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계획단계
2) 계획단계에 필요한 기술
[5단계] 목적과 목표 설정하기
- 목적 설정
· 실천과정의 궁극적 성과 : 실천과정 및 개입 결과에 대한 성공 여부를 결정
- 목표 설정
· 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적 내용
· 미시체계, 중시체계, 거시체계 수준에 맞추어 계획
[사회복지실천에서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를 사회복지사와 함께 설정하면 변화에 대한 의지가 강해지며, 원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됨
- 개입의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불필요한 혼란을 방지함
- 클라이언트의 변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 적절한 개입전략과 개입방법의 선택을 용이하게 함
- 사례 종결 후 사용된 개입방법과 개입 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함
■ 목표설정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 ①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 ② 가장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 ③ 클라이언트가 다른 목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강한 동기를 제공할 수 있는 것 ④ 사회복지사의 능력, 기관의 기능상 무리 없이 달성가능한 것 |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 개입 시 목표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어떤 것이 더 시급한 것인지를 인식하여 정확한 개입방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함
[ 목표설정 과정 ]
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상호 협동하여 설정
② 실천과정중 수정 및 재협상 가능
③ 클라이언트의 준비 정도 판단
④ 목표설정의 목적 설명
⑤ 목표의 공동 선택
⑥ 실현가능성과 잠재적 이득 및 위험에 대한 논의
⑦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고려하여 우선순위 결정
[목표설정의 예시]
구분 | 바람직하지 않은 예 | 바람직한 예 |
동사형(관찰 가능한 행동을 설명하는 용어)으로 서술하기 | 거실청결 유지 | 주 3회 거실청소하기 |
투입형태가 아닌 성과형태로 서술하기 | 위생관리교육 | 위생관리기술 향상 |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구분화하기 | 집안청소 | 거실 닦기 |
측정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수량화하기 | 방 닦기 | 주 3회 방 닦기 |
대상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표현하기 | 구강청결관리 | 양치질하기 |
[6단계] 목표 구체화하기
- 세부 목표 제시
-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위 기술 및 성취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 제시
[ 목표의 기준 ]
[7단계] 실행단계 구체화하기
-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위 기술 및 성취 여부를 측정할 수 있 는 기준
· ‘누가, 무엇을, 어느 정도, 어떤 조건에서, 언제까지’ 수행할 것인가를 기술
√ 목표 수정의 융통성 필요
[8단계] 계약(동의) 절차 진행하기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목표, 과업, 각자의 역할, 원조 기간 등에 대한 명백한 상호 동의와 문제의 규정에 도달하는 과정(Germain& Gitterman,1980)
- 클라이언트의 변화 참여 동기를 촉진함
- 서면계약, 구두계약
▶ 계약에 포함할 내용
-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
- 문제와 성취될 목표
- 참여자의 역할
- 적용될 기술이나 개입의 형식
- 시간 구성, 면접의 빈도와 지속시간
- 진행사항을 점검하는 수단
- 계약을 재협상하는 약정
- 평가기법
- 약속취소와 변경 조건
- 비용 등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계획
(2) 계획단계에 필요한 기술
- 5단계 : 목적과 목표 설정하기
· 목표설정의 지침 : 구체성, 측정 가능성, 성취 가능성, 현실성, 시기 적절성
목표설정의 우선순위
- 6단계 : 목표 구체화하기
- 7단계 : 실행단계 구체화하기
- 8단계 : 계약(동의)절차 진행하기
· 계약에 포함할 내용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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