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개입
[간접개입에 필요한 기술]
① 지지체계의 개발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환경이 반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지지체계를 찾아내고 연결 및 활용
- 지지체계 개발
· 공식적 지지체계 : 적십자, YMCA 등
· 비공식적 지지체계 : 가족, 친구, 동료, 이웃 등
②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원이 부족할 때 다른 종류의 자원을 활성화할 수 있는 자원과 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개발함
-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킬 것
③ 서비스 조정
▶ 조정(coordination)
- 여러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때, 서비스 간 중복 이나 누락 없이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조율하고 협력하는 것
- 서비스 조정의 형태 : 서비스 연결, 의뢰, 사례관리
④ 옹호활동 및 사회행동
▶ 옹호활동(advocacy)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지 않는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거나 클라이언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정책이나 방침을 수정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또는 클라이언트를 대변하여 일하는 과정
- 옹호활동의 표적 : 개인, 기관, 조직, 공공관료, 입법관련자, 정부부서 등
- 옹호의 수단 : 단순히 그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부터 단체행동이나 투쟁하는 정도까지 다양함
- 예)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캠페인
⑤ 지역사회조직과 기관 간 협력
- 클라이언트의 요구 충족을 위해 지역사회 내 존재하는 다양한 조직이나 기관 간 협조
⑥ 환경조정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변화를 일으키는 기법
- 다른 전략을 사용하기 어렵거나 실패했을 때 최후의 해결책으로 사용
- 예) 아동학대에 시달리는 아동을 치료하여 보호시설이나 위탁가정에서 보호하도록 하는 것
⑦ 의뢰
-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른 전문가 혹은 다른 기관과 연결해 주는 것
2. 사회복지실천 과정 : 평가 및 종결단계
1) 평가
▶ 평가의 개요
- 사회복지실천 활동이 효과적이었는지, 효율적이었는지를 판단하는 것
-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개입 성과를 과학적 방법에 의해 측정하는 것
- 실제 평가는 문제해결과정 전반에 걸쳐 진행되는 순환적 과정임
[참고]
▶ 평가의 목적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바가 실제로 이루어졌는지를 알아내는 것 (Johnson & Yanca, 2007)
-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 기관의 책무성 수행
-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 점검해야 함
▶ 책임성(책무성, accountability)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계약 내용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 -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와 가치를 서비스의 전달과정에서 지켜낼 책임 - 기관의 프로그램과 정책 및 지침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 - 다수 대중에게 자원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입증할 책임 |
√ 평가는 사회복지 실천 개입의 목표와 일관되게 수행되지만 활용과 해석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함
▶ 평가의 의의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 및 효육성을 입증할 수 있음
- 자원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입증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 이행
- 관련자에게 정보를 제공함
- 실천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 사회복지사의 능력 향상 및 사회복지실천 과정 개선에 기여
▶ 평가의 유형
① 평가 차원에 따른 분류 : 과정평가, 결과평가
② 평가 목적에 따른 분류 : 총괄평가, 형성평가
③ 평가 방법에 따른 분류 : 양적 평가, 질적 평가
④ 평가 주체에 따른 평가 : 클라이언트 평가, 참여자 평가, 사회복지사 평가
[참고사항]
① 무엇을 평가하는가 : 결과평가, 과정평가
▶ 결과평가(outcome evaluation) : 성과평가
· 개입의 결과 즉, 개입의 전반적인 효과성 및 효율성 평가
· 개입 활동이 종결되었을 때, 그 활동으로 산출된 결과 성과와 효율성에 대하여 종합적 가치판단을 하는 것
- 사회복지실천 초기에 계획되었던 의도적인 변화나 결과가 도출되었는지 판단하는 과정으로 설정했던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
- 사전-사후 비교방법과 실험집단-통제집단 평가방법 등
▶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 활동의 진행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수정, 개선, 보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활동
- 개입과정의 어떤 요소가 성과를 내게 했는지를 보여 주는 것
-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지각하는 가를 평가 즉, 과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지 아닌지를 평가
√ 특히 사회복지사가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한 방법이나 기법에 대해 피드백 포함
② 평가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른 분류 : 총괄평가와 성과평가
▶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 특정한 목표와 목적이 충족되었는가를 결론짓기 위해 총괄적인 판단을 하는 것
-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 평가 : 결과평가와 같은 의미로 사용됨
√ 개입의 결과 목적을 달성하였는가? 변화는 개입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가?
▶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 프로그램 개발 중 혹은 실행 초기 단계에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조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평가
- 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얻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
√ 개입의 어떤 요소가 성과를 내게 했는가?
③ 평가방법에 따른 평가
▶ 양적 평가
- 설문지를 사용하거나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대한 수치상의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적 절차를 거쳐 비교 평가하는 것
- 평균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고 개입과의 연관성을 알아보는데 유용
▶ 질적 평가
- 개입활동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과 의미의 변화와 같이 통계로 파악하기 힘든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
④ 평가의 주체에 따른 평가
▶ 클라이언트 :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사회복지사의 성실성과 전문기술성에 대한 평가
▶ 참여자 : 프로그램의 운영 절차, 지역사회자원의 이용 측면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 : 프로그램의 진행과 운영 측면 및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전문적가적인 입장에서 평가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개입단계
2) 간접적 개입
º 간접적 개입의 유형
- 지지체계 개발
-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 서비스 조정 및 의뢰
- 옹호활동 및 사회행동
- 지역사회 내 기관 간 협력
- 환경조정
- 의뢰
2. 사회복지실천 과정 : 평가 및 종결단계
1) 평가
º 평가
: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개입 성과를 과학적 방법에 의해 측정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성과 전문성 강화,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을 높여줌
º 평가의 의의
º 평가의 유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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