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학 개론

사회복지행정가

728x90

○ 사회복지행정가

 

 
▶ 사회복지행정가의 정체성


- 사회복지행정가는 행정 및 조직 관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함 

- 사회복지실천가로서 자질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정책과 법, 제도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야 함
- 사회복지의 전반적 영역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함
- 사회복지조직의 생존과 발달, 목표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적 안정, 통합 유지에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은 중추적임


▶ 사회복지행정가의 지식과 기술


◉ 기관의 목표, 정책, 서비스에 대한 지식


- 자신이 소속된 기관의 특별한 목적, 목표를 분명히 이해하고 그것을 달성하는데 요구되  는 지식을 가져야 함
- 기관의 정책방향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분석‧ 파악하여 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소유해야 함
-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장래에 제공될 서비스를 예측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가져야 함


◉ 인간행동의 역동성에 관한 지식


- 인간행동의 역동성에 관한 지식은 자신, 직원, 클라이언트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을 형성함

- 인간의 행동은 자신이 처한 환경, 특히 사람과의 관련 속에서 형성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온다는 점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음


◉ 지역사회 자원, 기관과 관련되어 있는 자원에 대한 지식


- 지역사회 자원에 관한 지식에는 지역사회기관들의 목적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 다른 기관에 의뢰 방법들에 대한 지식까지 포함됨
- 지역사회의 주요기관, 특히 기관의 의뢰를 받아주는 다른 기관들의 지도자, 기관장들과 개인적 친분, 업무상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
- 필요 시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및 민간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전체의 인적 ‧ 물적 ‧ 조직적 자원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가져야 함


◉ 기관에서 활용하는 사회복지방법론에 대한 지식


- 행정의 원칙, 과정, 기술 등을 조직 관리에 적절히 적용하기 위해 실천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함
- 사회복지조직이 사용하는 각종 방법들의 적용과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지식을 통해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임


◉ 관리의 원칙, 과정 기술에 관한 지식


- 전통적인 관리에서 강조되어 온 관리과정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 각 과정 속에 포함되어 있는 하위과정을 이해, 관리의 원칙과 기술을 기관의 효과적, 효율적인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 관리에 필요한 자원 획득 기술과 기법을 통합하여 기관의 운영에 결합되는 지식이 필요함 

 

◉ 사회복지 관련 전문단체 및 협회들에 대한 지식


- 사회복지전문직과 관련되는 각종 단체, 협회 등에 대한 많은 지식이 필요함
- 정신의학, 심리학, 간호학, 법학, 의학 등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른 전문직 단체, 조직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을 가져야 함
- 인접 전문직 조직들의 목표, 기준, 서비스에 대해 필요한 지식, 각 전문직의 지도자들과 일정한 업무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야 함


◉ 조직 이론에 대한 지식


- 서로 다른 조직의 유형을 알고 이해, 조직구조를 형성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함
- 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직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조직 이론 지식을 응용, 기관조직의 변화를 모색할 수 있어야 함
- 현재의 조직 모형이 지역사회 상황에 적합한가의 여부를 판단, 조직을 적절히 변화시킬 수 있는 지식을 가져야 함

 

◉ 평가과정과 기법에 관한 지식


- 기관에서 수행한 서비스에 대해 직원들의 긍정적‧부정적 기여를 평가할 수 있을 만한 지식을 가져야 함
-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도록 요청 받고 있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됨
- 일반 행정에서 발전하는 새로운 관리 및 평가기법에 대한 지식도 습득하여 그 기법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함


☞ 성공적인 사회복지행정가가 갖추어야 할 기술의 특성 (NASW)


- 현실에 근거하여 계획하고, 그 실행가능성을 사정하는 기술
- 각종 대안을 개발, 각 대안의 결정이 가져올 영향을 예견, 평가하는 기술 

- 평가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최적 대안을 결정하는 기술
- 개인적 균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역할과 과업을 처리하는 기술 

- 관료제와 조직이론의 기능에 입각하여 기관목표를 달성하는 기술 

- 능률성 향상을 위해 조직 내 개인, 집단의 특수한 능력을 활용하는 기술 

- 적절한 권한의 위임과 의사소통 기술


▶ 사회복지행정가의 태도 및 역할


• 개별 직원을 진실로 존중하는 태도


- 개인적 자유와 자기결정권을 가진 독특한 개인으로 진실로 존중하는 태도를 견지할 필요가 있음
- 직원 각자가 기관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최대한 존중하고 지원 하려는 태도가 요청됨


• 인간의 불완전성을 용인하려는 태도


- ‘완전한 인간은 없다’는 진리를 깊이 인식, 실수를 한 경우에도 상처를 주기 보다는 이해, 격려하는 태도를 견지해야 함


• 최적의 업무환경과 분위기를 제공하려는 태도


- 직원들이 업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개선, 업무의 생산성을 재고할 수 있도록 최적의 업무환경과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태도를 보여야 함


• 개인의 가치와 기관의 가치를 조화시키려는 태도


- ‘자신, 기관, 직원,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가치에 대해 확실한 신념을 가지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함
- 기관의 업무와 관련, 직원에게 기관이 지향하는 가치를 강요할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기관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 이해, 동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사회복지의 환경 변화들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의견과 사실을 폭넓게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야 함


• 기관의 성장과 발전을 최우선시 하는 태도


- 자신과 어느 직원보다도 기관의 성장과 발전이 더 중요하다는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음 

 

▶ 사회복지행정가가 전문가로서 지녀야 할 활동의 기본적 요소


- 수용과 관심 
직원과 클라이언트 자체를 현실적으로 수용해야 함 

 

- 창의성과 민주성
창의성의 발휘로 서비스의 질 증진, 모든 직원의 의사결정 참여시켜 다양한 의견 수렴 

 

- 신뢰와 인정
사회복지행정가의 활동은 직원들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수행, 직원들의 사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보상과 인정 활용


- 기획과 조직화 
사회복지 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기획이 필요, 효과적인 조직구조를 형성


- 우선순위 설정과 권한의 위임 
제시된 각 목표와 활동들의 중요성을 비교, 대조, 평가하여 중요성 정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설정, 다른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


-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기관과 지역사회에 유익한 결정을 하고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의사결정의 모든 단계를 깊이 이해해야 함


- 동기부여와 촉진 
직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기관의 기능 수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하며 성장, 발전을 지지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