습 

 

- 자율성 & 자아통제능력 발달 (자아의 발달) 


- 사회화 : 향후 사회적 행동의 기준되는 가치관 학습 

 

 

 

2)   걸음마기의 발달

 


가. 신체적 발달 


- 영아기 비해 성장비율은 감소하나... 꾸준히 성장 

 

- 신체비율의 변화 : 여전히 머리 큰 편 하체... 


- 3세 경 : 걷기 능력 정교화, 운동 능력 (달리기 & 뛰기) 발달 

 

 

나. 인지발달

 

걸음마기의 인지발달단계        전 조작기 전기단계 : 전 개념 사고단계 (2 ~ 4세) 발달
걸음마기 사고의 특징        ① 상징적 사고와 상징놀이 - 언어 & 막대 칼싸움

       ② 자기중심적 사고 - 숨박꼭질 시 머리만 숨기기

       ③ 물활론적 사고 - 인형 다리 아프다

       ④ 전환론적 사고 (비약적 추론, 전도추리 경향) - 동생을 미워해서 아프다

 

 

다. 언어발달


- 추상적 사고 능력 발달로 언어 획득, 어휘력 증가 

 

 

라. 사회정서발달

 


① 정서발달


- 정서분화 급속히 발달   but, 정서 지속시간 짧고 & 강렬 & 쉽게 변화 

 

- 정서 규제 능력 발달 : 부정적 정서 숨기거나 덜 표현       ex) 마음에 안 들어도 ...

 


② 심리사회적 발달


- 자율성 & 자기통제 능력 발달


       - 부모와 자신 별개 인식... 자기 방식대로 ...


       - 자율성 발달 (제 1 반항기) : 자기주장적 & 반항적 행동 통해...

 

       - 자기 통제능력 : 배변 훈련 통해... 사회적 요구 내재화

 


- 성 역할 발달


        - 남녀 간의 성 차이 인식 시작


        - 그 사회에서 기대하는 남녀의 생활 & 행동양식 & 규범

 

 

3) 걸음마기의 사회복지실천


- 자율성 확립 & 자기 통제 능력 확보 : 사회화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올바른 관계형성 : 일관된 양육태도 


- 허용되지 않는 것 분명히...

 

 

 


5. 학령전기(4세 ~ 6세) 

 

 

1) 학령전기의 특징

 

구분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단계 4단계 : 남근기 4단계 : 학령전기 2단계 : 전조작기 후기
연령 3세~6세 3세~6세 2세~7세
주요과업 초자아의 발달 주도성 vs 죄의식 직관적 사고단계

 

- 생활환경 확대 (가정 → 어린이집 or 유치원) : 다양한 사회적 환경 영향 

 

       - 사회기술 본격적 습득 :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호기심 증가


- 초자아 발달

 

 

 

2) 학령전기의 발달 

 

 

가. 신체적 발달 


- 5세, 출생 시 보다 5배 체중 증가, 신장 : 2배 

 

- 6세 경 뇌의 무게 : 성인의 90~95 %


- 근육 & 골격 발달 계속 진행, 신경계 전달 능력 향상 

 

 

나. 인지발달


- 직관적 사고 (4~7세) : 사고는 가능하나 비논리적


       - 사물 여러 속성 중 가장 두드러진 지각적 속성에 의해 판단 즉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 불가
          ex) 보존개념 (양의 보존, 수의 보존) 無 : 물컵 

 

 

 

 

다. 사회정서발달 

 

 

- 성역할 발달 


       · 사회화 과정에서 습득


      · 성에 따른 역할 기대 의식 :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ex) 생물학적 & 문화적 기대 & 부모의 역할 기대 & 대중매체 영향


      · 성안정성 & 성항상성 확립


          - 성안정성 : 남아 자라서 ...  / 여자는 자라서 ...


          - 성항상성 : 사람의 행동 & 겉모습 달라지더라도 성은 변하지 ×


· 성유형 행동 발달


          - 자기 성에 맞는 행동 습득
             ex) 남아 : 총, 칼싸움 선호 / 여자 : 인형놀이 선호 / 탈피 시 비난, 처벌, 놀림

 

 

- 자아개념 형성


          · 학령전기의 중요 타인(주 양육자)의 반응에 따라.. 긍정적 or 부정적 자아개념 형성


          · 자아개념의 구성요소 - 자신감 : 어떤 과제를 할 수 있는 자기능력에 대한 신념
                                               - 자아존중감 : 개인이 자기자신의 가치에 대해 내리는 평가

 

 

- 집단 놀이


          · 사회성 발달 에 중요 역할
             ex) 사회적 관계 형성 및 확대 & 사회적 기술과 역할 습득 but, 자아중심성 완화... 여전한 ~~~친구와 다툼


               - 현실에서의 좌절 해소 & 성취감 경험


               - 상호작용의 즐거움 경험 & 동성끼리 어울리는 경향

 

 

 

3) 학령전기의 사회복지실천


- 초자아 발달 


      - 사회적 규범(기준)에 위배되는 행동 시 : 너무 심한 꾸지람 & 체벌 자신감 상 실 및 죄의식 유발. 일관되게 부드럽게~


- 인지발달 교육 지원


      - 조기 교육 및 보육시설 확충  (유치원 & 보육시설)    ex) 지적 장애아동 & 경제적 및 시설 부족


      - 사회적 규범 학습 지원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