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걸음마기(2세 ~ 4세)
1) 걸음마기의 특징
구분 | 프로이드 | 에릭슨 | 피아제 |
단계 | 2단계 : 항문기 | 2단계 : 초기아동기 | 2단계 : 전조작기 |
연령 | 18개월 ~ 3세 | 18개월 ~ 3세 | 2세 ~ 7세 |
주요과업 | 배변훈련(사회화) | 자율성 vs 수치심 | 전 개념적 사고단계 |
- 꾸준한 신체적 발달 + 인지적 성장 + 급속한 언어 발달
- 독립보행 가능... 끊임없는 호기심 충족 위해... 탐험과 학습
- 자율성 & 자아통제능력 발달 (자아의 발달)
- 사회화 : 향후 사회적 행동의 기준되는 가치관 학습
2) 걸음마기의 발달
가. 신체적 발달
- 영아기 비해 성장비율은 감소하나... 꾸준히 성장
- 신체비율의 변화 : 여전히 머리 큰 편 하체...
- 3세 경 : 걷기 능력 정교화, 운동 능력 (달리기 & 뛰기) 발달
나. 인지발달
걸음마기의 인지발달단계 | 전 조작기 전기단계 : 전 개념 사고단계 (2 ~ 4세) 발달 |
걸음마기 사고의 특징 | ① 상징적 사고와 상징놀이 - 언어 & 막대 칼싸움 ② 자기중심적 사고 - 숨박꼭질 시 머리만 숨기기 ③ 물활론적 사고 - 인형 다리 아프다 ④ 전환론적 사고 (비약적 추론, 전도추리 경향) - 동생을 미워해서 아프다 |
다. 언어발달
- 추상적 사고 능력 발달로 언어 획득, 어휘력 증가
라. 사회정서발달
① 정서발달
- 정서분화 급속히 발달 but, 정서 지속시간 짧고 & 강렬 & 쉽게 변화
- 정서 규제 능력 발달 : 부정적 정서 숨기거나 덜 표현 ex) 마음에 안 들어도 ...
② 심리사회적 발달
- 자율성 & 자기통제 능력 발달
- 부모와 자신 별개 인식... 자기 방식대로 ...
- 자율성 발달 (제 1 반항기) : 자기주장적 & 반항적 행동 통해...
- 자기 통제능력 : 배변 훈련 통해... 사회적 요구 내재화
- 성 역할 발달
- 남녀 간의 성 차이 인식 시작
- 그 사회에서 기대하는 남녀의 생활 & 행동양식 & 규범
3) 걸음마기의 사회복지실천
- 자율성 확립 & 자기 통제 능력 확보 : 사회화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올바른 관계형성 : 일관된 양육태도
- 허용되지 않는 것 분명히...
5. 학령전기(4세 ~ 6세)
1) 학령전기의 특징
구분 | 프로이드 | 에릭슨 | 피아제 |
단계 | 4단계 : 남근기 | 4단계 : 학령전기 | 2단계 : 전조작기 후기 |
연령 | 3세~6세 | 3세~6세 | 2세~7세 |
주요과업 | 초자아의 발달 | 주도성 vs 죄의식 | 직관적 사고단계 |
- 생활환경 확대 (가정 → 어린이집 or 유치원) : 다양한 사회적 환경 영향
- 사회기술 본격적 습득 :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호기심 증가
- 초자아 발달
2) 학령전기의 발달
가. 신체적 발달
- 5세, 출생 시 보다 5배 체중 증가, 신장 : 2배
- 6세 경 뇌의 무게 : 성인의 90~95 %
- 근육 & 골격 발달 계속 진행, 신경계 전달 능력 향상
나. 인지발달
- 직관적 사고 (4~7세) : 사고는 가능하나 비논리적
- 사물 여러 속성 중 가장 두드러진 지각적 속성에 의해 판단 즉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 불가
ex) 보존개념 (양의 보존, 수의 보존) 無 : 물컵
다. 사회정서발달
- 성역할 발달
· 사회화 과정에서 습득
· 성에 따른 역할 기대 의식 :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ex) 생물학적 & 문화적 기대 & 부모의 역할 기대 & 대중매체 영향
· 성안정성 & 성항상성 확립
- 성안정성 : 남아 자라서 ... / 여자는 자라서 ...
- 성항상성 : 사람의 행동 & 겉모습 달라지더라도 성은 변하지 ×
· 성유형 행동 발달
- 자기 성에 맞는 행동 습득
ex) 남아 : 총, 칼싸움 선호 / 여자 : 인형놀이 선호 / 탈피 시 비난, 처벌, 놀림
- 자아개념 형성
· 학령전기의 중요 타인(주 양육자)의 반응에 따라.. 긍정적 or 부정적 자아개념 형성
· 자아개념의 구성요소 - 자신감 : 어떤 과제를 할 수 있는 자기능력에 대한 신념
- 자아존중감 : 개인이 자기자신의 가치에 대해 내리는 평가
- 집단 놀이
· 사회성 발달 에 중요 역할
ex) 사회적 관계 형성 및 확대 & 사회적 기술과 역할 습득 but, 자아중심성 완화... 여전한 ~~~친구와 다툼
- 현실에서의 좌절 해소 & 성취감 경험
- 상호작용의 즐거움 경험 & 동성끼리 어울리는 경향
3) 학령전기의 사회복지실천
- 초자아 발달
- 사회적 규범(기준)에 위배되는 행동 시 : 너무 심한 꾸지람 & 체벌 자신감 상 실 및 죄의식 유발. 일관되게 부드럽게~
- 인지발달 교육 지원
- 조기 교육 및 보육시설 확충 (유치원 & 보육시설) ex) 지적 장애아동 & 경제적 및 시설 부족
- 사회적 규범 학습 지원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 (0) | 2022.10.31 |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 (0)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아기 (0)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태내기 (0) | 2022.10.31 |
생태체계이론 (1) | 2022.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