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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형제자매 관계 및 고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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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제자매 관계


1)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


-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은 성, 연령, 형제 수, 터울, 남녀비율, 출생시 부모의 나이, 진수기 때 그들의 나이에 따라 달라짐
- 애정이나 미움이 반복되어 이를 쉽게 조정하기도 하고 저항하기도 함
- 부모가 명확한 규범에 따라 일관성 있게 자녀들을 중재하면 형제자매간 갈등은 적어짐
- 형제자매간 갈등은 공간·사물·흥미 등 일정한 한계 내에서 서로 오래 같이 지낼때 일어나기 쉬움
- 밀접한 관계로 인해 세밀한 관찰과 조사를 하게 되고, 이 관찰과 조사는 불공평의 경험을 되살려 파벌을 형성하거나 신체적·정신적 조작도 배우게 됨
- 형제자매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충성, 애정, 협동 등에서 나타나는데 상호작용의 양은 감정의 양에 영향을 끼침
- 형제자매의 상호영향의 정도는 연령, 성, 출생 순위에 따라 달라짐
- 여성은 남성보다 형제자매 관계에 더 호의적이고 동성 자매를 더 좋아하며, 동생보다 언니나 오빠 등에 더 친밀감을 느끼는데 이들이 성장할수록 이러한 영향은 감소됨
- 다수 가족보다 2인 자녀 가족에서 형제자매 관계가 더 친밀함

- 대가족에서는 가족에 대한 희생과 개인이 아닌 가족가치에 대해 복종을 요구함 

-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은 일반적으로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과 더불어 일어나는데 때로는 수정·보완·대체형식으로 나타나기도 함 

 

2) 형제자매 관계의 기능


(1) 자아감 형성


- 형제자매들은 동일시와 차별화의 기능을 반복함
- 아동은 형제자매를 통해 자기 자신을 알아 가며 그들과의 행동을 통해 경험을 쌓고, 그들의 경험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가능성을 확장시킴
- 차별화는 주체의식의 과정으로서 다른 형제와의 연합이 아닌 고유의 위치 확보를 의미함


(2) 상호규제


- 형제자매가 서로를 거울이요, 반사판이요, 시험장으로서 이용하는 과정임 

- 이러한 과정은 공정성과 정직성을 근거로 발전함
- 이들은 서로 개방적이고 보복에 대해 크게 두려워하지 않음
-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은 보상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극소화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과 지도하는 것임
- 형제자매간 단합을 증가시킴


(3) 직접적 봉사


- 일상적 생활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서로의 생활을 편리하게 또는 어렵게 만들어 줌
- 형제자매간 재화나 용역의 교환은 집단 내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고, 이것은 형제자매간 단결을 증진시킴


(4) 중재와 교섭


-  서로를  위해  연합체를  형성하여  부모와  협상함.  부모  또는  다른  형제자매와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갈등을 없애기 위해 공모함. 부모의 거대한 권력을 상쇄하기 위해서임
- 중개자·대변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중개는 부모-자녀 간 또는 부모와 가족 밖의 일과의 중재과정임
- 가끔 어린 동생의 언어를 부모에게 이해시키는 숙련된 해설자 역할도 함


(5) 개척과 지도


- 형제자매 중 한 사람은 어떤 일을 시작하여 다른 형제로 하여금 그것을 따라 하도록 하는 학습의 과정을 행하고 있음

- 선도하는 아동은 일을 시작함으로써 보상을 얻는 반면, 추종자는 모방의 이득을 얻으며, 이 모방과정 중에서 책임을 면제받음
- 개척행동은 가족규율의 파괴, 새로운 행동방법의 도입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남

 - 주로 위형제가 선도적 역할을 하면서 지위나 권력을 즐길 수 있음


(6) 가사 분담


- 일단 가사를 맡게 되면 형제자매간에 책임 분담이 이루어짐
- 일반적으로 중간 자녀가 좀 더 분담수행을 잘하고 막내는 대체로 잘하지 않음 

- 여아가 남아보다 가사를 잘하고 위형제는 동생을 돌보는 일을 잘함


(7) 성역할의 개발


-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의 지속성과 강도는 성역할 학습의 중요요소인데, 가족내 에서 권위를 많이 지닌 자녀가 성역할 취득과정에서 영향력이 가장 큼
- 이성의 형제자매를 가진 아동은 이성의 형제자매가 없는 아동보다 이성적 특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강하고 이성의 형제자매가 연장자인 경우에는 더 큰 영향 을 받음


(8) 규범학습


- 자라는 아동들은 부모보다 서로를 더 공정하게 판단하며 형제간 비행에 더 완고함
- 특별한 규율을 세우고 생활하는데 흔히 충성과 경쟁으로 뭉쳐져서 협상과 계약을 효과적으로 하는 법을 배우며 서로를 조정하거나 반대하는 것으로 거리 를 유지하기도 함


(9) 권력관계 형성


- 그들의 상호관계에 영향을 주는 지도영역 또는 권력관계를 형성함 

 

- 형제자매간 권력의 종류 5가지


º 보상적 권력 : 형제자매 중 다른 사람에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기반을 두는 권력임

ex) 장난감·금전·기구 등 여러 가지가 있음
º 강압적 권력 : 형제자매 중 어느 누가 벌을 줄 힘이 있을 때 갖는 권력
º합법적 권력 : 행동을 명령할 합법적 권리가 주어졌을 때 갖게 되는 권력
º 준거적 권력 : 동일시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형제자매가 갖는 권력
º 전문적 권력 : 특별한 지식이나 숙달된 기술이 있을 때 갖게 되는 권력


- 권력에 영향을 주는 큰 요인은 부모로부터 받은 합법적인 것으로 이때의 권력은 부모가 연령이나 성에 따라 자녀에게 책임을 분담할 때 생김
- 다른 형제자매가 할 수 없는 특별한 심부름 등을 명령받고 수행했을때 이러한 권력이 발생함

 

3) 건강가정에의 적용


(1) 가족은 부부간, 부모-자녀 간, 형제자매간의 3가지 하위구조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하위구조는  가족집단  내에서  반개방적인 형태로  작용하므로  부부나  부 모-자녀 간의 관계가 형제자매간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들 관계에 대한 개입도 같이 이루어져야 함


(2) 형제자매는 사회화의 상호작용을  함.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역동적  체계를 이루고 있음


(3) 형제자매의 상호작용은 끊임없이 계속되는 발달적 과정임. 긍정적인 변화가 능성을 적극 탐색해보고 적용해야 함


(4)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의 특성은 그들 형제자매의 인성발달, 사회적 행동등에 영향을 미침


(5) 형제자매 집단은 고유한 집단특성과 기능을 가짐. 형제자매 관계를 통해 집단 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경쟁·타협·배려 등을 습득할 수 있음

 

 


2. 고부관계


1) 고부간의 갈등요인


(1) 권력구조 면에서의 갈등요인


- 경제권, 가사처리권, 대소사주도권, 자녀양육권 등을 내포하는 주부권을 둘러싸고 갈등이 일어날 수 있음
- 농촌가계에 비해 도시가계에서 가사주도권 및 경제주도권에 있어서 며느리의 주부권 행사비율이 높음
- 절대적 권력을 행사하던 시어머니의 권한이 며느리에 대한 의존적·협력적인 관계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가계의  주도권이  시어머니  우위형에서  며느리  우위형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 현대 고부갈등의 일반적인 양상임


(2) 역할구조 면에서의 갈등요인


- 상호 역할기대의 불일치 : 과거에 자신이 며느리로서 행했던 역할을 며느리를 통해 그대로 받기 원하는 시어머니는 며느리가 이러한 기대와는 어긋난 생각화 행 동을 하므로 불만을 느끼게 됨


-  역할수행의  불일치 :  전통적·경험주의적  방법으로  시어머니는  처리하려  하지만 며느리는 새롭고  편리한 기계문명적  방식을 택하려고  하면서 고부갈등이  유발 됨

 

-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간의  불일치 :  양가의  관습  차이,  시어머니의  역할기대와 며느리의 실제 역할 수행 간의 차이


(3) 애정구조 면에서의 갈등요인


-  밀착된  모자관계 :  어려움을  무릅쓰고  키운  아들에  대한  기대가  큼, 핵가족화 및 부부중심의 애정적 결합을 이상으로 생각하는 젊은 며느리들은 시어머니를 이해할 수 없음


(4) 세대 차이 측면에서의 갈등요인


- 고부간의 갈등은 애정이나 권력 측면에서 발생
- 고부간의 연령차와 세대 차이가 만들어 내는 불가피한 생활경험과 가치관의 차이


(5) 이해관계 측면에서의 갈등요인


- 노쇠한 부모는 아들부부에게 의존하게 됨
- 교환이론적 측면: 상호교환적인 기대가 충족되지 않을 때 갈등 발생
- 우리나라 며느리 대상 조사 연구 : 시어머니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을 때 갈등의 정도가 높게 나타남


2) 장모(인) 사위관계의 갈등


- 최근에는 딸과 같이 생활하거나 자녀양육 문제로 처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가족갈등 문제 발생


3) 건강가정에의 적용 

 

(1) 개인적 해결방안 

 

① 시어머니 입장


- 자신이 과거에 수행했던 며느리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고 재사회화하는 자세 필요
- 세속적인 가치로부터 벗어나 성숙한 노인이 되도록 자신을 개발 

- 칭찬에 인색하지 않은 시어머니가 되기
- 오늘날의 젊은  세대는 교환적인 대인관계에 큰 비중을 두고  있음을 고려하여 자녀세대를 위해 자신이 해줄 수 있는 일 모색
- 동거가족의 경우 독립된 생활영역을 인정해주며 역할을 분담하는 자세를 하기. 가정생활의 중요한 계획을 수립할 때는 경험적 측면에서 의견을 제시하되 주도권은 며느리에게 이양하기

 

② 며느리 입장


- 시어머니는 며느리를 시집살이 시키고 괴롭히는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선입관을 버리고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도록 하기. 시가의 가족과 유대와 화합에 관심 기울이기
- 시어머니의 입장을 이해하고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 시어머니의 경험을 존중하여 집안의 중요한 행사와 일상생활에서 의논을 하고 조언을 구하기
- 형식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자발적이고 기쁜 마음으로 관계 맺기
- 손자녀를 매개로 고부 사이가 가까워질 수 있으므로 시어머니가 조부모의 역할에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조부모와  손자녀의  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기
- 선물이나 용돈을 드려 사회적인 교류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 동거시에는 시어머니의 생활습과 존중 및 적절한 역할 마련에 유의하고 분가 시에는 전화·방문 등 문안 인사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기


③ 아들/남편 입장


- 아내와 어머니의 불만에 대해 각각 동정하고 위로해 주면서 동시에 그들의 특성, 과거의 배경 등을 이해시켜 오해와 마찰을 없애는 등 융통성을 지니고 중 립적인 입장을 견지
- 평소 아내에게는 신뢰와 애정으로 결합된 동반자 역할을, 어머니에게는 존경심을 표함으로써 섭섭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배려
- 가족여행, 외식등 가족구성원 간 화목을 도모하기 

 

(2) 가족적 해결방안


① 거주형태에 대한 새로운 고안이 요망됨
- 딸과의 동거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유료 양로원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음


② 융통성 있는 가족역할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함
- 고부간에는 가사 분담이 중요, 시간과 능력, 경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배분


③ 고부갈등은 가족 전체의 문제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음
- 가족구성원 모두 협동과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해결해야 함


④ 독립과 의존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함
-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는 서로의 생활에 경계를 적절하게 유지하여 독립적이면서 유대감을 갖는 가족생활을 영위하도록 함 

 

(3) 사회적 해결방안


- 시부모를 부양하는, 서민층 며느리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우선 노인 자신의 노후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가 확립되어야 함
- 노후의 여가생활과 친목,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경로당, 노인대학의 활성화 

- 고부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 실절적 의사소통의 기술과 방법 교육
- 경로효친사상을 현대적 의미에서 교육, 대중매체에서도 건강한 고부관계의 모습을 제시

 

 

 

 

 

학습정리 
1. 형제자매 관계의 기능
① 자아감 형성    

② 상호규제   

③ 직접적 봉사   

④ 중재와 교섭
⑤ 개척과 지도   

 ⑥ 가사분담   

⑦ 성역할의 개발 

⑧ 규범학습 
⑨ 권력관계 형성
2. 고부갈등간의 갈등요인
- 권력구조, 역할구조, 애정구조, 세대 차이 측면, 이해관계 측면에서의 갈등
3. 고부갈등 해결 방안
1) 개인적 해결방안 : 시어머니 입장, 며느리 입장, 아들입장
2) 가족적 해결방안 : 가족형태에 대한 새로운 고안 요망, 융통성 있는 가족역할 배분, 가족 전체간의 협동과 의사소통과정을 통한 해결, 독립과 의존의 적절한 조화
3) 사회적 해결방안 : 노후소득 보장 제도 확립, 경로당과 노인대학 활성화, 고부관계 개선 교육, 현대적 의미에서의 경로효친사상교육 필요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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