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문제 분석 지침 및 단계

728x90

1.  사회문제 분석을 위한 지침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진단과 분류는 피해야 함 →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해야 함


② 문제를 클라이언트와 함께 정의해 나감 → 연역적 문제인식 과정 요구됨


③ 통합적 사고에 의한 정보 수집, 정보 의미 파악


④ 클라이언트 강점과 자원을 인식, 파악

 


2. 사회문제 이해 위한 이론


① 사회문제 이해 이론
: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행동이론, 학습이론, 생태체계이론 등


② 사회문제 보는 관점
: 사회병리적 관점, 사회해체적   관점, 가치갈등적 관점, 일탈행동적 관점, 낙인 관점, 사회구성주의적 관점 등

 


3.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


1) 문제로 정의하기


- 사회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분석 → 누구에게 문제가 되는 지 알 수 있음 → 왜 문제인가 설명 가능
→ 사회개입을 위한 잠재성 결정할 수 있음


2) 해결되어야 하는 사회문제로의 건설


- 집단이나 사람들이 문제가 있는 조건으로 지적 → 그 조건은 요구가 필요한 상  태로 전환됨
- 조건이 문제로서 정의되도록 요구하게 되는 과정


3) 사회문제의 공식화


- 사회문제가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되는 과정 

- 대중매체 : 이슈나 문제들을 알려주는 역할 수행


4) 문제가 존재해 있는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인식


- 한 조건이 문제로 정의되는 것 → 대다수 사람들에 의해 문제가 사회적으로 건설  된다는 것 의미
- 프로그램 기획가의 과업 :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인식, 문화적 정황 이해, 다양한 사회적 계층에 대한 인식


5) 사회문제 해결


① 체계적, 논리적인 문제 확인 및 분석 필요

 

- 조건을 서술한다
- 조건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을 서술한다

 - 어떻게 사람들이 행하기 시작했는지를 설명한다


② 문제 해결 위한 행동 + 변화하는 체계에 대한 능동적 대처 능력 필요함

 

 

 

학습정리 
1. 사회문제 분석 지침
- 클라이언트 개별적 존재로 인식 

-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 정의 

- 통합적 사고
- 클라이언트 강점과 자원 인식, 파악
2. 사회문제 이해 위한 이론
- 이론 :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행동이론, 학습이론, 생태체계이론 등 

- 관점 : 사회병리적 / 사회해체적 / 가치갈등적 / 일탈행동적/ 낙인/ 사회구성주의적 관점 등
3. 사회문제 해결 위한 절차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