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3지역사회 복지론

지역아동센터(1)

728x90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역할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 2004년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신설
- 아동복지법 제52조 :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 1985년부터 빈곤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공부방 활동에 근거하고 있음 

 

-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 부모의 빈곤이나 가족해체, 가출과 맞벌이 등으로 가족의 기능이 상실되거나  약화된 아동의 권리를 가족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지원체계를 형성함으로써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고 가족기능을 보완하는 시설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 빈곤가정 아동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돕는 역할 

- 빈곤가정 아동 부모를 대신하는 대리적 보호자의 역할 

- 빈곤가정 아동들의 학업성취를 도와주는 역할
- 빈곤가정의 아동들에 대한 보호와 상담의 역할 

- 건전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 아동 부모와 가정의 문제 등에 관심 갖고 해결점 모색하는 역할
- 지역사회와의 연계기능 : 자원봉사자, 학교, 사회복지관, 후원자, 병원, 아동전문기관(상담소) 등 지역자원과의 연계

 

3) 지역아동센터의 의의 : 기존 아동복지시설과 관련한 의의 

 

- 지역사회 보호를 효과적으로 시행
- 예방적이며 보편성의 원리에 충실
- 서비스 조정과 연계를 통해 자원의 중복과 낭비를 줄임 

-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보완하는 기능

 


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1) 복지적 기능


① 아동복지 기능


- 정서적 지원 강화
-  지역 내 보호 개념 등 실현


② 가족복지 기능


-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 

- 부모와 가족의 효과적 역할수행 촉진
- 사회적 가정의 기능

③ 지역복지 기능


- 아동의 권리와 안전 보호가 달성 기능 

- 아동문제에 대한 사전예방 및 사후연계 기능


2) 교육적 기능


① 아동교육 기능


- 아동의 학습능력 제고 

- 학교부적응 해소 

- 일상생활 지도
-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 등


② 평생교육 기능


- 교사와 아동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 

- 비형식적 학습사태의 제공
-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등

 

 

 

 

학습정리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 1985년부터 빈곤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공부방 활동에 근거하고 있음 

- 2004년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신설
- 부모의 빈곤이나 가족해체, 가출과 맞벌이 등으로 가족의 기능이 상실되거나 약화된 아동의 권리를 가족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지원체계를 형성함으로써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고 가족기능을 보완하는 시설
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 빈곤가정 아동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지원 

- 빈곤가정 아동 부모 대신하는 대리적 보호자 역할 

- 빈곤가정 아동들의 학업성취를 도와주는 역할 

- 빈곤가정의 아동들에 대한 보호와 상담의 역할 

- 건전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 아동 부모와 가정의 문제 등의 해결점 모색 역할 

- 지역사회와의 연계기능 
3.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 복지적 기능
.아동복지 기능 

.가족복지 기능 

.지역사회복지 기능
- 교육적 기능 

.아동교육 기능 

.평생교육 기능

 

 

 

 



부산디지털대학교 지역사회 복지론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