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계획단계
▶ 계획(planning) - “계획(planning)은 사정(assessment)과 변화에 초점을 둔 실행(action)의 가교(bridge)이다.”(Johnson & Yanca, 2009) |
1) 계획단계의 개요
1) 계획(planning)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해결방안을 형성하는 단계
- 사정단계에서 수집된 정보(자료)를 변호를 위한 전략으로 전환하는 것
- 목표달성 전략, 역할, 개입 방법, 평가방법 등을 기술한 내용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협의하는 것
- 계획단계의 핵심 : 목표설정, 목표달성 방법의 구체화, 행동과정의 선택으로 이것은 계약으로 표현됨
2) 계획단계의 과업
▶ 계획의 과업(Sheafor & Horejsi, 2008)
- 클라이언트가 달성하기 원하는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
- 목표 달성에 필요한 변화의 내용을 명확히 하는 것
- 목표 달성을 위한 변화전략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행동전략을 결정하는 것
- 전반적인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시간계획을 세우는 것
▶ 계획단계에서 고려할 점
-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전제함
-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들 중 제일 먼저 다루어야 할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우선순위를 결정함
-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는 작업이 필요함
- 생태학적 관점에서 포괄적인 실행계획을 세우고 개입단계에서 계획에 맞춰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
▶ 표적문제란? - 사정과정에서 드러난 복잡한 클라이언트의 여러 문제 중 가장 중요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
[1단계]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기
-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전제로 함
·클라이언트는 자신 문제의 전문가, 동기전문가, 기술전문가
[2단계]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 우선순위 결정
① 클라이언트가 문제로 인정해야 함
② 문제상황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어야 함
③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가 해결 가능한 것으로 합의한 것
▶ 표적문제 선정방법(Reid & Epstein(1972)
- 클라이언트와 함께 그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들의 범위를 확인함
- 각 문제들을 ‘구체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언어’로 재기술함
-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순서에 따라 문제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함
-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할 첫 번째 문제에 관하여 초기 합의를 이룸
[3단계]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 문제해결은 욕구 충족과 동일하므로 달성되어야 할 목적을 보다 명확히 함
- 욕구의 영역 : 생존을 위한 욕구, 복지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욕구, 생의 충족감을 위한 욕구
▶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예시
구분 | 바람직하지 않은 예 |
알코올 중독 | 술 취하지 않은 상태 |
아동학대 | 학대중지, 정서적 통제, 아동양육기술 습득 |
우울 | 우울증 치료와 증상 완화 |
실직 | 구직 |
학습부진 | 학업성적 향상, 동기부여 |
충동적 도벽 | 충동조절 치료, 필요한 물품 지원 |
노인성 치매와 통제 상실 | 치매노인 보호, 가족부양자 휴식서비스 |
[4단계] 개입수준 평가 및 전략 선택하기
▶ 전략 개발을 위한 단계
① 합의한 첫 번째 욕구에 초점
② 욕구 재검토,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전략 숙고
③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잠재력 강조
④ 클라이언트와 각 전략의 이로운 점과 불리한 점 면밀히 평가
⑤ 가장 효과적·효율적이라 판단되는 전략 선택하고 추진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계획단계
▶ 계획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가 달성하기 원하는 목표를 구체화
- 목표달성에 필요한 변화의 내용을 명확히 함
- 목표달성을 위한 변화 전략의 대안을 선택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행동전략을 결정함
- 전반적인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시간계획을 세움
▶ 계획단계에 필요한 기술
- 1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기
- 2단계 :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 표적문제 선정방법
- 3단계 :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 4단계 : 개입수준 평가 및 전략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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