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23년 21회 정답풀이

2023_21_2-1-18번(사회복지실천론)정답 풀이

728x90

사회복지사1급 2023년 21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18.원조관계에서 사회복지사의 태도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에 한해서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하였다.
 ②클라이언트의 감정에 이입되어 면담을 지속할 수 없었다.
 ③자신의 생각과 다른 클라이언트의 의견은 관계형성을 위해 즉시 수정하도록 지시하였다.
 ④법정으로부터 정보공개 명령을 받고 관련된 클라이언트 정보를 제공하였다.
 ⑤클라이언트 특성이나 상황이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지만 획일화된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하였다.

<해설>

 ①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에 한해서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하였다.
 ②클라이언트의 감정에 이입되어 면담을 지속할 수 없었다.
 ③자신의 생각과 다른 클라이언트의 의견은 관계형성을 위해 즉시 수정하도록 지시하였다.
 ⑤클라이언트 특성이나 상황이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지만 획일화된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하였다.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3585

 

사례관리자의 관계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관계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1) 사례관리실천에서 관계 역량 가. 개념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 및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체계들과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

ocsc.tistory.com

https://ocsc.tistory.com/175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1)

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론 º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º 원조를 구하는 사람에게는 공통적인 기본 감정 및 태도 유

ocsc.tistory.com

https://ocsc.tistory.com/1753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2)

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5) 비심판적 태도 (1) 의미 º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의 책임 여부를 심판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ocs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