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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과문화

국민여가 활성화를 위한 기본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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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민여가 활성화를 위한  기본 계획

 

 

 

1) 여가 참여기반 구축


• 여가참여의 기본요소인 여가시간, 여가공간, 여가인식의 개선을 통해 여가활성화의 기반 마련


• 국민 모두가 다양한 여가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행복추구 기회의 제공


• 여가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을 통해 삶의 활력과 국가의 생동감

 

 


(1) 여가권의 사회적 확산

 

 

• 여가친화기업인증제 확대


• (법정인증제 전환)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개정을 통해 여가친화 기업인증제를 법정 인증제로 전환


“여가친화기업인증제” 란?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여가친화적 문화를 가진 기업을 선정·인증·지원하는 제도

 


▶ “여가의 발견” 프로젝트 추진


• (100대 동호회) 지역사회를 대표할 수 있는 100대 동아리 선정·지원, 지속 성장 유도


• (여가의 달인) 여가활동 경험에 대한 수기 공모하여 시상

 


▶ 여가인식 확대를 위한 여가교육 강화


• (여가교육개발) 수요자 개인이 여가시간을 관리·활용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선택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직무교육 인정) 직장인 대상 여가교육(여가권, 일과 삶의 균형 등)을 직무교육범위에 포함시키고 교육점수로 인정하도록 유도

 

 


(2) 잃어버린 ‘삶의 시간’ 회복

 


▶ 노동시간 총량 관리


• (관계기관 협의회) 민간전문가,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 여가 관련 주요사항 논의


• (초과근무 저축연가제) 초과근무시간을 적립하여 단축근무 또는 연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민간으로 확대 유도


• (휴식성과제) 공공부문 근로자의 초과근로시간 및 연가사용 실적 등을 부서장 성과에 연동함으로써 휴식 장려문화 선도

 


▶ 근로자 휴가권 강화


• (휴가실태 관리) 연차휴가의 사용실태를 지속적으로 조사


• (공공부문 장기휴가 활성화) 공공부문 연가저축제 및 자기개발휴가 활성화, 동계휴가 도입 등 자유로운 장기휴가사용 기반마련

 


▶ 공휴일 확대를 통한 국민휴식보장

 

• (유급공휴일 민간적용) 민간부문 휴일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유급 공휴일의 점진적 확대


• (대체공휴일 확대 등 공휴일제도 개선) 설·추석 연휴 및 어린이날 (총7일)에 적용중인 대체공휴일을 공론화 과정을 거쳐  확대 검토

 

 


(3) 일상의 여가공간 확대

 


▶ 생활밀착형 지역 여가공간 확대


• (지역여가공간조성) 지역의 여가환경 격차해소를 위한 공간조성 지원


• (문화예술공간) 유휴공간 활용 공연연습공간 조성 및 민간 비영리 전시공간 운영 지원확대, 지역문학관‧지역명소
공연‧브랜드 상설공연 지원


• (지역 영화관) 영화관이 없는 군급 도시 중심으로 “작은 영화관” 확대 (공연시설 활용, ‘문화가 있는 날’ 연계)

 


▶ 생활밀착형 지역 여가공간 확대


• (생애주기 맞춤형 여가공간 조성) 신체, 연령, 여가역량 등의 제약이 있는 아동 및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여가공간 확대


• (어린이) 낙후지역 아동의 최소 여가권 보장과 전인적 성장 도모를 위해 기존 폐쇄 놀이터에 문화를 입힌 놀이터 조성 추진


• (노인) 여가시설 중심의 ‘여가학교’를 설립, ‘여가동창’을 만드는 학기제 운영 및 야외 노인 놀이터 시범사업 실시

 


▶ 국·공유지를 활용한 여가 접근성 확대


• (자유이용 정보제공)  국·공유지 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공간’에 대한 정보제공


• (휴가철 자릿세 근절) 누구나 이용 가능한 공유지 무단 사유화 방지

• 한국형 살기 좋은 도시로서 ‘여가친화도시’ 구축 지원


• (여가친화도시 선정) 여가친화적 도시 선정·지원을 통한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

 

 

▶ 여가공간 관리체계 구축


• (최소기준 설정) ‘인간다운 삶’ 보장을 위한 여가공간 최소기준 마련 및 시범사업 실시

• (통합 DB 구축) 공공 및 민간 여가시설(문화, 체육, 위락, 숲, 공원, 산책길 등) 통합 DB 구축

 

 

 

2. 여가의 접근성 개선

 


▶ 공급자중심에서 대국민 서비스중심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통해 수요자 친화적 환경 구축

▶ 기존 여가서비스 인프라의 재구성 및 복합화를 통한 여가참여 유도


▶ 여가참여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보편적 여가참여기반 확보

 

 


1) 수요자 맞춤형 여가프로그램 확대

 


▶ 순수 장르의 대중화 지원


• (문턱 낮추기) 장르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순수 대중적 해설과 재미를 가미한 프로그램 제공

 


▶ 예술체험 확대


• (참여ㆍ체험 프로그램) 관객 참여·체험 프로그램 확대로 예술에 대한 관심도 제고


• (예술주간) 문학주간 내실화, 미술주간 확대 및 공예주간 신설, 건축문화제 활성화 등으로 예술참여 확대

 

 

▶ 수요 창출형 여가프로그램 개발 지원


• (창의형 프로그램)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독서·미술·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보급


 (치유형 프로그램) 삶의 트라우마, 질병,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치유형 여가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보급

 (예방형 프로그램) 여가활용 통한 치매예방, 학교폭력예방 등 예방형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자율형 프로그램) 개인의 자아실현 위한 생애주기 맞춤형 DIY(Do It Yourself) 프로그램 개발 보급


 (공유형 프로그램) 1인 가구의 증가, 외로움의 증가에 대응한 공유, 모임형 여가프로그램 개발 보급

 

 


2) 장애 없는 여가서비스 구현

 


▶ 무장애 여가서비스 기반 조성


• (무장애 여가서비스) 여가 취약계층의 서비스 강화를 통한 무장애 여가환경 조성


• (여가동행) 연령 및 신체제약에 상관없이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가동행 서비스’ 사업 지원. 영화관 등 외출 시


• (여가동행버스) 여가여건이 부족한 지역민의 고립 고착화 해소를 위해 여가 향유 지점으로 운행하는 “여가동행버스” 운영

 


▶ 어린이‧청소년‧여성 여가서비스 확대


• (어린이 놀이터) 낙후지역 아동의 최소 여가권 보장과 전인적 성장 도모 위해 문화를 입힌 놀이터 조성 추진


• (방과 후 여가교육) 방과 후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체육교육 서비스 제공


• (청소년 사랑방) 청소년 전용 여가공간 마련하여 공연, 연습

  (댄스, 음악, 등), 체육, 세미나 등 여가활동 지원 및 프로그램 지원


• (돌봄서비스) 육아로 인한 여가참여제약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공공여가시설에 보육시설 설치 운영


• (여성여가) 여성 선호(요가·댄스 등)를 반영한 체육교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여성의 체육활동 유도

 


▶ 실버세대 여가서비스 확대


• (특화 프로그램 확대) 노인들의 특성, 욕구와 취향을 고려한 생활 여가프로그램 개발・보급. 노래, 댄스 프로그램 등


• (신체건강) 어르신의 신체능력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종목별 체육교실,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지원


• (문화예술) 은퇴 전후를 준비하는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를 운영하고, 노인복지기관 방문 어르신 대상 문화예술교육 체험 프로그램 지원

 


▶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


• (통합문화이용권 확대) 통합문화이용권의 내실화, 범위 확대 검토


• (질적 내실화) 낙인효과 축소를 위한 카드디자인 변경, 장애인, 고령층, 지역 이용자를 위한 이용촉진 프로그램 마련


• (사각지대 지원)  여가의 사각지대(감정노동자, 취업준비생, 병원, 요양원 장기입원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지원

 


▶ 여가서비스 네트워킹 구축 지원 (지자체)


• (제휴시스템) 지역 문화시설(도서관, 미술관 등) 및 체육시설 (체육관, 테니스 장 등), 자연, 생활시설 포함한 여가서비스 통합제휴시스템 구축 지원

• (교차서비스) 자치단체 간 협력을 통해 서비스 전달체계의 교차 활용을 강화하여 여가서비스 전달망 확장


• (여가패스카드) 하나의 카드로 지역의 모든 여가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여가패스카드” 도입 지원

 

 


3) 수요자 친화적 공급체계 구축

 


▶ 복합여가서비스 모델 개발 및 공간 리모델링 지원


• (모델개발) 도시의 규모, 지리적 여건, 인구구조,수요 욕구를 고려한 복합여가서비스 모델 개발


• (법률개정) 관련법률 개정을 통해 복합여가시설 정의, 기본구성 요건, 시설인증제 도입, 시설도입 인센티브 추가 검토


• (시범사업)  대도시, 중소도시, 축소도시별 시범사업 실시

 


▶ 여가서비스 편의성 강화 지원


• (휴식·편의) 장르·기능 중심의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수요자 접근이 편리하도록 휴식 및 편의 기능 확대. 휴식 및  편의 시설과 도서관을 복합 배치


• (개방시간) 수요가 많은 생활권여가시설을 중심으로 개방시간을 탄력적으로 확대 운영

 


▶ 여가활성화 추진체계 구축


• (전담조직) 여가관련 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여가활성화 추진체계’ 지정 또는 설립 검토


• (서비스개선 지원) ‘국민 공감형’ 여가서비스를 기획하는 여가서비스 디자인 조직 운용 및 사례 축적


• (컨설팅 지원) 지역주민의 여가참여율 제고를 위한 여가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 (중앙 - 지역 지원ㆍ협력 모델)

 

 


3. 여가생태계 확대

 


1) 여가서비스 전문인력 관리체계 구축

 


▶ 여가산업 분류체계 구축 (통계청 협력)


• (여가관련 산업/직업/직종의 체계화) 여가활동 관련 산업과 인력에 바탕을 둔 여가산업분류체계 구축, 여가산업 동향 지속 관리

 


▶ 여가서비스 전문인력 통합관리


• (전문인력 통합관리기관) 여가 인적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여가인적자원 관리기관 지정


• 여가서비스 인력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여가서비스 공급의 안정성, 예측가능성, 서비스 품질향상 도모

 


▶ 재정지원 여가서비스 일자리 창출


• (일자리 창출) 여가약자(아동, 장애인, 노인, 육아계층, 장기입원 환자 등) 대상 맞춤형 여가서비스 일자리 확대


• (일자리 안정화) ‘여가서비스’를 공공성 강화가 필요한 영역으로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내에 규정, 안정적인 일자리로 전환

 


▶ 여가 서비스러닝 시스템 구축


• 문화·예술·체육 관련학과 인력의 현장실습 강화


• (현장 학습시스템) 문화여가서비스 직업 분야에 관심 있는 관련학과 대학생의 현장 학습을 위한 시스템 구축


• (통합형   경력경로모형) 지역 대학과 문화여가서비스 기관간 협력을 통해 교육과 현장 활동이 연계되는 통합 경력경로모델 구축

 


▶ 여가산업 종 다양성 확대 (지자체)


• (아날로그 여가산업 지원) 아날로그 여가산업에 대한 지원 통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여가산업(레코드판, 보드게임, 전통놀이 등) 이 공존하는 생태계 조성


• (공간지원) 지역 유휴시설 활용, 소규모 여가산업체에 제공


• (자연친화형 여가산업 육성) 걷기, 자전거, 정원관리, 캠핑 등
  (대안여가산업)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고 지속가능한 여가산업 육성


• (여가기술연구소 건립) 여가중심, 사람중심의 미래기술 사용을 위한 4차 산업형 '여가기술연구소' 추진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과 문화> 강의정리 : 홍영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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