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과문화

가족문화프로그램의 운영

728x90

4. 가족문화프로그램 촉진기법

 


• 가족문화 프로그램은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가 아니라 전문적 촉진자의 역할을 통해 운영되어야 함


• 진행자는 참여가족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고 가족활동을 성취하고 스스로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함
• 가족문화 프로그램에 가족의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지침은 다음과 같음

 

 

 

1) 일반적인 촉진기법


(1) 판단이나 비판을 하지 말 것

 

• 진행자의 생각과 자세가 열려 있지 않다면, 참여가족들의 솔직한 의사소통 불가능 함

 


(2) 자신을 감추는 말에 유의 할 것


• “모두가 아시는 대로...” 또는 “...에 동의하지 않습니까?”와 같은 말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견해를 끼워 넣은 교묘한 방법으로, 참여 가족들과의 의사소통과 프로그램 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음

 


(3)  “...해야 한다”는 표현을 쓰지 말 것


• 이러한 표현 방법은 말하는 사람의 신념, 가치, 기준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방법

 


(4) 의견을 표현할 때는 “내”가 들어간 말을 쓸 것


• “제가 생각하기에는...”  또는 “제가 믿는 바로는...”과 같은 표현함으로써 참여가족들과 친밀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5) 적극적 듣기 기술 사용할 것


• 프로그램 참여가족들과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음. 재진술, 요약, 반영, 질문 등.

 

 


2) 집단활동 촉진기법

 


(1) 가족문화 프로그램 진행자가 고려할 사항

 


① 가족집단활동의 목적은 무엇인가?


• 지식과 사실을 전달하는 것인가?


• 통찰하게 하는 것인가?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것인가?

 


② 위의 질문들에 답한 후 다음 질문에 고려해 보십시오


• 집단활동을 위한 장소는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


• 어떻게 참여를 유도할 것인가?


• 활동이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어떤 방안이 준비되어 있나?


• 집단 구성원이 대답을 잘 안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2) 활동을 시작하는 방법

 


① 사람들의 다음과 같은 경향으로 인해  활동 시작이 쉽지 않음


• 뒤에 앉고 다른 사람에게 말을 시키는 경향 있음


• 불안 느낌


• 틀린 것을 말할까봐 두려워함

 

• 집단수용이 결핍되어 있음 느낌

 


② 비형식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함. 


• 이름표를 사용하거나 참여자들 앞에 이름을 적은 종이를 놓아서 서로 이름을 알도록 함



③ 가능한 한 빨리 토의활동을 하게 함


• 쉬운 질문으로 활동 시작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함. 


• 이름을 서로 알리는 것과 참여자 스스로 말하도록 함으로써,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음

 

 

④ 쉬운 것부터 시작함


• 집단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위협적이지 않는 주제와 질문을 준비함

 


(3)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

 


① 물리적 공간


• 편안한 공간


•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배열


• 활동진행자의 자리를 별도로 만들지 말 것


• 중심내용을 적은 큰 종이와 칠판을 준비할 것

 


② 가족문화 프로그램 진행자의 기술


• 조용히 할 것, 침묵을 두려워하지 말 것


• “우리”라는 용어 자주 사용하여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프로그램 운영에 도움을 줌


•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받아들임
   ▶ 진행자의 생각을 얘기하기 보다. 참여자들이 얘기하도록 함. 


• 진행자에게 말하도록 하는 것 보다 구성원끼리 이야기하도록 함


• 참여자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이해하도록 요약함


•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인도함, 재진술, 반영, 명료화, 질문


•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보조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함. (화이트보드, 활동지)

 


③ 강의 할 때 유의할 점


• 즐거운 분위기 조성, 온도, 조명, 의자.

 

• 교육자료 미리 준비


• 참여자에 대한 정보 확보. 관심, 경험에 적합한 내용중심의 강의


• 효과적 음성전달. 속도(분당 100 ~ 150단어), 강약조절.


•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Body Language(신체언어)구사


• 페이스 조절. 활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강의는 20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음. 20분 강의에서도 질문, 주제정리, 토의유도 통해 변화를 주어야 함


• 참여자의 듣기능력 향상 위한 방안 모색


• 이 부분은 노트를 해두는게 좋겠지요


• 이 부분은 아주 중요합니다. 밑줄치세요.


• 자, 여기에 한번 집중해 주세요.


• 명한 것의 주요포인트를 간단히 정리. 질문응답시간을 가짐.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과 문화> 강의정리 : 홍영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