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개입
1) 직접개입
▶ 개입
-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의도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계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문제(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목표와 계약)을 실천하는 단계
-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점검 및 지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함
▶ 개입단계의 목표
-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 전략 수립
- 개입 방법 적용을 통한 변화의 창출
-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변화 유지와 평가 ➡ 클라이언트의 기능 회복과 개선
▶ 개입 시 고려할 원칙
① 경제성 : 시간과 비용의 최소화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③ 개별화의 원칙 :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상황을 고려해야 함
④ 발달적합의 원칙 : 개입의 전체 방향은 클라이언트체계의 발달적 단계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
⑤ 상호 의존성의 원칙 : 서로 의존적이기에 클라이언트의 변화 능력을 고려한 후 개입해야 함
⑥ 서비스 목표에 초점 두기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목표에 부합해야 함
▶ 개입의 유형 : 직접적 개인과 간접적 개입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따라 개입방법 달라짐
[개입의 유형]
직접적 개입 |
- 클라이언트와 직접 관계하면서 변화시킴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내적 측면의 욕구나 문제에 초점 - 개인, 가족, 소집단 체계 자체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활동 - 정보제공, 가족치료, 상담, 교육 등 |
▶ 직접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
- 문제가 주로 클라이언트의 내적, 주관적 원인에서 비롯된 경우
-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 문제의 초점이 애매하여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위기 상황에 처하여 감정이 복잡하고 갈등을 겪고 있는 경우
-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이 손상된 경우
▶ 직접적 개입의 범주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지원하는 활동
-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의 사회적 기능을 조정하기 위해 취하는 활동
-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
-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대안을 창안할 수 있게 하는 활동
- 계획과정에 필요한 활동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가능한 자원을 인식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활동
-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활동
▶ 직접적 개입
- 개인에 대한 개입, 가족에 대한 개입, 집단에 대한 개입
▶ 직접적 개입기술의 범주와 구체적 기술의 예
(2) 간접개입
간접적 개입 |
-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변화시킴 :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클라이언트 이외의 개인, 소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 |
▶ 간접적 개입의 범주
-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변화
- 사회적 지지체계 개발
- 서비스의 조정
- 프로그램의 계획 및 개발
- 기관 내부로부터의 변화 창출
- 옹호활동, 자원개발, 의뢰 등
※ 간접적 개입에서 중시하는 환경 - 사회구조 : 인종, 사회계층 등 - 사회조건 : 실업이나 차별 등 - 사회체계 : 경제조직, 교육조직, 보건조직 등 - 지역사회 자원 : 이웃, 학교, 종교기관,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 |
▶ 간접개입의 유형
º 구체적 원조, 심리사회적 개입
- 구체적 원조 :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현재 존재하거나 잠재적으로 이용 가능한 자원이나 기회를 사회복지사가 활용함으로써 실제적이고 확실한 원조를 제공하는 것
- 사회심리적 개입 : 클라이언트의 사회환경 내의 중요한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수정함으로써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개입단계
(1) 개입단계의 과업
-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 전략 수립
- 개입 방법 적용을 통한 변화의 창출
-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변화 유지와 평가
2) 개입 시 고려할 원칙
- 경제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개별화, 발달적합, 상호 의존성, 서비스 목표에 초점
(3) 개입의 유형
- 직접적 개입 :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킴
- 간접적 개입 :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변화시킴
① 직접적 개입
- 개인대상 개입기술
- 가족대상 개입기술
- 집단대상 개입기술
② 간접적 개입
- 구체적 원조
- 심리사회적 개입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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