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과정 : 평가 및 종결
2) 종결단계
▶ 종결
-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을 계획에 따라 마무리하는 것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개입과정의 종결로 원조관계의 해제를 위한 체계적 절차
▶ 종결의 목표
- 개입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변화 확인
- 원조 과정에서 성취한 결과 유지
▶ 종결의 유형
▶ 종결단계에 필요한 기술
① 종결 시기 결정
▶ 종결 시기의 결정 기준
- 개입목표의 달성 정도
- 서비스의 시간 내 제공 완료 여부
- 클라이언트 문제 상황의 해결 정도
- 사회복지사와 기관의 투자 노력
- 이득체감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합의 여부
- 클라이언트의 의존성
- 클라이언트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의 적합성 여부 : 의뢰
[참고]
▶ 종결 적합 여부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Sheafor & Horejsi, 2006)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어느 한편이나 양편 모두 앞으로의 접촉에서 이득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는가?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나 기관에 부적절하게 의존하게 되었는가? -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이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더 적합한가? |
[참고]
▶ 종결이 필요할 때
- 예정된 기간 내에 설정된 목표가 달성되었을 경우
-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원할 경우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외적인 이유로 계속하기 어려울 경우
- 치료가 클라이언트의 생활양식이 되고 주요 이차적 이득의 근원이 될 경우
- 의뢰가 필요할 경우
② 정서적 반응 다루기
- 실망, 분노, 서운함, 관계의 상실에 대한 슬픔, 두려움 버림받았다는 느낌 등을 나타냄
- 이전 단계로의 후퇴나 새로운 문제 호소, 양가감정 등을 나타냄
-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고 잘 처리하도록 도와야 함
[ 종결반응 단계 ]
◯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반응
- 성취한 이득으로 인해 종결로 인한 상실감의 충격이 감소됨
- 사회복지사가 강점 중심과 문제해결접근법을 사용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 성취감을 느끼게 됨
◯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반응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 다루기]
-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서운함과 두려움을 인정하고 검토하면서 이 두려움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관해 제안함
- 종결 이후에도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전문적인 원조관계로 다시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려줌
- 종결에 임박하여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직접 질문하거나 언급함으로써 감정표현의 기회 제공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감정을 먼저 표현하고, 관계를 통해 진전된 점, 서로 의지해온 점, 강점 등을 인정해 주면서 자기효능감을 회복하여 종결을 수용하도록 함
③ 변화의 유지와 강화
- 목표 성취를 재확인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역량을 인식하도록 함
- 개입을 통해 획득한 변화가 종결 이후에도 유지되도록 계획을 세움
- 종결 이후 문제가 다시 발생할 경우의 대처방법과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기본 원칙을 파악하도록 원조함
④ 필요한 경우 의뢰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욕구충족을 위한 자원이나 서비스가 현재 기관에서 불충분할 경우 적절한 다른 기관이나 외부 자원과 연결시켜 주는 것
- 클라이언트가 의뢰를 거부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신중히 할 것
⑤ 사후관리
- 종결 이후 일정 기간(1-6개월)이 지난 후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 성취한 변화를 잘 유지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과정
- 종결 시 사후관리에 대해 언급하여 종결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음
- 사후관리 방법 : 전화나 면접, 방문 등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평가 및 종결단계
(2) 종결
- 종결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개입과정의 종결로 원조관계의 해제를 위한 체계적 과정
- 종결의 유형
- 종결단계의 과업
· 종결 시기 결정
· 정서적 반응 다루기
· 변화의 유지와 강화
· 필요한 경우 의뢰
· 사후관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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