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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이중관계와 서비스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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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문적 관계의 경계와 이중관계


▶ 경계


- 관계에 있어서 편안함을 가질 수 있는 한계로, 한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으로 필요한 공간과 다른 사람의 공간 간의 구분 (Whitfield)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에서도 적절한 경계와 원칙 유지가 필요 함


▶ 이중관계


- 전문적 관계 외에 클라이언트와 또 다른 관계를 형성하는 것
⇨ 클라이언트와  명확한 경계를  유지해야 하며, 이중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이중관계

 

이중관계

 

 

▶ 경계 건너기(boundary crossing)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나 동료 사회복지사와 의도적이지 않은 착취, 조정, 기만, 강압적인 의미에서의 이중관계를 맺는 것(Reamer)


-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에게 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행동의 기준을 어기는 것
- 예) 자살할 염려가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의 집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것,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물품을 사 주는 것 등 → 정당화될 수 있음


- 개인적, 사회적, 사업적, 부과적인 재정관계와 같이 성과 관련되지 않은 이중관계


- 전문적인 관계에서의 권력의 차이, 혼란스러운 역할 때문에 문제 가능성 높아 전문적 관계의 걸림돌이 될 수 있음


▶ 경계 위반(boundary violations)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나 동료 사회복지사와 의도적으로 착취, 조정, 기만, 강압적인 이중관계를 맺는 것 (Reamer)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개인적 필요를 충족하는 것으로, 좀 더 심각한 경계위반이기 때문에 정당화될 수 없음
- 예) 클라이언트와 성적인 관계를 갖는 성적 이중관계 

 

1) 이중관계의 유형


▶ 이중관계의 영향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객관성을 잃기 쉽고,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한 부정확한 사정이나, 사회복지사로서  소진될 수 있는 등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관계에 악영향을 미침


- 전문직의 성실성 손상 및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접근성에 부정적 영향 미침

 

 - 권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경계 위반 시 취약한 위치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불이익이 가거나 이용당할 수 있음


-  성적 관계가 있을 경우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을 높여 자기결정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사적 관계 악화 시 클라이언트가 쉽게 상처받고 더 취약해질 수 있음


▶ 이중관계의 항목

 

 

이중관계의 항목

 

 

▶ 이중관계는 비윤리적이고 비전문적인 행동 


- 클라이언트와의 성적 행동 및 이중관계를 가져서는 안됨


- 전문적 관계가 종결된 클라이언트라도 이중관계에 대한 윤리적 책임 있음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관계에 대한 지침


- 정기적으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동료 사회복지사와 의논함으로써 자신의 전문적 관계의 경계를 확인해야 함


- 정신적,심리적 취약 시 경계위반이 쉽게 일어나기에 자신의 정서적인 욕구 파 악 필요함
- 클라이언트와의 이중관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관계에서의 한계나 경계를 설정해야 함
- 역전이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자기노출의 한계를 정해 놓아야 함


▶ 이중관계 발생 시의 일반적 규칙(Corey & Corey, 1998) 


- 출발에서부터 건강한 경계를 마련하라


-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한 상태에서 동의를 확실하게 구하고, 잠재적인 위험과 이중관계의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라


- 클라이언트와 미리 예견하지 못한 문제와 앞으로 일어날 갈등에 대해 언제라도 이야기할 태도를 취하라


- 어떤 딜레마이든 해결하기 위해 다른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라

 

- 이중관계가 특별히 문제가 되거나 해로움의 위험 수준이 높을 때는 수퍼비전을 받으라


- 치료일지에 어떤 이중관계이건 기록하라


- 이중관계에 관여하는 데 대한 당신 자신의 동기를 검토하라 

 

- 필요하면, 클라이언트를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라

 


4. 서비스 비용


- 정당한 서비스 비용에 대한 청구와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비용을 청구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갈등


-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적절한 서비스 요금은 어떤 수준의 요금인가?


- 지불 능력이 없거나 적은 클라이언트들을 위해서는 요금이 차별적으로 책정되는 것이 타당한가?


- 클라이언트가 더 이상 요금을 지불할 능력이 없다면 서비스 제공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1) 서비스 비용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한국   I-3-1.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지불능력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 된다.
  I-3-2.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경우에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용료를 책정해야 한다. 
  I-3-3. 사회복지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여서는 안 된다. 
미국   I-13(a). 사회복지사는 요금을 책정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에 비추어 요금이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적절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지불 능력도 고려되어야 한다.

 

2) 클라이언트의 지불능력과 관련된 갈등


▶ 대안


-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 제공 

 

- 서비스 비용 지불을 연기


- 서비스를 계속 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의뢰
⇨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가치와 사회복지사의 필요한 수입 사이 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야 함

 

 

3) 전문적 서비스의 대가로 클라이언트에게서 물품이나 용역을 받는 경우


-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받는 물물교환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잠정적으로 이해의 상충, 착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부적절한 경계를 야기할 수 있음
·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재화나 용역을 받아서는 안 됨

· 단, 제한된 경우에는 물질의 교환 가능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여서는 안 됨


▶ 제한된 경우


- 관례이거나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교환 

 

- 강제력 없이 협상에 의한 교환 


- 클라이언트의 동의에 의해 클라이언트가 시작하는 경우 

 

- 클라이언트에게 해롭지 않은 것이 증명될 때


▶ 사례

 

  상담의 대가로 컴퓨터를 고쳐주는 용역을 제공하겠다는 경우

  컴퓨터 관련업체 직원 송씨는 사회복지사 조씨에게 지난 4개월간 상담을 받고 있다. 송씨는 여자친구와 헤어진 후 그에 따른 정서적 문제로 상담을 요청했는데, 그는 이성과 친밀한 관계를 지속하는데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는 근무하고 있는 회사가 부 도로 2주 후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계속 상담을 받고 싶지만 실직을 하게 되면 경제적 형편이 어렵게 되기에 계속 상담을 받는 대신 연구소의 컴퓨터와 관련된 일을 해주겠다는 제안을 하였다. 사회복지사 조 씨 역시 상담이 지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서비스비용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기가 어려웠다.

 

▶ 윤리적 쟁점


- 누가 도움을 받으며, 누가 해를 입게 되는가?


- 이러한 교환관계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


-  컴퓨터를 제대로 고치지 못하거나 고장을 내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이에 대해 제대로 불만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인가?


- 어느 정도의 컴퓨터 관련 일을 제공해야 상담 비용의 대가로 정당한가?


▶ 논의점


[문제점]


- 적절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합의를 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는 상담 대가로 용역을 착취당할 수 있음


- 따라서 물물교환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경계와 제한을 감소시킬 수 있고, 이중관계를 피하기 어려움


- 윤리강령을 고려하면, 원조관계가 클라이언트에게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면 서비스 지불 여부와 무관하게 상담을 지속할 의무가 있음


- 상담지속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해야 함


- 전문적 관계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의 전문기술에 대한 부당한 영리를 취해서는 안됨


[대안]


- 무료 상담 제공


- 상담을 계속 받고 취업 시 지불


- 서비스 요금이 낮게 책정되어 있거나 무료 상담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다른 기관에 의뢰

 

 

 

 

학습정리 
1. 전문적 관계
1) 전문적 관계에서의 경계와 이중관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명확한 경계를 유지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최우선시 해야 함 
- 이중관계는 비윤리적이고 비전문적인 행동으로 클라이언트와 이중관계를 가져서는 안 됨
2) 서비스 비용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지불능력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됨 
- 사회복지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여 서는 안 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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