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족문화 프로그램의 개발
→ 프로그램(교육과정) 개발 단계
• 5단계 : 프로그램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 5단계
•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가족문화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절차에 충실하고자 하는 노력 중요.
• 기획에서 평가단계까지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함.
1) 프로그램 기획단계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및 추진 여부 결정
• 문화프로그램의 개발이유와 효과성 및 목적을 점검함
(2) 프로그램 개발단계 관리 및 역할분담
• 효율적 운영 위해 일정 계획표 작성·관리하고 기관 내 담당자들의 역할분담 통해 원활한 운영 이루어지도록 함
(3) 환경분석
• 프로그램 개발이나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SWOT기법을 통하여 외부환경, 내부자원을 분석함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4) 요구조사 및 우선순위 결정
• 성공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참여자들,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철저하게 분석함
• 요구조사 범위는 실시할 프로그램의 특성과 관련하여 연령, 성별, 학력수준, 경제적 수준, 문화적 수준 등 고려하여 프로그램 시작 4/5개월 전 하는 것이 적당
2) 프로그램 설계 단계
(1) 프로그램 목표 설정 및 주제 선정
• 목표는 프로그램 활동에서 기대되는 결과임. 원하는 결과를 유념하여 목표 설정
(2) 프로그램 구성안 및 운영계획
• 정해진 시간 내에 다룰 수 있는 내용과 범위, 활동방법을 구체적으로 정함
3) 가족문화 프로그램 마케팅
(1) 프로그램 예산계획
•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비용(인건비, 강사비, 참여자비, 시설비, 수업 재료비), 평가비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2) 가족문화 프로그램 마케팅 실행
• 광고 : 신문의 광고, 홍보물을 통한 광고
• 실시할 프로그램에 대하여 모든 직원이 알도록 함.
4) 가족문화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 운영을 위해 이용 가능한 시설, 공간, 강사, 참여자, 강의 자료 등에 관한 사항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함
5) 가족문화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
• 평가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이나 목적달성 여부에 대하여 판단하며 참여자의 반응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질과 적합성을 판단함
(2) 프로그램 결과보고 및 개선안
• 결과보고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고함으로써 더 나은 프로그램 개발과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됨
2. 가족문화 프로그램의 운영
• 가족문화 프로그램 운영의 궁극적 가족생활주기 및 개별 가족의 목표 : 특성에 적합한 가족문화활동을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가족문화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
•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다음의 요소들을 고려하여야 함
(1) 가족문화 프로그램 서비스 운영 철학
① 가족을 전체주의적 관점에서 접근함
• 참여가족은 절대적이고 완전한 존재로서 환경에 반응하여 독특한 심리적·사회적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음
② 가족은 변화할 능력 가지고 있음
• 개별 가족들은 가족을 보다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능력 가진 존재로 인식
• 개별 가족들은 환경을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않고 상황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믿음
③ 가족은 모두 존엄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개별 가족원들은 욕구충족 위해 노력하지만 다른 가족을 이해하고 도와주려고 하는 건강한 존재로 인식
④ 각 개별 가족의 차이를 인정하고 가족의 장점과 능력에 초점 둠
• 개별 가족의 자원을 충분히 살피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⑤ 도전과 능력의 조화를 강조함
• 일정수준 이상의 도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프로그램 진행자는 가족과 문화의 측면에서, 현재의 능력과 도전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 이룰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해야 함
⑥ 가족문화 프로그램과 관련된 요소에 변화와 수정의 가능성 고려해야 함
• 프로그램의 절차와 규칙을 수정하는 등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야 함
3. 가족문화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사항
1) 가족을 중심으로
(1) 가족 적응 수준
• 참여가족들은 서로 다른 경험과 기술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참여가족의 수준에 맞게 개별화할 필요 있음
(2) 능력에 초점
• 가족들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참여가족들이 가능한 한 보다 더 자발적이 될 수 있도록 함
(3) 독립성 촉진
• 가능한 한 가족들이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함
(4) 과정으로서의 적용 고찰
• 참여가족들은 가족과 문화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이것을 토대로 가족문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임
(5) 체계적 관찰
• 체계적 관찰은 진행자가 참여가족의 현재 위치에서 적응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정보를 얻게 됨
(6) 필요한 조정하기
•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면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함
2) 가족문화 프로그램의 효과
(1) 신체적 측면
• 가족들이 함께 활동을 하는 동안 신체적 움직임과 가족들 서로의 신체적 요구를 적응시키는 기회가 되도록 할 것
(2) 심리·정서적 측면
• 가족들 간 심리·정서적 측면의 문제가 있을때 문화활동 통해 가족들 간 심리·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할 것
(3) 사회적 측면
• 참여가족들은 보다 건강한 가정생활 위하여 참여하기도 하고 가정생활에 문제가 있어서 참여하기도 함
• 문제가족의 경우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활동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소극적 태도 보이거나 기피하는 태도 보이기도 함
• 상호 유대감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할 것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과 문화> 강의정리 : 홍영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가족과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가족문화의 필요성과 가족여가문화의 실태 (0) | 2022.11.02 |
---|---|
가족문화프로그램의 운영 (0) | 2022.11.02 |
가족문화프로그램 (0) | 2022.11.02 |
건강가정사업의 실제사업내용 (0) | 2022.11.02 |
건강가정사업의 세부내용 (0) | 2022.11.02 |