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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정보/최근 복지소식

금융 지원(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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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고자 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려드립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서비스


1. 대상      

소득이 있고 연체가 없는 직장인 및 자영업자


2. 내용      

 ■ 정책 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햇살론, 미소금융, 햇살론15, 사잇돌) 및 민간 금융회사의 일반 대출상품(중금리, 대환상품)의 한도와 금리를 비교해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 중개
■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약을 맺은 금융회사의 180여 개 대출상품의 한도 및 금리 비교 후 가장 적합한 대출 선택


3. 방법      

맞춤대출 앱, 서민금융콜센터 및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누리집(loan.kinfa.or.kr)에서 신청

 

4.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1397)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누리집(loan.kinfa.or.kr) 맞춤대출 앱(앱스토어에서 ‘맞춤대출’검색) 

 

알려드립니다
맞춤대출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①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편리하게 대출 상담이 가능합니다.
② 본인의 소득과 신용에 알맞은 최적의 대출상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③ 맞춤대출서비스 이용 시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합니다.
※ 금융회사별 0.5~3.0%p 우대금리 적용(상품별 상이)
④ 대출상품의 단순 안내가 아닌 금융회사의 실제 대출 심사시스템을 통해 대출 가능여부·한도·금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가장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을 선택하여 이자 부담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미소금융

 

1. 대상 
차상위계층 이하 또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로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자영업자, 금융취약계층

 

2. 내용

자영업자 : 창업·운영·시설개선자금 등을 무담보·무보증 저금리로 대출 지원
 

※ 자영업자 대출을 성실상환하는 경우 긴급생계자금 대출 가능 

 

3. 방법

■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하여 미소금융 상담예약 신청
■  미소금융지점에 신청

4.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1397)
■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소액대출

 

1. 대상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받아 6개월 이상 변제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이행을 완료한 분

 

2. 내용
연 4.0% 이하 저금리로 최대 1,500만 원(상품별 상이) 대출 지원 

 

3. 방법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상담 신청
■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cyber.ccrs.or.kr)를 통해 인터넷상담 신청

■  신용회복위원회 모바일 앱 설치 후 상담 신청

4. 문의

■  신용회복위원회(☎1600-5500)
■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cyber.ccrs.or.kr)

 

 

새희망홀씨

 

1. 대상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사람
■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사람

2. 내용  

생계자금이나 사업운영자금 대출(연 금리 10.5% 이내, 최대 3,000만 원까지)

 

3. 방법       

■  각 은행 지점 및 서민금융진흥원(맞춤대출서비스)에 신청

 

4.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1397)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loan.kinfa.or.kr)

 

 

 

 

 

햇살론

 

1. 대상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근로자, 자영업자 등

 

2. 내용
사용목적에 따라 최대 5,000만 원까지 대출

3. 방법
■  신청 : 서민금융회사(지역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SH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 전국지점  및 서민금융진흥원(맞춤대출서비스)에 신청
■  절차 : 대출상담 → 서류제출 및 대출신청 → 보증심사 및 보증서 발급 → 대출심사 및  대출실행

4. 문의

 

 

햇살론 youth

 

1. 대상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취업준비생(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미취업자) 또는 사회 초년생(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2. 내용
대학생, 청년 등의 자금애로를 해소하여 학업, 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 대출한도 : 연 6백만 원(1인 최대 1,200만 원)  - 금리 : 연 3.6~4.5%(고정금리)
 - 취급은행 : IBK기업, 신한, 전북은행 

 
3.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신청


4. 문의

서민금융콜센터(☎1397),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햇살론15

 

1. 대상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이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혹은 개인신용평점과 무관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2. 내용       

■ 위탁보증 : 협약은행에서 진행하는 햇살론15의 신용보증
■  특례보증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종합자활지원업무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햇살론15의 신용보증

 

3. 방법       

■ 위탁보증: 15개 협약은행* 지점 또는 은행 모바일 앱**으로 신청
     * KB국민, IBK기업, 신한, 우리, NH농협, 하나, 광주, 전북, 대구, 부산, 경남, 제주, 수협, SC제일, 카카오뱅크
   ** 신한, 우리, 전북, 광주, 부산은행, 카카오뱅크
■ 특례보증: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신청(☎1397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방문예약 필수) 후 은행에서 대출 실행


4.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1397),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누리집(loan.kinfa.or.kr)

 

자주 하는 질문
신청만 하면 누구나 햇살론15가 가능한가요?
최소한의 상환 능력을 전제로 하는 상품이므로 심사결과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1. 대상 
■  (공통)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자
■  (정책서민금융성실상환) 정책서민금융 이용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3년 이내 정상완제자
■  (부채·신용정보개선) 부채 또는 신용도가 보증신청일 기준 1년 전 대비 개선된 자


2. 내용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고객이 신용도 상승을 통해 제도권 금융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 

■  보증부 대출한도 : 최저 500만 원, 최대 2,000만 원*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CSS등급 및 신용·부채 개선도 등에 따라 차등 지원   

 * 최대 2,500만 원 한도로 한시적 증액(~’22.12.31)
■  대출금리 : 은행 수취이자 2~6% 수준*+보증료 0.9~2%**     

    * 대출은행별·이용자별 차등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컨설팅이수자 0.1%p 인하, 저소득 청년 0.5%p 인하 (단,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중복적용 불가)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중에서 신청인이 선택(동 대출기간 이내에서 거치기간 1년 부여 가능) 


3. 방법

제1금융권 13개 은행*지점 방문 신청
 *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 은행 방문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한 사전자격조회 가능 


4.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1397)
■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햇살론 카드

 

1. 대상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자 중 개인신용카드를 미보유중이며, 연 가처분 소득이 600만 원 이상인 자
※ 개인회생/채무조정 6개월(6회) 이상 성실상환자의 경우 예외적으로 인정 (가입을 위해 예약 후 센터 방문 필수)
※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3과목) 이수 필요


2. 내용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의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
■  보증한도 : 월 최저 50만 원~최대 200만 원 한도(카드이용한도는 보증한도에서 20만 원 차감하여 부여)
   ※ 보증 CSS등급 및 상환의지지수 기반 심사에 따라 차등 

  
3. 방법

■  신청방법
  - (원칙)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한 신청
  - (예외) 서민금융콜센터(☎1397)를 통해 센터 예약 후 방문 신청
      ※ 예외사항 : 성실상환자 및 개인명의 휴대폰 미보유자 

■  카드발급 : 7개의 전업 카드사* 앱을 통해 신청
   * 롯데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4.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1397)
■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1. 대상
고용부가 지원하는 총 140시간 이상의 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규직근로자, 실업자, 무급 휴직자, 피보험자인 자영업자
※ 실업급여 수급중인 자는 제외
※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특별고용지원업종, 고용위기지역, 특별재난지역은 소득요건 없음)
  
2. 내용       

월 단위 200만 원(1인당 1,000만 원) 한도*, 연리 1%(신용보증료 별도), 최대 3년 거치 최대 5년 매월 균등 분할 상환으로 대부
*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은 월 단위 200만 원(1인당 총 2,000만 원) 한도

 

3. 방법      

대부신청서 및 신용보증신청서 접수(소속기관) → 결정 확인서 및 신용보증서 발행
(소속기관) → 대부대행금융기관과의 대출약정 체결(대부대상자)
※ 대부신청서는 내방 또는 온라인(근로복지서비스, 근로복지넷) 접수 

 

4. 문의       

■  근로복지공단 콜센터(☎1588-0075)
■  근로복지서비스(welfare.kcomwel.or.kr

■  근로복지넷(www.workdream.net)

 

알려드립니다
이 사업은 신용보증지원제도를 통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신용보증대상*에 해당하는 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 신용보증대상 : 아래 해당하는 사람을 제외한 신청자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도판단정보’ 또는 ‘공공정보’가 등록된 사람, 외국인, 재외동포, 공단으로부터 신용보증지원을 받은 후 구상금 미납액이 남아 있거나, 부정대부 신청·용도외 사용 등으로 대부결정이 취소된 사실이 있는 사람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1. 대상

2. 내용

3. 방법

근로복지공단 전국지사 및 근로복지서비스(welfare.comwel.or.kr)에서 신청·접수 → 예비선정 → 구비서류 제출 → 융자결정 → 보증심사 및 보증서 발행 →
융자실행(IBK기업은행, www.ibk.co.kr


4. 문의

■ 사업안내 : 근로복지넷(www.workdream.net)
■ 근로복지공단 콜센터(☎1588-0075)

 

알려드립니다
이 사업은 신용보증지원제도를 통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신용보증대상*에 해당하는 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 신용보증대상 : 아래 해당하는 사람을 제외한 신청자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도판단정보’ 또는 ‘공공정보’가 등록된 사람, 외국인, 재외동포, 공단으로부터 신용보증지원을 받은 후 구상금 미납액이 남아 있거나, 부정대부 신청·용도외 사용 등으로 대부결정이 취소된 사실이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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