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성
1) 자원봉사의 개념
- 자원봉사(voluntarism)의 어원
- 인간의 자발적 의지(will)와 욕망(desire)을 나타내는 라틴어 자유의지 (voluntas)에서 유래
-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며 공동 복지목표를 위한 개인적∙사회적 노력에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2) 자원봉사의 특성
2.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1) 자원봉사관리자
-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자원봉사자를 관리해야 하는가의 문제
- 피셔와 콜(Fisher and Cole)
① 자원봉사자들의 지도자와 봉사활동 지침의 결정자
②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관리자와 인사관리자
③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 사이의 주요 의사전달자
④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지지를 위한 기금 조성자
3. 자원봉사 관리과정
1)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계획 및 업무 설계
- 자원봉사자 성공적 모집 위한 기초 작업
- 업무설계는
① 자원봉사자 활용 달성하려는 목적 구체적∙상세히 설명
② 왜 자원봉사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는지 설명
- 업무설계는 업무분장 통하여 구체화되고 명확화
- 명확한 업무분장
⇒ 업무책임 분명히 하고, 자원봉사자 모집∙배치 용이하게 하며, 역할 이해하게 함
2) 모집
- 효과적 모집 위하여는 봉사 프로그램이 우수하고, 의미 부여할 수 있어야 함
- 방법 : 대중적 모집, 개별적 모집, 자기모집, 비공식적 모집, 일반적 모집, 직접 모집, 의뢰 등
3) 교육 및 훈련
- 목적은 업무수행 또는 성과 증진
- 기관의 의무이며 자원봉사자의 권리
- 정보 및 지식의 제공과 실습차원 결합
- 사전훈련 또는 오리엔테이션, 준비훈련(강의 및 관찰), 현직훈련, 계속 훈련 및 교육 등으로 구분
4) 배치 및 업무
- 봉사자의 기대∙능력 및 기관 필요성 등 고려하여 적절한 업무 배정
- 배치 잘못되면 직원∙자원봉사자 사기 저하, 기관 평판 나빠짐
- 자원봉사자 수행 업무에 대한 분장 정확해야 함
5) 지도∙감독 및 평가
- 효과적 지도 감독 : 명확한 업무 지시 및 질문 응답, 기관 기대 전달, 인정∙감사 표시, 행동 지도, 봉사자 욕구 충족
- 평가 : 서비스 제공, 어려움, 활동 인식 등 주기적 평가
- 평가유형 : 기간별 평가, 클라이언트 평가, 직원 평가 등
6) 인정과 보상
- 자원봉사 관리의 가장 큰 과제는 봉사자의 중도탈락 없는 지속성 ⇒ 인정과 보상 필요함
- 정신적 만족 주는 문화적 보상 / 물질적 보상 주는 경제적 보상
- 물질적 보상(필요경비 지급제도, 유급제 등)은 봉사 지속기간과 상관관계 적은 것으로 나타남
- 우리나라는 문화적 보상이 보다 더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음
학습정리
1. 자원봉사의 개념
- 개인적∙사회적 노력에 반대급부 없이
-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2. 자원봉사의 특성
- 자발성 / 이타성
- 자아실현성 / 무보수성
- 지속성 / 복지성
- 협동성 / 교육성
- 민주성 / 전문성
3. 자원봉사자 관리과정
- 계획 및 업무 설계
- 모집
- 교육 및 훈련
- 배치 및 업무
- 지도감독 및 평가
- 인정과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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